강아지 슬개골 탈구 증상 발생하는 이유와 예방법, 치료 후기

강아지 슬개골 탈구 증상이란

생각보다 강아지 슬개골 탈구 증상 은 많이 발생하는 질환입니다. 강아지를 키워보셨던 분이라면 한 번쯤은 겪었을 가능성이 높습니다. 이 질환은 말 그대로 슬개골이 빠지는 것입니다. 슬개골은 강아지 무릎에 존재하는 작은 뼈를 말하는데요, 이 뼈가 무릎 안으로 빠지거나 밖으로 빠집니다.

당연히 탈구가 일어났으니 통증이 있습니다. 그래서 잘 걷던 강아지가 절뚝거리며 걷기도 하고, 움직임이 둔해지기도 합니다. 아무래도 탈구가 된 다리가 땅에 닿으면 아프기 때문에 다리를 들고 걷기도 하고 앉아도 불편한 자세로 있는 경우가 많아 쉽게 발견이 가능합니다. 탈구가 발생한 강아지의 경우 여러 다리에서 발생하는 경우도 흔히 있습니다.

강아지 슬개골 탈구 증상

강아지 슬개골 탈구 증상 발생 이유

강아지 종별 특성과 함께 유전적인 요인이 가장 크게 작용합니다. 태어날 때부터 골격과 근육이 워낙 작게 태어나다 보니 쉽게 빠져버리는 것입니다. 하지만 그렇다고 해서 무조건 탈구가 발생하는 것은 아닙니다. 슬개골 탈구는 진행 정도에 따라 크게 4단계로 나눕니다. 단계가 높아질수록 정도가 심하다고 할 수 있으며, 1기는 경증으로 자연회복 될 때가 많지만 안심할 수는 없습니다.

깡충깡충 뛰거나 무리한 운동 시

강아지가 간식을 먹기 전이나 산책을 나갔을 때 다른 개를 만났을 때 흥분하며 날뛰는 경우가 있습니다. 또, 주인을 따라다니며 뛰어오르려다가 무릎이 나가는 경우가 있습니다. 아차 싶은 순간에 탈구가 발생하기 때문에 강아지도, 주인도 예측을 못해 당황하게 됩니다.

높은 곳에 올라갔다가 내려올 시

침대나 쇼파, 식탁 등을 오르내리다가 탈구가 발생하기도 합니다. 특히 식탁에 고기와 같이 강아지의 식욕을 자극하는 음식을 놔둔 경우 강아지가 무리해서 올라가기도 합니다. 이 때 진돗개 정도 크기의 강아지들은 내려오는데도 큰 문제가 없지만 치와와나 말티즈 등 소형견은 무릎에 손상을 줄 수 있습니다.

넘어지는 경우

강아지도 빠르게 달리다가 넘어지는 경우가 있습니다. 집안의 장판이 매끈매끈한 재질인 경우 소형견일수록 미끄러지기도 합니다. 따라서 이럴 때는 강아지가 이동하는 공간에 반드시 장판을 깔아두셔야 합니다. 강아지의 이동 속도가 느리거나 헛발질을 하는 것이 느껴지면 조치하셔야 합니다.

비만으로 인한 탈구

강아지가 정상 체중 범위를 넘어 무릎에 무리를 줄 정도의 비만이라면 쉽게 탈구가 발생할 수 있습니다. 그래서 비교적 몸이 무거운 견종인 퍼그나 불독 등이 주로 해당합니다. 이들의 공통점은 다리가 짧다는 것입니다. 따라서 탈구 치료와 함께 무릎에 무리를 주지 않는 수영치료로 비만을 교정하는 것이 필요합니다.

강아지 슬개골 탈구 수술 비용 및 회복기간

슬개골 탈구가 일어나면 경중도에 따라서 치료의 과정이 달라지기는 하지만 일반적으로 수술을 진행해야 합니다. 수술을 하면 약 2주가량 회복기를 가지며 1개월이 지나면 이전의 걷는 수준으로 회복할 수 있습니다.

