압류 방지 통장 개설 방법 핵심 요약 정리

압류 방지 통장 개설 방법 핵심 요약 정리

이번 글에서는 압류 방지 통장 개설 방법에 대해 알아보려고 해요. 압류라는 말을 들으니 벌써부터 우울해지네요. 인생을 살면서 금전적 어려움이 닥쳤을 때 나의 통장을 압류당할 수 있죠. 특히 이렇게 압류되는 계좌는 월급이나 생활비 용도의 계좌인 경우가 대부분이에요. 때문에 더더욱 압류당하지 않도록 주의하는 것이 좋아요.

그래서 압류 방지 통장을 개설하는 분들도 상당한데요, 대표적인 예로 행복 지킴이 통장이 있어요. 또, 무작정 모든 국민에게 이 통장을 개설할 수 있도록 해주면 악용사례가 많이 나올거에요. 따라서 압류 방지 통장도 가입 가능한 사람이 따로 있어요.

압류 방지 통장 개설 방법

압류 방지 통장 개설 조건

금전적으로 어려움을 겪는 분들이 해당되요. 예를 들면 기초생활수급자나 장애인 연금수급자, 아동수당 수급자 등이 있죠. 그 이유는 이들은 사회적 약자로 생활비까지 막히는 경우 삶을 이어나가기 힘들기 때문이에요. 최소한의 인간다운 삶은 누릴 수 있도록 보장하고자 함이죠. 다만 압류방지통장이라고 해서 모든 압류를 막을 수 있는 무적은 아니에요. 정부에서 지급되는 복지성 급여 등에 대해서만 방어가 가능하죠.

압류 방지 통장 개설 방법

1. 필요서류 구비

우선 압류 방지 통장을 만들고자 한다면 내가 기초생활 수급자 등 보호를 받고 있는 신분이라는 것을 증명할 수 있는 서류를 발급받아야 합니다. 이 같은 증명서는 직접 동사무소에 방문하거나 정부 24 사이트를 통해서 가능합니다.

2. 개설 가능 은행 확인 후 방문

압류 방지 통장은 온라인 개설이 어렵기 때문에 은행에 직접 내방해야 합니다. 개설 가능한 은행은 국민, 신한, 우리, 하나 등 주요 금융기관을 포함해 약 30여개의 은행입니다. 거의 왠만한 은행에선 발행이 가능한 것이죠.

3. 통장 개설 후 기초 생활 수급에 관한 정보 변경

통장을 개설하면 통장에 “압류 방지 통장” 이라고 적혀있습니다. 이 문구가 적혀져 있지 않다면 잘못 개설한 것입니다. 그래서 반드시 확인을 해야 합니다. 이렇게 계좌개설이 완료되었다면, 기존에 수급하고 있던 통장을 변경해야 합니다. 즉, 압류 방지 통장으로 돈이 들어오도록 해야 한다는 것입니다. 이는 각 시.군.구 복지센터를 통해서 가능합니다.

압류통장

압류 방지 통장 알아둘 점

1. 자유롭지 않은 입출금

내가 임의대로 압류를 피하고 싶다고 해서 압류 방지 통장에 돈을 넣을 수는 없습니다. 즉, 오로지 기초 생활을 위한 정부의 장려금만 입금이 가능합니다. 그도 그럴것이, 만약 입출금을 자유롭게 허락해 주었다면 이를 악용한 사례가 많이 나올 것이기 때문입니다. 물론 기초생활을 제외한 다른 용도로 돈을 쓰는 것도 자유롭지 않습니다.

2. 연체금

대출금 상환이나 카드대금 납부의 경우는 가능합니다. 그러나 이 또한 연체가 발생할 수 있죠. 이런 경우에는 은행에 직접 방문해서 납부를 해야 합니다.

압류 방지 통장에 관한 Q&A

1. 주거급여 수급자라서 국민은행에서 발급받은 증명서를 통해 압류 방지 통장을 개설하려고 했습니다. 하지만 무슨 코드가 없다고 안된다고 해서 다시 집으로 돌아가는 중입니다. 갑자기 짜증이 나는데, 주거급여는 압류방지 통장 개설이 불가한가요?

A) 아닙니다. 가능합니다. 수급자 증명서로 개설이 가능합니다. 다른 은행에 방문해보시기 바랍니다.

2. 새마을 금고에서 개설한 압류방지통장이 있는데, 체크카드 발급은 어렵다고 하네요. 혹시 다른 은행에서 발급받는 압류방지통장도 체크카드가 안되나요?

A) 은행마다 다릅니다. 대표적인 예로 우체국은 가능하고, 농협은 불가능합니다. 구체적인 내용은 고객센터에 연락하셔서 문의하시기 바랍니다.

3. 압류방지통장도 자동이체 설정이 가능할까요? 매월 내야하는 월세를 가끔 깜박해서요.

A) 입금만 제한이 있고 출금은 제한이 거의 없는 편이라서 설정 가능합니다. 은행에서 상담받아보시길 바랍니다.

Leave a Com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