군적금 조회방법 및 종류, 나라를 지키는 대가로 주어지는 이것?

군적금이란?

말 그대로 현역에서 복무하고 있는 모든 군인들을 대상으로 제공되는 적금상품을 말합니다. 당연히 시중 일반 적금 상품에 비해 금리가 높은 혜택이 있습니다. 현재 시중에서 판매중인 병사용 군인 적금 이율은 약 4~5% 수준입니다. 다만 무한정 많은 금액을 예치할 수는 없고 매월 적립가능한 액수가 최대 20만원으로 제한 되어 있습니다.

제가 군에서 복무할 당시에는 월급이 10만원도 되지 않았기 때문에 돈을 모으기란 거의 불가능해 보였지만, 최근 군대 월급은 인상이 많이 돼서 충분히 군적금을 이용하면 전역할 때 목돈을 가지고 나올 수 있겠다는 생각이 듭니다.

간부들 대상으로 가입이 가능한 적금 상품은 병사용보다 금리가 낮습니다. 약 1% 후반대부터 2% 초반대까지 분포해 있습니다.

월 150만원 받는 20대 여자 신입사원이 1억 모을 수 있는 이유

군적금 조회방법

애니멀앤라이프 연관칼럼 보기

 

 

병사용 군적금 종류 3가지

국민은행 KB장병내일준비적금

최대 가입기간이 2년인 적금으로 현재 병사 복무기간인 1년 9개월보다 조금 긴 수준입니다. 2년만기로도 가입이 가능하고, 6개월에서 1년 사이의 짧은 기간동안 가입도 가능합니다.

전자의 경우 5%의 금리를, 후자의 경우 3.5% 금리를 제공합니다. 만약 매월 10만원 씩 2년 만기로 예치하면 만기 시 받는 금액은 총 2,505,750원입니다. 투자원금은 240만원이고, 이자 총액은 세후 105,750원인 셈입니다.

우리은행 장병내일준비적금

위 국민은행 군적금 상품과 유사합니다. 다만 가입기간이 최대 1년으로 짧고, 금리도 우대조건 충족 시 최대 4.5%의 수익을 제공합니다. 그렇다면 만약 KB 군적금을 2년 만기로 가입했을 때와, 우리은행 해당 군적금을 1년 만기로 2번 가입했다고 가정해 봅시다.

KB 적금은 위 첫 번째 문단에서 계산한 것과 동일한 금액일 것이고, 우리은행 적금의 경우에는 총 2,449,492원을 받게 됩니다. 약 5만원 가량 차이가 발생합니다.

농협은행 NH장병내일준비적금

이 상품은 자유적립식 상품으로 내가 넣고 싶은 금액을 산정해서 예치할 수 있습니다. 최대 3년까지 가입이 가능하며 15개월 이상 예치시에는 5%의 금리를 제공합니다. 다만 주의할 것은 5%를 제공한다고 해서 가입기간 전체에 대해서 5%를 주는 것이 아니라 1년까지는 3%, 15개월까지는 4%를 제공하며 그 이후에 5%를 제공한다는 것입니다. 따라서 실질적인 이자소득은 더 줄어들것입니다.

간부용 군적금 종류 3가지

수협은행 평화수호적금

이름도 정말 군인의 책무와 유사하게 지어진 적금입니다. 가입기간은 최대 3년이며, 기본금리에 우대조건을 만족 했을 시 조건별로 합산하여 제공하는 상품입니다. 우대금리 조건은 9가지가 있는데, 예를 들어 수협은행에 계좌를 처음 개설했거나, 타 상품을 보유하고 있는 경우가 그것입니다. 다만 귀찮으신 분들은 이런 것들을 하나하나 신경쓰기는 쉽지 않을 것입니다. 만약 우대 금리를 붙이지 않는다면 3년을 가입하는 경우 기본금리가 1% 수준이라는 것을 알아두시는 것이 좋겠습니다.

농협은행 NH 진짜사나이 군간부 적금

이 적금 역시 기본금리는 낮은데, 조건 만족에 따른 우대금리 비중이 굉장히 높습니다. 우대충족 조건은 총 5가지이고, 이것을 모두 만족했을 때 최대 3.7%의 추가금리를 적용받을 수 있습니다. 그런데 제가 봤을 때는 은행이 장삿속으로 보일 뿐입니다. 우대조건이 다른 상품 계좌를 보유하고 있을지 제공이 많습니다. 이렇게 귀찮은 것을 싫어하시는 분은 비추입니다.

신한은행 군인행복적금

이 상품 역시 우대조건 충족 시 추가해주는 우대 금리가 3.5%로 비중이 높지만, 농협보다는 높은 수준입니다. 3년 가입시 기본 금리는 1.75%로 설정이 되어 있습니다. 다만 우대조건이 다른 통장을 만드는 것이 아닌 거래 실적이 있는 경우 해당하도록 만들어져 있어 농협보다는 합리적인 조건이라고 볼 수 있습니다.

군적금 조회방법

가입 은행에 문의

내가 군적금을 가입했던 은행 고객센터로 연락해 구체적인 가입 내용을 문의하시면 됩니다. 어플로 공동인증서 로그인을 하고 접속을 하면 한눈에 조회가 되는데, 어플이 익숙하지 않으신 분들은 전화를 해 주시면 됩니다.

통합조회

요즘은 동일 은행 뿐만 아니라 각 은행에 흩어져 있는 나의 적금, 예금 현황을 한눈에 볼 수 있는 서비스가 많이 나와있습니다. 금융결제원에서 운영하는 계좌정보통합관리 서비스에서 조회해 볼 수 있고, 토스나 각 은행사에서 제공하는 “타 은행 조회” 서비스를 이용하셔도 열람이 가능합니다.

Leave a Com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