다만 노견이거나 건강상태가 좋지 못한 강아지의 경우에는 최대 3개월까지 회복기간을 갖는 경우도 있습니다. 수술에 관련된 총 비용은 순 수술비용 외 부대비용 포함 약 90만원 수준입니다.

강아지 슬개골

강아지 슬개골 탈구 증상 수술 후 관리법

주기적인 검사

퇴원 1주일 후부터는 주마다 한번씩 동물병원에 내원해 엑스레이를 찍는 것이 좋습니다. 최대 1달까지는 이렇게 검사를 하고, 이후 6개월까지는 매달 1회씩 엑스레이 검사를 받아야 합니다.

그리고 관절을 보호하기 위한 영양제도 급여해 주는 것이 좋습니다. 또, 수술 봉합 부위가 간지러워 강아지가 자꾸 핥으면 감염의 위험이 있으니 넥카라를 잊지 말고 해주셔야 합니다. 산책은 1개월이 지난 후부터 15~20분간 하는 것이 좋으며, 그 외의 목적으로 외출하는 경우에는 유모차에 태워 나가는 것이 좋습니다.

마사지

퇴원 후 2주 가량은 강아지가 케이지 등 제한된 장소에서만 생활하게 하는 것이 바람직합니다. 특히 무릎을 구부리는 것을 힘겨워 할 수 있는데, 따뜻한 물에 적신 수건으로 찜질을 해주면 인근 근육이 풀어지며 회복에 도움이 됩니다.

살살 마사지를 해 주어도 되는데 강아지가 다리에 힘을 주기 시작하면 마사지를 멈추셔야 합니다. 이 때 두벌서기를 하지 않도록 주의해야 합니다. 두발서기를 하면 하중이 다리에 무리하게 실리기 때문입니다.

제한 급식

간혹 강아지 슬개골 탈구 증상 치료 후 급격히 체중이 늘어나는 경우가 있습니다. 탈구 전 활동량을 채우지 못하기 때문입니다. 이 때는 사료의 급여량을 줄여야 하며, 간식을 제한해야 합니다. 그리고 동물성 사료보다는 단호박 등 채소의 비중이 높은 사료를 제공해야 합니다. 조단백질 함량이 낮은 사료를 추천드립니다.

강아지 슬개골 탈구 치료 후기

저희 강아지 A는 올해로 13세가 되는 노견입니다. A는 어린시절(만 1살 때)에 슬개골 탈구 진단을 받았었습니다. 그 땐 수술도 잘 되었고, 금방 회복되어서 탈구와는 무관해진 줄 알았습니다.

그런데 얼마전 밖에 지나가던 개를 보고 흥분해서 짖다가 실수로 미끄러졌는데, 그 이후 아예 다리를 움직이지 못하게 됐습니다. 마침 A는 나이가 많이 들어 몸이 여러군데 좋지 않아서 동물병원에서 탈구 수술과 함께 심장검사까지 함께 했습니다.

검사를 진행한 후 수술 날짜가 약 1주일 후에 잡혔습니다. 수술은 생각보다 오래 걸리지 않았는데요, 약 2시간 반만에 끝이 났습니다. 병원에서는 수술 전후 건강상태를 확인할 수 있는 사진을 보내줘서 정말 좋았습니다.

사실 슬개골탈구는 금방 회복이 될 수 있는데, A는 관절도 좋지 않아 회복기간이 조금 오래걸린다는 이야기를 들을 수 있었습니다. 중간에 척추 디스크도 발견이 됐는데, 우선 제 주머니 사정이 좋지 않아 침치료를 한 후 연말쯤 하기로 했습니다.

다행히 한달 반 정도가 되니 이전처럼 잘 걷게 되었습니다. 노견이라 많이 걱정을 했는데, 수술 후 잘 회복이 돼서 진작에 수술을 해 줄 걸 하는 후회가 들기도 합니다.

Contents

Leave a Com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