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메가 3 과다 복용 시 생길 수 있는 현상, 효능 및 부작용

오메가 3 먹는 이유

건강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면서 오메가 3를 많은 분들이 주기적으로 섭취하고 계십니다. 특히 각종 매체에서 나이가 들수록 필요한 성분이 오메가 3라고 광고를 하면서 멋모르고 섭취를 하시는 분들도 종종 있는 것 같습니다.

또 하나의 이유는 오메가 3를 음식으로 섭취하기가 어려운 점이 있다는 것입니다. 생선 등 특정 식품에만 많이 함유되어 있는데, 사회생활을 하시는 분들은 평일에 요리를 하기 힘들다보니 주로 배달이나 식당 음식을 먹게 되기 때문입니다.

오메가 3 과다복용

애니멀앤라이프 연관  칼럼 보러가기

캣타워 가성비 끝판왕 집사님이 선택한 3가지 최애템

유기견 분양 받는 법 잘 데려와서 잘 키우려면 해야할 것들

말티푸 성격 및 특징, 기를 때 주의사항과 주요 질병

속 쓰릴때 해결법 및 속쓰림 주요 원인, 위장을 위한 주의사항

개기름 줄이는 법 아기피부를 만드는 데 도움이 되는 팁 3가지

머리카락 빨리 기르는법 나만 안자란다고 느낄때 꿀팁 4가지

오메가 3 효능은 어떻게 알려져있나?

혈관 건강에 도움

오메가 지방산은 대표적인 불포화지방산입니다. 화학 구조적으로 불포화지방산은 포화지방산보다 결합구조가 약합니다. 따라서 녹는점이 불포화지방산이 훨씬 낮습니다. 즉, 상온에서는 액체 상태로 존재한다는 것입니다.

그렇다면 인체에 들어갔을 땐 어떨까요? 우리가 섭취한 지방은 장에서 흡수가 되며, 혈관을 돌아다니게 됩니다. 그런데 상온에서도 액체 상태를 유지한다면 혈관에 문제를 일으키지 않을 것입니다. 따라서 혈관을 건강하게 만들어주며 혈액순환을 원활하게 해 고혈압이나 심장병 위험을 낮추게 됩니다.

반대로 포화지방산은 녹는점이 높기 때문에 상온에서 고체상태로 존재하게 됩니다. 우리가 삼겹살을 굽고 난 후라이팬을 그대로 식도록 놔두면 기름이 하얗게 굳어 끈적끈적해지는 것을 볼 수 있습니다. 이것이 혈액으로 흡수된다고 생각해보시기 바랍니다. 혈액의 점도가 높아지며 혈관 벽에 붙어 문제가 생길 가능성이 높아질 것입니다.

뇌 활동에 도움

치매나 인지장애 등 뇌와 관련된 질환을 우리는 뇌 기능이 퇴화해서 생긴 것이라고 생각할 것입니다. 하지만 이들 장애 역시 뇌에 특정 물질의 농도가 높아지기 때문에 문제가 발생합니다. 그런 점에서 오메가 3는 이 유해물질의 농도를 낮추어 주는 역할을 합니다.

한편으로, 오메가 지방산은 우리 몸을 구성하는 성분 중 하나이며, 이는 뇌도 마찬가지입니다. 우리 뇌가 활성화되려면 세포와 세포를 잇는 뉴런 및 신경조직이 활성화되어 있는데, 이를 돕는 역할을 하는 것이 오메가 3입니다. 특히 우리 몸에서 자연적으로 생성되지 않는 영양소이다보니, 반드시 식품으로 섭취를 해 주어야 한다는 것입니다. 당연히 섭취가 부족하면 기억력이나 판단 능력 등이 감소할 수 있는 부분입니다.

안구 건조증 방지 및 눈 건강에 도움

나이가 들수록 눈이 건조해지고 시력이 퇴화하는 현상이 나타납니다. 저도 20대때까지만 하더라도 눈에 문제가 없었는데, 나이가 들어갈수록 안구가 건조해져 종종 인공눈물을 써야 합니다. 제가 인공눈물을 쓰리라고는 생각도 안해봤는데, 알러지성 결막염과 겹쳐서 어쩔 수 없게 되었습니다.

이런 점에서 오메가 3는 눈물샘을 보호해 안구가 건조하지 않도록 도와주며, 염증을 방지해 각종 병변성 질환인 백내장 등을 예방하는 데 효과가 있다고 합니다.

오메가 3 권장량 및 과다섭취 뜻

자기 몸에서 필요로 하는 양보다 더 많은 양을 섭취했을 때 이를 과다복용이라고 합니다. 시중에서 파는 제품들은 모두 복용방법과 권장량이 있지만, 복용 경험자의 말에 따르면 개인의 특성마다 조금씩 다르다고 합니다. 하루 섭취 권장량은 500~2,000mg 가량 되며, 제품에 따라서 조금씩 차이는 있지만 약 2~3알 정도면 충분합니다.

오메가 3에 대한 화학적 설명

오메가 3 과다복용 부작용

피지 분비 과다

오메가 지방산을 권장량을 초과해서 섭취한 경우 피지 분비가 증가했다고 합니다. 정확한 기전은 저도 잘 모르겠지만, 경험자들은 피지 증가로 얼굴에 트러블이 생기는 빈도가 높아졌다고 합니다. 한 군인은 군생활 당시 오메가 3를 하루 세알 정도 꾸준히 먹었는데, 종기와 여드름이 많아져 복용을 중지하자 더 이상 종기가 나지 않았다고 합니다.

간에 부담

영양제 형태로 먹는 오메가 3는 지나치게 많이 섭취할 경우 간이 힘들어할 수 있습니다. 사실 우리가 먹는 모든 음식은 몸에 직접적으로 흡수되기 어렵고 간을 거쳐야 합니다. 그래서 꼭 오메가 3가 아니더라도 과식을 하면 몸에 부담을 준다는 것도 이와 같은 이치입니다.

뇌졸중 환자에 부담

앞서 설명했듯이 불포화지방산은 혈액을 부드럽게 하고, 혈전 생성을 방지합니다. 다만 이미 뇌졸중을 앓았거나 뇌질환으로 수술을 진행한 사람들은 이런 기전이 부작용으로 나타날 수 있습니다. 또, 불안정한 구조로 뇌 조직의 산화 가능성을 높인다는 점도 위험할 수 있습니다.

오메가 3 올바른 섭취방법

원료, 성분을 꼼꼼하게 살피자

단순히 오메가 3 제품이라고 해서 몸에 좋은 것은 아닙니다. 오메가 지방산도 동물성, 식물성 2가지로 나뉘는데 당연히 식물성 제품이 좋습니다. 성분 표에 보면 DHA와 EPA라고 써 있는 것을 볼 수 있을 것입니다. 여기서 DHA 함량이 100%인 제품(식물성)을 선택하시기 바랍니다.

식중에 먹자

보통 하루에 한 번 식후에 먹어야 한다는 이야기가 상식처럼 퍼져있습니다. 하지만 특유의 비린내가 강해 식후에 먹기 거북하다는 분들도 있습니다. 그런 분들은 식사 중에 먹는 것이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식중에 먹는다고 효능이 떨어지거나 하는 것은 없습니다.

Leave a Com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