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탁 망 쓰는 이유 및 제대로 쓰는 방법과 궁금증 3가지

세탁 망 왜 쓸까?

세탁물의 뒤엉킴 방지

보통 가정에서는 통돌이 세탁기를 많이 사용합니다. 통돌이란 세탁 통이 수직으로 세워져 있어 회전하는 방식으로 세탁을 하는 것을 말합니다. 그러다 보니 세탁 망을 쓰지 않으면 같이 넣었던 세탁물들이 뒤엉키기 쉽습니다. 이렇게 되면 와이셔츠와 같이 핏이 중요한 옷은 망가질 수가 있습니다. 또, 위생이 중요한 아기들의 의류인 경우 오염이 될 수 있기 때문에 세탁 망이 필요합니다.

세탁세제 오염 방지

간혹 세탁을 잘못하면 세탁 세제가 골고루 퍼지지 않고 뭉쳐 일부 옷에 잔뜩 묻어있는 경우가 있습니다. 이럴 때는 옷에 자국이 남는 경우도 있습니다. 옷이 뭉치지 않고 잘 퍼지기만 했어도 이런 현상이 잘 일어나지 않을텐데, 긴바지나 소매가 긴 옷들이 많이 들어간 경우에는 불가피한 면도 있습니다. 그래서 내가 소중히 여기는 의류는 따로 세탁 망에 넣어두면 이런 오염 현상을 방지할 수 있습니다.

먼지 폭탄 방지

세탁을 할 때는 호주머니에 있는 종이 등 이물질을 모두 빼야 합니다. 만약 그렇지 않는 경우 세탁과정에서 잘게 쪼개져 옷에 덕지덕지 붙어버리는 경우가 참 많습니다. 꼭 이렇지 않더라도 세탁기 내에 거름망이 터져 부유물이 나와서 이런 현상이 생기기도 합니다. 세탁 망은 이런 오염으로부터 의류를 보호해 줄 수 있습니다.

세탁 망 쓰는 이유

애니멀앤라이프 연관칼럼 보러가기

알바 구하는 법 근무조건 괜찮은 곳 찾는 노하우 2가지

근로 계약서 위반 사례, 당신이 분노해야 할 포인트 3가지

세금계산서 발행 이유, 우리 회사 부장님이 꼭 챙기는 이유는 뭘까?

캣타워 가성비 끝판왕 집사님이 선택한 3가지 최애템

단모 치와와 특징과 성격, 장모 견종과의 차이점

새끼 고양이 설사 추측해볼 수 있는 원인 4가지와 예방 방안

세탁 망, 그렇다면 어떻게 써야 하는가?

되도록 한 두가지 종류의 의류만 넣는다

세탁망을 쓰는 가장 큰 목적은 옷감을 보호하는 것입니다. 그런데 유형이 다른 옷을 한 꺼번에 넣는다면 결국 망을 안쓰는 것과 같습니다. 망에 넣은 옷끼리 서로 마찰이 생겨서 구김이 발생하고, 진한 염색이 되어 있는 옷이 있을 경우 다른 옷에 번지는 경우도 많기 때문입니다. 속옷을 넣으려면 속옷 종류만 넣어야 합니다.

적절한 옷과 적절한 양을 넣는다.

보통 세탁 망의 크기는 크지 않습니다. 따라서 망에 넣기 적합한 의류 종은 속옷과 스타킹, 내복류 등입니다. 조금 더 양보해서 셔츠 정도까지일 것입니다. 그리고 이런 유형의 옷이라도 많은 양을 넣는 것도 곤란합니다. 세탁망이 손상될 수도 있기에 전체 용량의 약 60~70% 수준만 넣어주시는 것이 좋습니다.

의류 형태에 맞는 세탁 망 사용하기

세탁 망도 여러 가지 종류가 있습니다. 그물처럼 생긴 작은 세탁 망도 있고, 사격형 주머니처럼 생긴 것도 있습니다. 원통형도 있고, 지갑처럼 생긴 것도 있습니다. 여기서 크기가 비교적 작은 세탁 망은 속옷류를 넣기 적합합니다. 반면 사격형은 구김을 방지하는 효과가 있기 때문에 셔치나 팔다리가 긴 옷을 넣는 것이 좋습니다.

무분별한 세탁세제 사용 지양하기

세탁 망이 만능은 아닙니다. 결국 틈이 있기 때문에 세탁세제가 세탁 과정에서 들어갈 수밖에 없습니다. 따라서 피부가 예민한 분이라면 망을 사용하더라도 과도한 표백제 등 사용을 자제해야 합니다. 요즘엔 친환경 세탁세제라는 이름으로도 많은 제품이 나와있는데요, 무향 및 액체세제도 많이 활용한다고 합니다.

세탁 망 사용에 관한 다양한 질문들

Q1) 아이 의류 세탁을 하려고 하는데, 집에서 쓰던 망은 쓰기가 조금 꺼려지네요. 그래서 검색을 해 봤는데 제품이 너무 다양해서 어떤 걸 구매해야 할지 감이 잘 안옵니다.

A1) 생각보다 쓸 일이 없습니다. 저는 초산 때 사각형 망을 사용했는데, 이불이나 방수요 같은 큼지막한 것을 빨 때 빼고는 특별히 필요성을 느끼지 못했습니다. 그나마도 몇 번 쓰고 방치했구요.

Q2) 세탁망 구입이 고민됩니다. 넉넉히 큰 걸 사야하는지, 아니면 세탁양에 맞는 것을 사야하는지 모르겠습니다. 제 생각에는 세탁망도 여유가 있어야 세탁이 잘 될 것 같은데, 다른 맘님들의 생각은 어떠한가요?

A2) 제 경험으로는 전자가 나아요. 세탁 뿐만이 아니라 건조하는 것도 생각을 하시는 것이 좋은데, 넉넉한 것을 사면 일단 세탁물이 뭉치지 않습니다. 그리고 세탁망은 통돌이에서나 적합한 거고, 드럼형은 적합하지 않다는 것 알아두세요.

Q3) 세탁망을 쓰기가 너무 귀찮아서 쓰지 않고 있었습니다. 그런데 주변 이야기를 들어보니 써야 한다고 하더군요. 정말 필수품인가요?

A3) 꼭 해야 하는 것은 아닙니다. 저 같은 경우는 오히려 넣었다 빼기가 번거롭더라구요. 정 걱정이 되시면 아기의류의 경우 미니 세탁기를 활용하셔도 좋아요. 요즘 인기있는 미니세탁기 리스트라는데 참고해보세요.

가장 많은  선택을 받은 미니세탁기 추천 6제품

Leave a Com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