십자 인대의 기능과 파열 후유증 및 올바른 관리방법 2가지

십자 인대란 무엇이고, 어떤 기능을 하는가?

쉽게 설명하면 무릎 위의 뼈와 아래 뼈를 연결해주는 조직입니다. 운동 시 무릎뼈가 흩어지거나 어긋나지 않도록 잡아주는 역할을 합니다. 마치 그 잡아주는 모습이 십자형과 같다고 해서 십자 인대라는 이름이 붙었습니다.

십자 인대에 대해서 좀 더 자세히 이해하기 위해 지금 막 배트를 쥐고 투수가 던지는 야구공을 던지려는 사람이 있다고 가정해봅시다. 날아오는 야구공을 치기 위해서는 잡고 있던 베트를 뒤로 젖힌다음 힘껏 내리쳐야 하는데, 이 때 무릎이 좌우로 움직이게 됩니다. 조금 과격하게 움직이더라도 탈구가 발생하거나 하지 않는데, 이것이 바로 십자 인대의 기능인 것입니다.

물론 더욱 강한 압력이나 충격을 가하면 파열될 수도 있습니다. 실제로 군대에서도 훈련을 받다가 십자 인대 파열로 의가사제대를 하거나 군병원 신세를 오래 지는 경우도 있습니다.

십자 인대 파열 후유증

애니멀앤라이프 연관 칼럼 보러가기

스핑크스 고양이 가격 및 장단점, 몸값이 비싼 이유

소화 잘되는 음식 종류와 먹어야 하는 이유 3가지

속 쓰릴때 해결법 및 속쓰림 주요 원인, 위장을 위한 주의사항

십자 인대 파열 주요 증상 대표 2가지

통증 증가

무릎 관절이 움직일 때마다 심한 통증이 일어납니다. 그래서 계단을 오르내리는 것도 힘들어지며 발로 공을 차거나 앉았다 일어나기를 못하기도 합니다. 달리기도 할 수 없으며 너무 고통이 심해서 기절했다는 사람도 있습니다. 혹여 움직이더라도 무릎에서 딱딱 소리가 나며 어긋나는 듯한 느낌이 듭니다.

붓기

파열이 된 이후 끊어진 조직을 복구하기 하기 위해 많은 양의 혈액이 모이게 됩니다. 그래서 손상 부위가 부풀어 오릅니다. 다만 붓기가 심할 경우 파손 부위를 압박하는 경우가 있어 병원 지료시 고인 피를 빼기도 합니다. 그래도 지속되는 경우는 아이스팩으로 냉찜질을 해 주면 파열 부위 인근의 혈관이 수축하면서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십자 인대 파열 후유증

무릎이 자주 아프다

꾸준한 재활 및 약물치료로 어느정도 회복이 되었다 하더라도 이전 수준을 회복하는 것이 힘듭니다. 그래서 많이 걷거나 조금 무리한 운동을 하면 다시 통증이 찾아옵니다. 윗 다리뼈와 아래 다리뼈가 바로 맞닿는 것을 방지해주는 관절도 닳게 되므로 조기 관절염의 가능성이 높아집니다.

성장판 손상

청소년기에 있는 학생의 경우에는 좌우 다리 길이의 불균형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심한 경우에는 복원 수술을 필요로 하는데, 성장판이 아직 열려있는 경우에는 신중해야 합니다. 만약 파열 부위가 넓지 않다면 기브스나 교정기 등 수술 외적인 치료방법을 선택하는 것이 현명합니다. 의사에 따라서 MRI 판독 결과가 달라질수도 있으니 2~3곳에서 진료를 받아보고 치료 방향을 결정해야 합니다.

한 자세를 오래 유지하지 못함

계속 앉아있거나, 계속 서있는 자세를 유지하기 어려워집니다. 특히 서 있을때는 무릎 또한 중력을 받는데, 그것을 지탱해주는 부위가 손상되었기 때문에 쉽게 붓고 저리는 듯한 느낌이 듭니다.

십자 인대 파열 후 관리방법

보조기 착용 및 관절범위 운동

인대가 파열된 후에는 회복이 될 때까지 고정을 시키는 것이 중요합니다. 어긋난 상태로 손상된 부위가 아물 경우 불안정성이 커져 특정 동작에도 다시 손상될 위험이 커집니다. 처음에는 깁스와 목발 등을 이용해 보행 시 과도한 체중이 실리지 않도록 해야하며, 관절 운동을 도와주는 CPM 기계를 활용해 무릎 관절이 움직일 수 있는 범위를 회복해 주어야 합니다.

근육회복운동

무릎 주변의 근육이 위축되어 굳는 현상을 방지하기 위한 운동도 필수적입니다. 대표적인 방법으로 월스쿼트라는 운동법이 있습니다. 벽에 등과 양 손을 밀착시키고 무릎을 조금씩 구부렸다가 다시 펴는 방식입니다. 무릎을 구부릴 때 통증이 느껴진다면 더 이상 구부리지 말고 그 범위까지만 운동을 실시해야 합니다.

분당서울대병원 관절센터 인대 파열 관련 설명 보기

Contents

Leave a Com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