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니어처 푸들 일반 견종과의 차이점, 성격과 특징

미니어처 푸들이란?

푸들 강아지는 털이 꼽슬꼽슬한 견종을 말하는데요, 미니어처 푸들 이란 몸의 크기가 중형 사이즈인 푸들을 말합니다. 개체마다 차이가 있지만 몸무게는 최소 4KG에서 8KG까지 성장을 하며, 체고는 28이상 38이하이어야 합니다. 태어난 지 1년이 지나면 성장이 대부분 마무리 됩니다. 다만 몸무게보다는 체형에 따라서 굉장히 말라보일 수 있습니다.

하나의 사례로는 입양 당시 4.1KG이었던 미니어처 푸들이 있었는데, 말라보였고 수의사가 건사료를 종이컵으로 1컵~1컵 반을 하루에 급여하라고 지시해 주었습니다. 이후 높이 32cm에 몸무게 5.1KG 까지 성장하였는데 이후로는 성장을 멈추었다고 합니다. 특히 푸들은 다리에 살이 찌는 것이 좋지 않으니 체형관리에도 힘써야 하겠습니다.

사실 미니어처인지 토이인지 스탠다드인지는 성견이 되봐야 정확히 알 수 있으나, 성장 과정에서 나타나는 몸무게와 체고의 변화로 짐작해볼수가 있습니다.

미니어처 푸들

미니어처 푸들의 성격과 특징

주인을 잘 따릅니다

주인과의 애착관계 형성이 깊습니다. 푸들을 키우는 제가 아는집만 두 곳이 있는데, 하나는 갈색갈의 털을 가진 푸들, 또 한곳은 블랙 색깔의 털을 가진 푸들입니다. 두 곳의 푸들 모두 주인을 잘 따르며 약간의 분리불안을 가지고 있습니다. 다만 갈색 푸들은 주인 뿐만 아니라 다른 사람에게 다가가는 것을 꺼려하지 않으나 블랙 푸들은 주인 이외의 사람을 극도로 경계하며 겁을 냅니다.

특정 물건에 과도한 반응을 한다.

위에 언급한 푸들 중 갈색견에 대해 테스트를 해 본 적이 있습니다. 효자손으로 바닥을 살짝 내리치거나 음료수 캔을 굴리는 행동에 민감하게 반응합니다. 처음 1~2번은 그러려니 하지만 3번이 되고 4번이 될수록 으르렁 거리는 횟수가 증가했습니다. 그런데도 그런 행동을 반복하면 짖기 시작하며 물려고 하는 경우도 있습니다. 그리고 혼자 장난감을 물어뜯으며 흥분하는 경우도 있습니다.

개인기가 있다

앉아, 일어서 등 기본적인 명령에 대한 복종 뿐만 아니라 빵야, 돌아와 같은 조금 어려운 명령들도 곧잘 합니다. 다만 영리한 면이 있어 간식이 있을 때만 이런 지시를 따릅니다. 어떤 개들은 이런 명령들도 주인이 하지 않으면 듣지 않는데, 미니어처 푸들은 훈련만 잘 되어 있고 명령을 하는 사람이 간식을 쥐고 있다면 순순히 따릅니다.

사람의 감정을 잘 파악한다

혼자 있는 것을 별로 좋아하지 않을 정도로 사람과 감정 교감이 잘 됩니다. 한번은 제가 잠을 자고 있었는데, 푸들이 와서 제 얼굴을 자꾸 핥는 것이었습니다. 잠에서 깬 저는 순간 짜증이 나 푸들을 밀어냈는데, 처음에는 그 행동이 계속되었습니다. 그래서 푸들의 눈을 보며 다시 한 번 강하게 밀어냈더니 눈치를 챘는지 더 이상 저를 건들이지 않았습니다.

이 외에도 주인이 없을 때는 안절부절 하는 모습을 보이면서도 돌아오면 언제 그랬냐는 듯 꼬리를 흔들거리며 활발한 성격으로 돌아가는 모습을 볼 수 있습니다.

성격이 좋다

먹는데는 개도 안건드린다고, 실제로 개가 먹고 있는 것을 빼앗으면 으르렁 거리거나 무는게 상식입니다. 하지만 푸들은 주인이 먹던 것을 중간에 가져가더라도 쉽게 성질을 내지는 않습니다. 그만큼 온순하다는 것입니다.

미니어처 푸들 성격

미니어처 푸들 훈육시키는 방법

태어난 지 얼마 안된 아기 푸들의 경우

입양한 지 얼마 되지 않은 아기 푸들이라면 아직 주인이라는 개념이 형성되기도 전이기 때문에, 경계를 할 수 있습니다. 이럴 때는 무리하게 다가가지 마시고 울타리를 쳐 준다음 애착인형을 넣어주시기 바랍니다. 아기 푸들도 의지할 대상이 필요한데, 간혹 지나치게 인형에 마음을 주는 경우도 있습니다만 낑낑대지 않고 새로운 환경에 쉽게 적응할 수 있도록 하는데 도움을 받을 수 있습니다.

배변 훈련 방법

푸들은 주인이 보지 않는 구석진 곳에서 배변을 하기를 원합니다. 따라서 구석진 곳 몇군데를 골라 배변 패드를 놔 두시기 바랍니다. 그렇게 몇일이 지나면 푸들이 배변활동을 주로 하는 곳이 어디인지 결정이 됩니다. 이후 배변이 이루어지지 않는 곳은 패드를 치워버리면 됩니다. 처음 입양 직후 울타리에서 양육하는 경우가 있는데, 울타리가 걷히는 순간 푸들은 배변장소와 식사장소를 다시 결정해야 하기 때문에, 아무데나 볼일을 볼 수 있습니다.

또, 배변을 하려는 모습을 직접 목격한 직후 즉시 패드가 있는 장소로 옮겨야 합니다. 그곳에서 배변에 성공했다면 격하게 칭찬을 해주며 보상을 주시기 바랍니다.

명령어를 입혀라

푸들은 영리해서 훈련이 금방 됩니다. 우선 푸들이 현재 취하고 있는 행동을 언어로 들려줍니다. 그 다음 그 행동을 다시 했을 때 해당 언어를 말하며 간식 제공과 함께 충분한 칭찬을 해 주시기 바랍니다. 예를 들어 푸들이 갑자기 앉는 경우 “앉아”라는 언어를 들려주고 칭찬해주고 소량의 사료를 주면 학습을 할 수 있습니다.

미니어처 푸들 분양 가격

개인 분양으로 받는다면 무료에서 최대 35만원 선의 비용이 들어갈 수 있습니다. 다만 애견분양 샾에서 분양받는 경우 최소 40만원 선을 고려하셔야 합니다. 만약 동일한 금액인데, 개인분양이냐 애견분양샵이냐를 선택해야 한다면, 강아지의 모견과 부견을 반드시 확인한 후 결정해야 합니다.

Contents

Leave a Com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