강아지 사료 등급에 관한 팩트, 과연 맹신해야 할까?

강아지 사료 등급 따를 필요가 있나?

최근 속은 느낌이라는 애견인들이 나오고 있는데요, 바로 강아지 사료 등급 때문입니다. 실제로 사료 등급은 미국 농무부에서 인증한 “오가닉” 정도기 때문입니다. 등급 수가 어떤 특정한 기준에 의해서 정해진 것이 아니라는 것입니다.

보통 상식적으로 알려져있는 등급은 5가지로 분류되어 있습니다. 여기서 가장 높은 등급이 로가닉, 그 다음이 유기농 원재료를 뜻하는 오가닉입니다.

여기서 주목해볼 만한 것은 자연식이라고도 불리는 로가닉입니다. 이름을 들어보면 마치 자연에 있는 그대로의 식사를 제공하는 듯 해서 건강한 느낌을 받습니다. 특히 아토피가 있는 강아지를 키우는 분들은 사료에 예민할 수 밖에 없어 더욱 이런 정보에 관심을 갖게 됩니다.

실제로 로가닉 사료 사용 후기를 보면 화학 첨가제 등으로부터 벗어날 수 있다는 평이 많습니다. 강아지 알러지 반응도 적은 편이라 다른 것에 비하면 좋다는 것입니다. 하지만 좀 더 신경을 쓰시는 분들은 고구마나 연어 등을 살짝 물에 데쳐서 급여하기도 한다고 합니다.

강아지 사료 등급

강아지 사료 등급 선택 노하우

용어를 맹신하지 말자

위에서 언급한 오가닉, 로가닉 외에도 비공식적으로 프리미엄과 같은 고급스러운 느낌을 주는 단어를 포장지에 써 논 제품이 많습니다. 이들 등급은 주로 원재료에 따라 결정됩니다. 물론 원재료의 질이 좋다면 좋은 사료가 되는데 바탕이 될 수는 있지만 영양분의 분포라는 관점에 따를때에도 반드시 좋은 것이라고는 할 수 없습니다.

샘플을 구매해 급여해보자

1등급인 로가닉은 좋고, 4등급 프리미엄 사료는 나쁘다는 이분법적 판단은 잘못되었습니다. 또, 1등급 사료도 여러 가지가 있는데, 재료 구성에 따라 내 강아지와 맞을 수도, 안맞을 수도 있습니다. 따라서 대량 구매를 하기보다는 소량을 먼저 입수해 제공해보는 것이 좋습니다.

물론 어떤 사료를 사더라도 최저 기준은 필요하다는 입장입니다. 제품 소개에 보존료 미사용 등의 문구가 없이 제품의 양과 가격 등에 대해서만 적혀져 있는 저급 사료는 되도록 피해주시기 바랍니다. 실제로 쿠팡에서 “강아지 저렴한 사료”로 검색을 하면 여러 보급형 사료를 볼 수 있습니다.

첨가물을 살피자

제품을 알아볼때 메인 설명 하단 부분에는 원료 정보를 제공하게 되어있습니다. 한 예로 한 사료 제품에는 L-라이신, DL-메치오닌, L-트레오닌, 염화콜린이라는 다소 생소한 첨가물을 볼 수 있습니다. 여기서 염화콜린은 가축용 사료에 넣는 첨가물로서 좋은 역할도 있지만 과도하게 섭취할 경우 강아지 건강에 좋지 않은 영향을 줄 수 있습니다.

그 외에도 석회석분말이나 닭가수분해향미제, 염화칼슘, 비트펄프 등 다양한 첨가물이 광범위한 제품에 들어가있는 만큼 꼼꼼히 효능이나 부작용에 대해 알아보셔야 합니다.

강아지 사료 등급에 관한 Q&A 사례

Q. 정말 많은 종류의 사료 제품을 온오프라인에서 판매하고 있습니다. 그런데 저렴한 제품을 사서 먹이면 강아지가 나중에 나이가 들어서 질병에 더 취약해질 수 있나요?

A. 성분을 꼼꼼하게 챙기시면 저렴하더라도 괜찮은 사료가 될 수 있습니다. 저 같은 경우는 노브랜드도 종종 급여합니다. 또 사료에 기름기가 많으면 소화불량을 일으킬 수 있고, 기름 자체가 강아지 몸에 좋지 않을 수 있습니다. 계육분, 육골분과 같이 질 낮은 고기를 분쇄하여 섞은 사료는 피해주셨으면 좋겠습니다.

Q. 저희 강아지는 이제 태어난 지 7개월이 되었는데요, 식분증을 앓고 있습니다. 아무래도 사료가 문제인 것 같은데, 어떤 것이 좋을지 추천 부탁드립니다.

A. 식분증이 생기는 원인은 주로 영양 부족인 경우가 많습니다. 따라서 사료에만 의존하기보다는 양배추나 애호박 등을 살짝 데쳐서 간식으로 급여하는 방법도 있겠습니다. 단백질 함량이 적은 사료를 제공하는 것도 방법입니다. 그래도 개선이 안된다면 배변 후 응아에 강아지가 싫어하는 향을 뿌려두는 것도 좋습니다.

Q. 사료 말고 간식 제품에도 등급이 있을지 궁금합니다. 이번에 일본에 갈 일이 있어 다양한 브랜드 제품을 사오려고 하는데요, 강아지에게 믿고 먹일 수 있는 브랜드는 무엇이 있을지 궁금합니다.

A. 일본산 강아지 간식이 유명하긴 합니다. 하지만 유명하다고 해서 좋은 제품이라고 하기는 어렵습니다. 그나마 크리스피키스 및 쉐바듀오스넥 등이 인기가 있다고 합니다.

Leave a Com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