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기업 초봉 순위 TOP 10, 실제 근무환경은? 잡플래닛 후기 엿보기

대기업 초봉 순위 상위 10개 기업 소개

코리안리재보험 7,130만원

이 회사는 직접 고객을 모집하는 보험회사와는 조금 사업구조가 다릅니다. 대표적인 사업내용으로는 손해보험 재보험의 출.수재 업부입니다. 조금 쉽게 설명하면 예를 들어 KB손해보험이 고객에게 보험을 판매하고, 그 판매된 보험에 대한 보증을 코리안리재보험이 떠맡는 구조인 것입니다. 이런 사업구조를 가진 회사는 우리나라에 코리안리재보험 밖에 없습니다. 매출 규모는 약 10조원 수준입니다.

메리츠종합금융증권 6,914만원

다양한 금융사업을 진행하고 있는 금융회사입니다. 자금을 모집. 결성하고 투자를 진행하며 타인. 혹은 타 업체의 재산을 맡아 관리하는 업무를 진행합니다. 매출은 약 19조원 규모로, 매년 높은 성장률을 보이고 있습니다.

KB금융지주 6,763만원

KB금융그룹을 이끄는 회사라고 볼 수 있습니다. 지주회사란 해당 회사 아래에 있는 자회사들을 진두지휘한다고 보면 됩니다. KB국민은행, KB국민카드, KB손해보험 등 각종 모든 계열사들의 모회사 격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한국투자금융지주 6,716만원

KB금융지주와 유사한 한국투자금융그룹의 지주회사입니다. 다만 이 금융그룹은 은행이나 카드 사업보다는 증권업무의 비중이 큽니다. 우리가 흔히 보는 한국투자증권도 해당 회사의 자회사 격이라고 볼 수 있습니다.

삼성전자 6,663만원

우리나라 국민이라면 모를 수 없는 대표적 기업입니다. 반도체 사업을 주력으로 하고 있는 회사입니다. 다만, 최근 스마트폰 경쟁이 격화되고, 반도체 공정 미세화 난이도 상승으로 새로운 먹거리에 고심하고 있는 회사입니다. 삼성전자는 성과급의 비중이 높은 회사라고 할 수 있습니다.

신한금융지주회사 6,598만원

역시 흔하게 볼 수 있는 신한은행의 지주회사입니다. 신한금융투자를 비롯해 카드, 보험, 자산운용 등 굉장히 넓은 사업범위를 가지고 있습니다.

삼성증권 6,590만원

보통 증권사는 증권중개 수수료 수입이 대부분입니다. 다만 삼성증권은 이런 취약한 구조를 유지하기보다는 자산관리나 IB 등 타 분야로의 진출에 적극적으로 임하고 있습니다. 덕분에 실적은 매년 성장하고 있으며 2020년 기준 매출 11조원을 달성했습니다.

하나금융지주 6,434만원

여타 금융지주와 같이 하나은행 등의 지주회사입니다. 최근 하나금융이 관심을 가지고 있는 분야는 지급결제 사업입니다. 디지털 지급결제 서비스를 제공하는 GLN 사업을 별도의 회사로 설립하고, 해외 시장을 개척하겠다는 목표를 가지고 있습니다.

진원생명과학 6,428만원

초봉 상위 10위권 중 유일하게 금융회사가 아닙니다. 등록된 회사 직원 수도 44명으로 중소기업입니다. 주로 신약 개발에 관한 업무를 하다보니 회사 인력 구성원이 연구원으로 되어 있어서 평균 연봉이 높은 것으로 추정됩니다. 연 매출은 400억원 대를 기록하고 있지만, 이렇다할 흑자는 내지 못하고 있습니다.

NH투자증권 6,370만원

NH금융지주의 자회사입니다. 증권중개에 비중이 치우치지 않고 다양한 사업부문이 고른 영업실적을 보여주는 회사입니다. 주주환원에도 힘쓰는 회사로 많이 알려져 있습니다.

대기업 초봉 순위

애니멀앤라이프 연관칼럼 보러가기

 

대기업 초봉 순위 TOP 10 근무 후기(잡플래닛 참고)

코리안리재보험

높은 초봉만큼 업무 환경은 최상급이라고 합니다. 해외 사업도 많이 추진하고 있어 해외 나갈 기회가 종종 있으며, 주도적으로 업무 스케쥴을 조율할 수 있는 것이 장점이라고 합니다. 다만 결제라인이 길어 불필요한 업무보고가 많고 인사적체가 심한 편이라고 합니다.

메리츠종금증권

업무 환경이 편안하며 연차를 자유롭게 쓸 수 있는 분위기라고 합니다. 성과급과 보상이 후한 편이나 업무량이 다소 많은 편이라고 합니다. 대신 내부 평가가 엄격해 성과가 부진한 경우에는 불이익을 받을 수도 있다는 평이 있습니다.

KB금융지주

자부심이 들 수 있는 회사이며, 자기 주도적인 업무가 가능하다고 합니다. 연봉 인상은 후한 편이나 일정 수준이상이 되면 한계가 있다고 합니다. 근무지역이 서울이라 출퇴근 하기 편리할 것으로 예상됩니다.

삼성전자

성과에 대한 보상이 확실한 편이며 훌륭한 사람들이 많이 재직하여 배울점이 많은 회사라는 평이 많습니다. 돈에 대해서는 대부분이 만족했지만, 그만큼 업무강도가 높고 부서별 워라벨 차이가 심하다고 합니다. 생각보다 업무 경력이 홀로서기에 도움이 안될 수 있다는 평가도 있습니다.

신한금융지주회사

순환근무가 있으며, 전문성 강화에 좋은 회사라고 합니다. 다만 금융권인데다가 연혁이 오래된 회사이다 보니 다소 보수적인 경향이 있다고 합니다.

삼성증권

삼성 계열사인만큼 복지와 연봉은 최고대우 수준이라고 합니다. 삼성이라는 네임벨류와 체계적인 시스템이 갖추어져 업무를 수행하기 좋은 환경이라고 합니다. 다만 상명하복식 문화가 남아있으며, 불필요한 직원 규제가 있다고 합니다.

하나금융지주

규모가 정말 큰 회사라는 것을 실감할 수 있으며, 창구 외의 업무 난이도는 높지 않다고 합니다. 같이 근무하는 동료들도 무난한 성격을 가져 사람 스트레스는 적을 수 있습니다. 다만 불필요한 회의가 있으며 임원들의 역량이 조금 부족하다는 평가도 있습니다.

NH투자증권

급여, 복지 등 동종 증권업계 기준 상위권입니다. 안정적인 근무환경으로 워라벨이 괜찮고, 오래 근무하기 좋은 회사라고 합니다. 인사적체가 심해 연령대가 높은 직원들의 비중이 높은 편이며,꼰대가 많은 편이라고 합니다.

신입 희망 초봉에 관한 뉴스 보러가기

Leave a Com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