식후 1시간 혈당 정상치는 얼마일까? 내 몸 자가진단 해보기

혈당 관리의 중요성

혈당은 혈액 속에 있는 당 성분을 말합니다. 이는 우리 몸의 에너지원으로 사용되므로 반드시 필요합니다. 하지만 정상치보다 높거나 낮은 경우에는 각종 문제를 일으키게 됩니다. 그렇다면 고혈당일 때, 저혈당일 때 각각 어떤 문제가 발생할 수 있을지 알아보겠습니다.

고혈당 시

우리 몸은 항상성을 유지하려고 합니다. 항상성이란 항상 같은 상태를 유지하려는 특성을 말합니다. 따라서 정상치보다 많은 당분이 혈액에 있다면 더 많이 배출하려고 합니다. 그런데 당분 자체만을 배출하기는 어렵습니다. 물이라는 용매가 있어야 합니다. 따라서 필연적으로 많은 물이 필요합니다. 이는 탈수작용을 일으켜 입을 텁텁하게 만들고 갈증을 느끼게 됩니다.

또한 각종 장기에도 부담을 주게 됩니다. 신장을 물론이거니와 물이 자꾸 빠져나가니 장의 소화력에도 안좋은 영향을 줍니다. 다만 일시적으로 고혈당이 되더라도 인체에 즉각적으로 문제가 생기는 것은 아니며 일반인도 간혹 혈당 수치가 높아지기도 합니다.

다만 당뇨가 있으신 분이라면 고혈당은 합병증을 유발하는 무시무시한 원인이 되기도 합니다. 대표적인 사례로 망막변형증이 있습니다. 온라인에 올라온 한 커뮤니티 사이트 글에 의하면 망막변형증이 발병해 눈 혈관이 터져 당뇨가 있음을 알게 되었다고 합니다.

혈관 내벽에 염증을 일으키는 원인이 되기도 하는데, 이로 인해서 심장질환이나 고혈압 등을 유발할 수도 있습니다.

저혈당 시

혈당이 너무 높으니 혈당이 적으면 되는 것 아니냐고 생각하시는 분들이 분명 계실 것 같습니다. 하지만 저혈당 역시 우리 몸에 좋지 않은데, 신체 조직이 필요로 하는 에너지원을 제때 공급받지 못하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어떤 일을 끝까지 하기 어렵고 피로감이 느껴지며 심하면 의식을 잃을 수 있습니다.

식후 1시간 혈당 정상치

애니멀앤라이프 연관 칼럼 보러가기

식욕 억제 꿀팁, 이제 밤마다 야식을 억지로 참지 않아도 되는 3가지 방법

소화 잘되는 음식 종류와 먹어야 하는 이유 3가지

남자 피부 하얘 지는법 잘생긴 미남들만 알고 있는 꿀팁 대방출

고양이 신장에 좋은 음식 종류 2가지와 올바른 섭취 방법

병아리 키우는 법 첫 번째 시간: 닭이 낳은 알 부화시키기

강아지가 먹어도 되는 과일 및 올바르게 주는 방법

식후 혈당 수치의 변화

음식을 먹게되면 우선 입에서 저작운동으로 잘게 부수고, 위장에서 소화가 일어나며 장에서 각종 영양분이 흡수됩니다. 따라서 음식이 소화되고 몸으로 흡수되기 시작하면 혈당이 급격히 올라갑니다.

이후 몸에서 인슐린과 같은 혈당 억제제가 분비가 되면서 몸의 혈당 수치가 점진적으로 떨어집니다. 정상범위가 되면 인슐린 분비는 멈추게 됩니다. 따라서 혈당 그래프는 초기에 급격히 상승했다가 완만하게 하락하는 곡선을 구합니다. 다만 당뇨가 있는 분들은 혈당 억제가 안되거나 더뎌 식후에도 급격히 상승한 후 일반인에 비해 농도가 정상으로 돌아오는데 오래 걸립니다.

식후 1시간 내 혈당 정상치

당뇨병이 있는 사람과 일반인의 기준이 다릅니다. 전자의 경우에는 180mg/dL, 후자의 경우에는 140mg/dL 이어야 합니다. 여기서 mg/dL 단위는 1dL 당 mg 을 나타내는 것으로서 10dL가 1L가 됩니다.

혈당 검사는 집에서도 쉽게 할 수 있는데, 엄지에 살짝 상처를 내서 혈액을 검사하는 방식의 채혈기가 널리 쓰이고 있습니다. 바늘을 찌를 때 사용되는 시험지는 1회용으로 소모품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식후 혈당 관리 방법

떡, 빵 등 GI지수가 높은 음식은 자제하자

GI지수는 혈당을 높이는 속도를 나타내는 지수입니다. 이 지수가 높을수록 섭취했을 때 급격히 혈당 수치를 높이는데, 대표적으로 GI가 높은 음식은 떡과 빵입니다. 워낙 입자가 고와 소화가 빨리 되다보니, 몸에 그만큼 빨리 흡수됩니다. 혈당은 절대적인 수치 외에 상승과 하락의 강도도 중요합니다. 급격하게 혈당이 올랐다가 내리면 각종 장기와 혈관 건강을 해치며, 멍해짐을 느낄 수 있습니다.

수육과 채소를 섭취하자

분자구조상 탄수화물은 당으로 바뀌기 쉽습니다. 따라서 우리 몸은 탄수화물도 섭취가 필요하지만, 당 수치가 높다면 탄수화물 함량이 낮은 음식을 섭취하는 것이 좋습니다. 후라이팬에 굽지 않고 물에 담궈 찐 수육이나 상추나 깻잎 등 신선한 채소를 밥 대신 먹는 것이 좋습니다.

단, 수육은 소스에 찍어먹지 않는 것이 좋습니다. 소스도 맛을 내기 위해 각종 당분을 섞는 경우가 많기 때문입니다. 흰쌀밥이 당뇨에 좋지 않다는 사실은 많은 사람들이 알고 있어 현미나 잡곡을 넣는 경우가 있는데, 이 역시 당 수치를 높일 수 있기 때문에 아예 입에 대지 않는 것이 좋습니다.

식후 과일 섭취를 자제하자

과일은 우리 몸에 좋은 비타민과 무기질을 풍부하게 함유하고 있습니다. 그러다보니 당연히 성인병에도 좋을 것으로 생각하고 다소 경계심없이 섭취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하지만 과일 역시 당분이 많기 때문에 당뇨가 있는 분들은 주의가 필요하며 반드시 의사와 먼저 이야기를 해봐야 합니다.

혈당과 비만과의 관계를 밝힌 연구에 관한 뉴스

Leave a Com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