식후 1시간 혈당 낮추는 방법 및 5가지 건강 식품

식후 1시간 혈당 낮추는 방법 및 5가지 건강 식품

요즘 식습관의 급격한 변화가 일어나면서 식후 1 시간 혈당 낮추는 방법에 대한 관심도 높아지고 있어요. 꼭 당뇨 환자가 아니더라도 혈당이 급격히 변하면 신체 장기에도 좋지 않기 때문이죠. 또, 식후 혈당치가 정상치보다 훨씬 높아지는 경우도 위험할 수 있어요. 그래서 적절한 관리가 필요하죠. 이번 칼럼에서는 식후 1 시간 혈당 낮추는 방법 에 대해서 알아보고, 혈당을 건강하게 유지해주는 식품으로는 무엇이 있는지 알아보겠습니다.

식후 1시간 혈당 낮추는 방법

식후 1 시간 혈당 낮추는 방법

1. 먹는 것을 주의한다.

밀가루나 화학첨가물이 듬뿍 들어있는 가공식품, 정제 식품 등은 혈당을 급격히 올리는 역할을 하게 됩니다. 따라서 이런 음식보다는 섬유질 위주의 식사를 하는 것이 좋습니다. 예를 들어서 상추나 배추, 콩나물, 두부 등 GI 지수가 낮은 음식을 섭취하는 것도 좋습니다. 반면 케이크나 빵, 짜장면, 튀김 등은 혈당 관리에 적인 식품이죠.

2. 꾸준한 운동은 필수이다.

식후 1시간 후의 혈당과 운동이 무슨 상관이냐고 할 수 있을 것 같습니다. 하지만 혈당조절이 원활하게 되려면 결국 몸 안의 장기들의 상태가 좋아야 합니다. 운동은 이들을 도와주기 때문에 좋습니다. 매일 줄넘기나 달리기 등 유산소 운동을 하세요. 30분 이상 실시하며 팔굽혀피기나 역기 들기 등 근육운동을 병행하면 더욱 좋습니다. 다만 그렇다고 굶주린 상태에서 지나친 운동은 금물입니다. 이는 저혈당을 유발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3. 규칙적인 식사를 한다.

어쩌면 가장 기본적인 사항일 수 있습니다. 우리가 어릴때부터, 학교에서 규칙적인 식사는 필수적이라고 배웠습니다. 그 이유는 우리 몸이 항상성을 유지하려고 하기 때문입니다. 즉, 몸의 상태를 항상 일정하게 유지하려는 것입니다. 그런데 불규칙한 식사는 이런 인체의 노력을 배반하는 것입니다. 그래서 이를 유지하기 위해 더 많은 에너지가 소모되게 되어 몸에 좋지 않죠.

녹색 채소

혈당 조절에 도움이 되는 식품

1. 양파

양파는 씹었을 때 매운 맛을 선사하면서도 약간 단 맛을 주는 채소입니다. 단 맛은 가열할수록 세 지죠. 하지만 양파를 썰때는 눈물이 앞을 가립니다. 그런데 이 물질이 우리 몸의 혈당 조절을 도와주고, 혈관 건강을 지켜주는 물질입니다. 음식의 주재료이기도 하죠. 중국인들이 기름진 음식을 많이 먹는데도, 건강을 유지할 수 있는 비결이 양파라고 하기도 합니다.

2. 우엉

우엉은 포도당을 흡수해주는 역할을 합니다. 그래서 식후 혈당 뿐 아니라 전반적인 혈당관리에 도움이 됩니다. 다만 어린아이들은 좋아하는 식품은 아니네요. 우엉 역시 혈관건강에도 도움을 줍니다. 나쁜 콜레스테롤(LDL) 배출을 도와주기 때문이죠.

3. 아몬드

입이 심심할 때 구수한 아몬드가 생각나는 분들 많으실 거에요. 아몬드에도 무기질이 많이 함유되어 있어 혈당 관리에 도움이 됩니다. 또, 불포화지방산이 많아 노화 방지에도 좋은 식품이죠. 다만 주의해야 할 점은 아몬드도 많이 섭취했을 때는 살이 찔 수 있다는 것입니다.

4. 초록색잎 채소

초록색을 띈 잎사귀 채소 하면 어떤 것이 떠오르시나요? 저는 상추, 배추, 깻잎 등이 생각납니다. 이런 초록색 채소는 인슐린 저항성을 방지해 주기 때문에 당뇨 예방에 필수적인 식품으로 꼽힙니다. 또, 온몸 구석구석 발생하는 염증을 완화하는 역할을 하기도 합니다. 다만 이런 채소는 생으로 먹는 것이 가장 좋습니다. 5분 이상 가열할 경우 이런 유익한 성분들을 잊어버릴 수 있어요.

5. 검정 콩

콩 역시 우리 몸에 좋다는 것은 상식일 것입니다. 그런데 그 중에서도 특히 검은색을 띈 검은콩이 좋은 성분이 많습니다. 대표적인 물질로 플라보노이드라는 것이 있죠. 그 외에도 다양한 효소와 성분들이 인슐린 분비를 도와줍니다. 따라서 식사 때마다 주기적으로 섭취하는 것도 당뇨병 예방에 좋습니다.

이렇게 식후 1시간 혈당 낮추는 방법과 함께 혈당관리에 도움이 되는 식품들의 5가지 종류에 대해 알아봤습니다. 내용을 잘 확인하셔서 건강 관리에 성공하시길 바랍니다.

Leave a Com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