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계선 지능 장애 증상 및 특징 5가지

경계선 지능 장애 증상 및 특징 5가지

조금 흔하지는 않치만 경계성 지능 장애 증상에 대해 알아보려고 합니다. 경계선 지능 장애는 지적 기능 장애라고도 합니다. 흔히 자폐하고도 조금 착각하실 수 있을 것 같습니다. 그렇다면 이번 칼럼을 통해서 경계선 지능 장애는 무엇이고, 어떤 증상이 있는지 알아보겠습니다.

경계선 지능 장애란?

표준화 지능검사상 IQ가 70~85사이에 속하는 사람들을 일컫습니다. 적응능력 일부에 손상이 있지만, 그 정도가 IQ 70 이하는 아니어서 지적장애처럼 보이지는 않는 유형을 말합니다. 전 인류의 약 13.6%가 해당한다고 하네요.

하지만 심리적 상태나 환경조건에 의해 평균 이하의 지능지수임에도 불구하고, IQ가 80~85 수준으로 나오는 경우도 있습니다. 즉, 어릴 때 초기교육도 상당히 중요하다는 것입니다. 현실적으로 진단 기준은 IQ 70대라고 할 수 있습니다.

당신이 당뇨로부터 안전하다고 보장할 수 없는 이유

경계선 지능 장애 증상

경계선 지능 장애 증상 및 주요 특징

1. 자제력 부족

어린아이들은 좋아하는 것을 보면 참지 못합니다. 인내하고 기다리지 못합니다. 경계선 지능 장애를 가진 사람들도 유사한 행동 양식을 보입니다. 예를 들면 식탐이 많은 것입니다. 물론 식탐이 있다고 해서 모든 사람이 이 증상에 해당하는 것이 아닙니다. 여기서 말하는 식탐은 자신의 몸 상태를 고려하지 않는 식탐을 말합니다.

자신이 소화할 수 있는 양까지 먹어야 하는데, 그렇지 못하는 것이죠. 한 사연에 따르면, 한 남성의 여자친구가 간장게장 집에 방문했다고 합니다. 여자친구는 간장게장이 너무 맛있다며 밥을 3공기나 추가해서 먹었습니다. 그런데 그 다음날 위산과다 및 역류로 응급실에 가고 말았습니다. 정상적인 성인이라면 음식을 조절할 수 있겠죠.

2. 학습 능력 부진

다른 정상인에 비해 업무 습득력이 떨어진다고 합니다. 그래서 정상인이라면 쉽게 할 수 있는 라벨 붙이기, 분류하기 등의 업무도 이해를 잘 하지 못한다고 합니다.

이런 사람들은 겉으로는 장애인으로 보이진 않기에, 선배 상사나 주변 동료들이 쉽게 화를 낼 가능성이 큽니다. 그렇게 되면 장애를 가지고 있는 이 사람은 더욱 위축이 됩니다. 악순환의 반복인 것이죠. 이렇듯 정상적인 사회생활이 굉장히 어렵게 됩니다.

당신을 우울증으로 유도할 수 있는 "이 질병"

경계선 지능 장애

3. 의심을 하지 않는다.

어린아이들은 좋은 말로 하면 순수하다고 합니다. 즉, 자신의 생각이 아직 형성되어 있지 않기 때문에 다른 사람의 말을 쉽게 믿고 받아들입니다. 그래서 자신에게 조금만 친절하게 해주면 그 사람에게 모든 정을 줘버리죠.

이런 사람들에게 접근하는 사기꾼들을 주의해야 합니다. 위에서 이어진 사례로 해당 여자친구는 아는 지인이 가입해달라는 보험에 마구 가입을 하는 바람에 매달 20만원이라는 돈이 보험비로 나가지만, 그것조차도 제대로 인지하지 못했다고 합니다.

4. 어린아이들의 취향을 따른다.

드라마나 문화생활 등 어른들이 즐기는 것들이 있습니다. 만화나 애니메이션 등은 잘 접하지 않죠. 그렇지만 경계선 지능 장애 증상을 보이는 사람들은 만화를 그렇게 좋아한다고 합니다.

코난이나 이누야샤 등 초등학생이나 자주 볼법한 애니메이션 등을 즐긴다고 합니다. 반면 드라마나 다큐 등 다 큰 어른이 주로 보는 것들에는 관심이 없다고 합니다.

5. 감정을 그대로 배출한다.

어린아이들의 특성 중 하나는 자신의 감정을 숨기지 못한다는 것입니다. 화가 나면 화가 나는대로, 속상하면 속상한대로 울어버립니다. 위 여자친구에게 한 번 화를 내었더니 마치 어린아이가 엉엉 울 듯이 했다고 합니다. 또, 울면서 잘못했으니 한번만 용서해달라고 하는 모습을 보였답니다.

30에 가까운 여자가 그렇게 울면 어떤 생각이 드실 것 같나요?

지금까지 경계선 지능 장애 증상의 특징과 뜻에 대해서 알아보았습니다. 혹시 주변에서 이런 사람들을 보실 수 있을 것입니다. 하지만, 그때마다 혐오의 눈초리로 보기보다는 아픈 사람이라고 생각하고 챙겨주시기 바랍니다.

Contents

Leave a Com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