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양이 신장에 좋은 음식 종류 2가지와 올바른 섭취 방법

고양이 신장이 중요한 이유

각종 체내 대사의 항상성을 유지하도록 하는 신장이란 장기는 고양이 몸속에서도 중요한 역할을 담당합니다. 신장이 망가지는 경우 재생이 어려워 투석을 해 주어야 하는데, 이는 고양이에게 엄청난 스트레스를 주게 됩니다.

코숏 고양이를 길렀던 한 집사님의 사례가 있습니다. 어느 순간 몸 상태가 나빠지더니 탈수 증상을 보였고, 몸무게가 급격히 빠지며 염증 수치가 급등했습니다. 덩달아 기존에 있던 당뇨로 인해 인슐린 저항성이 높아졌습니다. 병원에서는 노령묘인데다가 합병증이 심해 치료 효과를 보기 어렵다며 안락사를 권유했습니다. 이처럼 신장 기능 질병은 고양이 사망 원인 1위를 차지하고 있습니다.

고양이 신장 질환의 주요 증상으로는 탈수와 구토, 피로함 등이 있는데, 한 번 증상이 발현되면 빠르게 진행되는 경향이 있어 항상 검진을 받는 것이 중요합니다. 몸안의 독소를 해독하지 못해 방광염을 동반하기도 합니다.

고양이 신장에 좋은 음식

고양이 신장에 좋은 음식 2가지

낙지, 조개류

이들 음식에는 풍부한 타우린 성분이 들어있습니다. 이 성분은 몸속 대사를 원활하게 해 주고, 신체 기능을 유지할 수 있도록 도와줍니다. 만약 충분한 양을 섭취하지 못하면 시력이 감퇴되고, 신장이 파괴될 뿐만 아니라 심장 기능 약화로 전신 혈액순환이 어려워지게 됩니다.

이미 시중에는 타우린을 포함한 다양한 간식, 사료 제품이 나와있습니다. 판매량이 가장 많은 “탐사 짜먹는 고양이 간식” 도 주 원료가 참치와 조갯살이며 타우린 성분이 풍부하다고 홍보를 하고 있습니다.

감에는 이뇨작용을 도와주는 성분이 포함되어 있어 신장 건강을 유지하는데 도움을 줄 수 있습니다. 급여할 때는 특별히 조리할 필요는 없고 잘게 썰어 주시면 됩니다.

다만 감은 씨앗이 굉장히 두껍기 때문에 고양이가 삼키는 경우 장을 막는 폐색이 올 수 있으니 반드시 제거해 주시기 바랍니다. 그 외에도 털의 윤기를 살려주고 생기를 갖도록 해주어 고양이에게 좋은 식품 중 하나입니다.

고양이 신장에 좋은 영양제 3가지

레날 어드밴스드 캣

사료 위에 뿌려 급여하는 보조제로 동물병원에서 많이 처방하는 제재입니다. 식사를 원활하게 하기 어려운 고양이에게는 해당 제재를 물에 타 주사기로 급여해도 좋습니다. 만성 신부전을 앓고 있는 아이들에게도 주로 제공됩니다.

아조딜 신장영양제

체내에 쌓인 독소를 제거하는 유산균을 캡슐로 만든 보조제로 약화된 신장 기능을 보완합니다. 해당 영양제는 신장질환의 진행 속도를 늦추는 역할을 할 뿐 완치는 어렵습니다. 고양이 몸무게에 따라 급여 양이 결정됩니다.

로티백 프로바이오틱스

해당 제품 또한 유산균을 활용한 보조제로 단백뇨 억제와 혈압 유지 기능이 있습니다. 이미 신장질환을 앓고 있는 고양이 뿐만 아니라 예방을 하고자 미리 급여해도 좋습니다. 1일 3캡슐 이상부터는 병원의 지시에 따라 급여해야 하며, 치료약 복용을 멈춘채 보조제만 제공할 경우 효과가 반감될 수 있습니다.

고양이 신장 질환을 예방하기 위한 팁

건식과 습식 사료 골고루 제공

고양이가 습식 사료를 잘 먹지 않는다고 건사료만 주기도 하는데, 이는 고양이의 신장에 무리를 주는 행동입니다. 고양이는 오래 전부터 음식물을 통해서 수분을 흡수해 왔기 때문입니다. 건사료를 준다면 충분한 수분 섭취를 유도해야 하며 건사료를 물에 불려 제공하는 것도 좋은 방법입니다. 하루에 먹어야 하는 물의 양은 몸무게 4Kg당 200ml 수준입니다.

하지만 고양이들이 자발적으로 물을 안먹는 경우가 많습니다. 이때는 조금 번거롭더라도 하루의 음수량을 체크하며 조금씩 늘려가야 합니다. 물그릇을 바꾸어주거나 좋아하는 간식을 소량 띄워주셔도 좋습니다.

인과 칼륨 함량이 낮은 식사 제공

집사님들이 추천하는 제품으로는 이퀼리브리오 레날이 있는데, 낮은 인 함량으로 신장 기능에 도움을 줍니다. 다만 신장질환 처방식은 고단백식인 경우가 많아 대체제로 로얄캐닌 7+를 급여하시는 분들도 계십니다. 이미 만성 신부전 등을 앓고 있다면 기호성 좋은 사료를 찾기 어려울 것입니다.

그런 고양이에게 많은 추천을 받은 제품이 테라카니스 캔입니다. 입맛이 까다로운 아이들도 대체로 잘 먹는다고 합니다.

Contents

Leave a Com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