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금계산서 발행 이유, 우리 회사 부장님이 꼭 챙기는 이유는 뭘까?

세금계산서란?

직장인이라면 한번쯤 세금계산서에 대해서 들어보셨을 것입니다. 특히 경영지원팀이나 총무팀에서 근무를 하시는 분이라면 이 문서를 발행하거나 수령하는 일이 빈번합니다.

세금계산서는 공급가액과 부가세액을 표시한 명세서로서 국세청 증빙자료가 됩니다. 이 문서에는 사업자 번호와 주소, 공급자 가액 등이 적혀있습니다. 또, 세금 신고 시 매입세액 공제를 받을 수 있는 수단이기도 합니다. 그렇기 때문에 어떤 물품을 구매하거나 서비스를 회사가 의뢰하고 대금을 지급할 때 반드시 챙깁니다.

과거에는 이 문서를 직접 발행해 상대에게 전달해주는 방식이 많았지만, 지금은 전산의 발달로 전자세금계산서를 많이 발행합니다. 이를 발행하면 자동적으로 국세청에 신고가 되며, 세금 신고 시 신고 내역을 다운로드 해 올 수 있어 굉장히 편리하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반대로 이야기하면 세금계산서를 발급받지 못하는 경우 이미 지불했던 부가세를 환급받지 못합니다.

월 150 받던 20대 여자 신입사원, 1억 모을수 있는 이유

세금계산서 발행 이유

발급 가능 주체는 일반사업자나 법인입니다. 사업자의 종류는 2가지로 나뉘는데 간이사업자와 일반사업자가 그것입니다. 여기서 간이사업자는 부가세 납부로부터 자유롭기 때문에 세금계산서를 발급할 수 없습니다.

세금계산서와 비슷한 개념으로 현금영수증도 많이 들어보셨을 것입니다. 마트에 방문하여 계산을 할려고 하면 점원 분이 항상 현금영수증을 발행할 건지 물어봅니다. 여기서 현금영수증은 개인에게 필요한 존재입니다. 그 이유는 소득공제를 받을 수 있기 때문입니다. 하지만 세금계산서는 필요가 없습니다.

다만 사업자인 경우에는 두 가지의 문서가 꽤나 차이가 큽니다. 둘 다 세금을 환급받기 위한 것이지만, 공제 항목은 다릅니다. 확실하게 공제를 받기 위해서는 세금계산서를 발급받는 것이 현명합니다.

애니멀앤라이프 연관 칼럼 보러가기

식후 1시간 혈당 정상치는 얼마일까? 내 몸 자가진단 해보기

발암물질 없는 생리대 필요성 및 장점과 주요 추천 제품 TOP 5

콧물이 안멈출때 집에서 당장 해볼 수 있는 방법 5가지

미니어처 푸들 일반 견종과의 차이점, 성격과 특징

강아지 분리불안 훈련 주인만 없으면 낑낑대는 이유와 해결방법

강아지 노란 토 하는 시기 및 원인, 대처 방법

세금계산서 발행 이유

각종 세금의 감면

위에서 설명했듯 세금계산서는 매입으로 인정됩니다. 즉 매출액에서 차감되는 매출원가와 같은 개념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용역이나 물품의 판매대금이 매우 많더라도 구매한 것이 이에 상응할 정도로 많다면 최종적인 수익은 낮아지는 효과가 있습니다. 즉, 부가세 뿐 아니라 각종 소득세를 절약할 수 있습니다.

그래서 많은 사업자들이 부동산이나 시설 투자자금을 지출하면서 세금을 낮춥니다. 이들 자산은 결코 소비가 아니라 투자이기 때문에 그 가치를 유지하지만, 단지 현금이 나갔다는 이유로 지출항목이 됩니다.

거래 내용의 확인

거래 상대방의 인적사항을 확인하고자 하는 목적도 있습니다. 아무래도 매출액이 일정 기준 이상이 되는 업체가 일반사업자로 등록을 하므로 공신력이 있다고 볼 수 있습니다.

그래서 어떤 법인은 계산서 발행이 안되는 개인과는 거래를 하지 않으려 하는 특성도 있습니다. 법적 문서이기 때문에 혹시나 거래 과정에서 문제가 생겼을때 조치를 취하는데 수월하기 때문입니다.

홈텍스 전자세금계산서 발행하러 가기

세금계산서 발행 시 필요한 부대서류

사업자등록증 사본

내가 물품을 구매하고 세금계산서 발급을 요청하면 상대방은 사업자등록증 사본을 반드시 요구합니다. 물론 구두로 사업자등록번호와 대표자명, 업종, 업태를 말해줄 수 있으나 아무래도 정식 문서로 확인하는 것이 거래사고를 막을 수 있기 때문입니다. 내가 만약 발급을 해줘야 하는 상황에서도 동일하게 사업자등록증 사본을 요청해야 합니다.

입금계좌 사본

상대방에게 물품 혹은 용역 대금을 지급하기 위해 돈을 입금할 통장 사본을 요청합니다. 여기서도 단순히 계좌번호와 예금주만 취합할수도 있는데, 굳이 사본이 필요한 이유는 해당 계좌가 정상적인지 파악하기 위함입니다.

돈을 잘못 입금하는 경우 상대가 돌려줄 의무가 없으며, 환수하기가 매우 까다롭기 때문에 거래의 안전성을 위해서라도 필요한 서류입니다.

Contents

Leave a Com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