알바 구하는 법 근무조건 괜찮은 곳 찾는 노하우 2가지

알바 구할 때 알아두어야 할 상식

부푼 기대를 안고 대학생이 되어 처음 알바를 하려고 하는 학생들이 많을 것입니다. 용돈을 받아 학자금도 마련하고 친구들과 여행도 갈 목적일 것입니다. 그런데 처음이다보니 알바를 시작할 때 무엇을 알아두어야 할 지 모르는 경우가 많습니다. 처음이라도 내가 챙겨야 할 권리는 반드시 챙깁시다.

수습기간의 개념

수습기간은 아직 업무에 미숙한 근로자가 업무에 익숙해지기 위해 필요한 시간을 말합니다. 따라서 회사에서도 일정부분 직원에게 투자를 해야 하는 부분이 있기 때문에, 최대 3개월까지 최저임금의 90% 수준까지 감액하여 임금을 지급할 수 있습니다.

만약 시급 10,000원짜리 아르바이트를 구했다면 수습기간에는 2021년 기준 최대 7,848원까지 감액할 수 있는 것입니다. 합법적으로 임금을 낮출 수 있는 제도이기에 거의 대부분의 사업장에서는 수습기간을 둡니다.

주휴수당

정규직이라면 모를까, 아르바이트는 대부분 주휴수당을 지급하지 않습니다. 물론 대기업에서 모집하는 알바는 주휴수당까지 지급합니다. 하지만 알바를 하고자 하는 사람은 많고 일자리는 한정되어 있기 때문에 알바생 입장에서 주휴수당 지급을 당당히 요구하기가 어려운 것은 사실입니다.

그렇다 하더라도 주휴수당 지급기준에 대해서는 명확히 알고 있는 것이 좋습니다. 지급 기준은 주 15시간 이상 근로를 하는 근로자이며 40시간 근무자 기준 하루치의 임금을 더 주는 개념이라고 생각하시면 쉽습니다.

알바 구하는 법

애니멀앤라이프 연관 칼럼 보러가기

근로 계약서 위반 사례, 당신이 분노해야 할 포인트 3가지

세금계산서 발행 이유, 우리 회사 부장님이 꼭 챙기는 이유는 뭘까?

선풍기 시원하게 쓰는법, 에어컨이 없을 때 쓸수 있는 꿀팁 4가지

오메가 3 과다 복용 시 생길 수 있는 현상, 효능 및 부작용

소화 잘되는 음식 종류와 먹어야 하는 이유 3가지

살 찌우는 방법 마른 사람들에게 좋은 방법 3가지

일하기 좋은 알바 구하는 법 2가지

근무 조건 확인하기

제 경험 상 알바를 하는 장소에 따라서, 시간대에 따라서 업무강도가 매우 차이가 나는 경우가 있습니다. 저는 대학생 때 편의점 아르바이트를 했었는데, 해당 점포 사장님이 편의점을 3곳이나 운영하셨었습니다. 다행히 제가 지원한 매장은 한산한 점포였고, 나머지 두 개의 점포는 빡빡한 점포였는데 시급은 모두 동일하게 책정이 되어 있었습니다.

한번은 사장님의 부탁으로 바쁜 점포에서 근무를 해 보았는데, 근무 강도가 거의 2~3배 가량 차이가 났을 정도였습니다. 재미있는 것은 해당 바쁜 점포도 새벽 시간대에는 한산하다는 것이었습니다.

그 점포는 서울역 인근에 있었는데, 인근에는 사무실이 대부분이었기 때문에 퇴근이 이루어진 저녁시간대에는 편의점을 이용할 사람이 없었던 것입니다. 이처럼 장소와 시간을 꼼꼼히 알아보면 좋은 알바 자리인지 가늠해볼 수 있습니다.

면접 시 사장님과 알바생의 표정 확인하기

일이 어렵지 않고 사장님이 배려를 많이 해주는 곳은 알바생의 표정이 밝습니다. 손님이 들어올 때 인사도 꼬박꼬박 합니다. 물론 그 알바생의 성격일수도 있겠지만, 환경이 좋지 않은데 계속 밝은 표정을 유지하기란 쉽지 않습니다.

만약 알바생의 표정이 좋지 않다면 업무환경이 나쁘다는 반증일수도 있습니다. 진상 손님이 많거나 손님이 너무 많아 힘들지 않을 일도 힘들게 되는 경우입니다.

알바 잘하는 방법

주변 청소 잘하기

알바는 업무가 어렵지 않습니다. 손님 응대하고 주변 정리하는 것이 대부분입니다. 따라서 내가 알바 잘하는 사람이 되려면 청소를 잘 해야 합니다. 출근 후, 퇴근 직전 5분 정도만 할애해서 바닥에 더러운 자국이 없는지, 선반에는 먼지가 쌓여 있지 않은지, 상품이 어지럽게 진열되어 있는지 체크한다면 사장님께 좋은 평가를 받을 것입니다.

보고할 건 미루지 말고 하기

누구나 다 실수를 할 수 있습니다. 저 또한 한번 환불손님 처리를 잘못해서 포스 잔고가 비었던 적이 있습니다. 사실 모른채 하고 넘어갈수도 있었지만, 나중에 밝혀져 혼나면서 이미지가 나빠지는 것보단 빨리 혼나고 마는게 낫다고 생각했습니다. 제 판단은 옳았습니다. 나중에는 사장님과 술한잔을 할 수 있을 정도로 신뢰를 쌓았고, 알바를 그만둔 후에도 종종 연락을 이어갔습니다.

항상 밝은 얼굴

나 자신은 상대가 모른다고 생각할지 모르지만, 내가 어두운 표정을 하고 있으면 상대는 귀신같이 알아차립니다. 그러면 손님들도 당연히 불쾌함을 느낄 것이고 매장 영업에도 좋지 않은 영향을 줄 것입니다. 이것을 사장님이 모를 리가 없습니다. 그렇기에 항상 미소를 띈 얼굴을 가질 수 있도록 노력해보시기 바랍니다.

알바몬 알바의 상식 보러가기

Leave a Com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