바퀴벌레 천적 에 대해 궁금해하시는 분들이 많습니다. 그 이유는 바퀴 퇴치가 생각보다 어렵기 때문입니다. 그리고 바퀴를 보는 것 자체가 스트레스이기 때문입니다. 그 이유와 퇴치 방법에 대해 알아봅니다.
바퀴벌레 퇴치가 어려운 이유
요즘 주거 환경이 급격히 개선됨에 따라 바퀴벌레가 나오는 집이 많이 줄어들었습니다. 하지만 반지하나 빌라 등에 거주하시는 분들은 종종 바퀴벌레를 목격하실 것입니다. 길다란 더듬이와 상당히 큰 몸통, 벌레의 다리를 갖춘 바퀴벌레는 정말 보는 것만으로도 징그럽습니다.
뛰어난 번식력
바퀴벌레 퇴치가 어려운 이유 중 하나는 강력한 생명력 때문일 것입니다. 집안에 바퀴벌레 1마리가 보이면 이미 수백마리가 살고 있다는 증거가 될 수 있습니다. 암컷의 수명은 약 4~5개월 남짓인데, 이 때 약 50알이 담긴 알주머니를 최대 7개까지 만들어냅니다. 그렇다면 한 마리가 최대 350마리의 바퀴벌레를 낳고, 이 350마리 중 절반 가량이 암컷으로 태어난다고 가정하면 다음 번 개체 수는 175 X 7 X 50으로 무려 6만 마리가 넘게 됩니다. 기하급수적으로 늘어나기 때문에, 식별된 바퀴벌레를 그냥 둘 경우 감당이 안될 정도가 되는 것입니다.
뛰어난 내성
바퀴벌레 특유의 생존력 때문에 살충제에도 강력한 내성을 쉽게 갖춥니다. 대부분의 개체는 살충제를 도포하는 경우 죽게 되지만, 일부 개체는 살아남고 면역력이 생깁니다. 이 개체가 추가 번식을 하는 경우 새끼 바퀴벌레도 동일한 내성을 갖게 되면서 첫 퇴치에 실패하는 경우 방역이 어렵게 되어버립니다. 최근 한 연구에서는 바퀴벌레가 대부분의 살충제에 대해 내성을 갖추기 시작했다는 무시무시한 결과를 발표하기도 했습니다.
민감한 감각
바퀴벌레의 감각은 대단히 민감합니다. 길다란 더듬이는 미묘한 공기 흐름도 감지할 수 있어 아무리 사람이 살금살금 다가간다고 해도 잡기가 어렵습니다. 반응속도도 사람보다 빨라 순식간에 도주할 수 있습니다. 최대 시속 150km 로 달릴 수 있습니다.
바퀴벌레 천적의 종류
개미
바퀴벌레 개체 하나가 개미보다 훨씬 크지만, 개미를 당해내기가 쉽지 않습니다. 개미는 한 번 사냥감을 잡게 되면 조직적으로 공격을 하는데, 바퀴벌레는 이 같은 조직성이 개미에게 밀립니다. 서로 천적관계이기 때문에 개미가 있는 집에는 바퀴벌레가 나올 수 없다는 말도 있습니다. 하지만 집에 바퀴가 있다고 개미들을 풀어놓을 수는 없는 노릇입니다.
병아리
병아리를 비롯한 조류도 바퀴벌레의 천적이 될 수 있습니다. 유튜브에서 병아리가 바퀴벌레는 무섭게 쪼아 죽이는 영상을 어렵지 않게 찾아볼 수 있습니다. 그리고 개미와 달리 병아리는 우리에게도 친숙한 동물입니다. 하지만 병아리는 가정집에서 많은 개체를 키우기 어렵습니다. 또, 바퀴벌레의 번식력이 더욱 빠르기 때문에 병아리를 활용한 바퀴 퇴치는 어려운 일입니다. 하지만 고양이보다 사냥 속도가 훨씬 빠릅니다.
돈벌레
지네같이 긴 몸뚱이와 수많은 다리를 가진 생물입니다. 외모 역시 바퀴벌레만큼 혐오스럽습니다. 하지만 바퀴벌레를 공격할 뿐만 아니라 바퀴의 알까지 먹는 제일가는 청소부라고 합니다. 실제로 이 돈벌레는 우리에게 피해를 주지는 않습니다. 돈벌레는 습하고 따뜻한 곳을 좋아하기 때문에 비가 자주오고 더운 여름철에 종종 발견이 됩니다.
바퀴벌레 천적 활용방법
위에서 알아본 바와 같이 바퀴벌레 천적은 다양하게 존재하지만, 실제로 활용하기에는 어려운 생물들이라고 볼 수 있습니다. 천적을 활용하여 퇴치하는 방법을 고민하신다면 차라리 식물을 이용하는 것이 좋습니다. 대표적인 방법이 은행을 사용하는 것입니다.
은행에는 살충제와 같은 역할을 하는 성분이 다량 함유되어 있습니다. 그래서 바퀴가 발견되었다면 집안 구멍 곳곳에 은행나무 잎이나 조각을 놔두면 효과가 좋습니다. 이 뿐 아니라 곰팡이나 세균, 바이러스 등 우리에게 해를 줄 수 있는 요인들도 제거가 가능합니다.
바퀴벌레 천적 외의 퇴치법
집안 청결 유지하기
여느 해충이 그렇듯 바퀴벌레가 집에 서식하는 이유는 집에 먹을 것이 많기 때문입니다. 바퀴의 먹이는 구석에 떨어진 음식이 될 수 있습니다. 매일 1회 가량 청소기를 돌려주고, 식탁이나 냉장고 밑 공간에 밥풀이나 기름 찌꺼기가 없는지 확인해야 합니다. 또, 바나나 껍질이나 먹다 남은 음식물을 식탁에 오래 두는 일이 없도록 합시다.
누수 방지 하기
습한 환경도 바퀴가 서식하기 좋도록 만들어줍니다. 벽지에서 누수가 발생하는 경우 침실 밑이 주요 서식지가 되기도 하고, 부엌에서 누수가 있는 경우에는 싱크대 밑이 될 수도 있습니다. 따라서 제습제를 설치해 두거나 물이 새는 곳은 누수 방지 작업을 실시하는 것이 좋습니다.
규조토 사용하기
규조토라는 것을 처음 들어보신 분들이 많을 것입니다. 이는 주로 해양에서 생물체가 죽고 분해된 다음 퇴적되어 일종의 암석화가 된 물질을 말합니다. 이 물질은 바퀴벌레가 수명을 유지하는데 치명적이라고 합니다. 영양과 수분 섭취를 어렵게 만들기 때문입니다. 바퀴가 주로 다닐 것으로 예상되는 통로에 조금씩 발라주면 효과가 좋습니다.
Cont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