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터넷 속도 측정 방법 내 컴퓨터는 빠른 편인가 느린 편인가?

인터넷 속도는 어떤 기준으로 산출되는가?

 

인터넷 속도는 좀 더 세부적으로 분류하면 내 컴퓨터가 해당 인터넷 서버에 접속해 자료를 다운로드 받는데 걸리는 시간과 내 컴퓨터에 있는 자료를 웹 상에 업로드하는 속도가 있습니다. 보통 다운로드 속도가 업로드 속도보다 빠릅니다.

인터넷 속도는 Mbps라는 단위로 나타내어집니다. Mbps는 초당 전송되는 메가 비트의 양을 말합니다. 여기서 1MB는 1,024KB(킬로바이트)가 되고, 이는 1,048,576B(바이트)가 되며 8,388,608bit(비트)가 됩니다.

여기서 1bit는 스위치가 ON일때 1, OFF일 때 0을 나타내는 신호의 단위입니다. 우리가 컴퓨터 프로그램을 코딩 언어로 살펴보면 0과 1이 수없이 쓰여진 것을 볼 수 있는데, 그 0 또는 1 숫자 하나가 1bit인 것입니다.

그래서 보통 100Mbps 속도라고 하면 838,860,800개의 0 혹은 1 신호가 전송된다고 생각하면 됩니다. 실로 엄청난 정보가 빠른 속도로 왔다갔다 함을 알 수 있습니다.

 

인터넷 속도 측정

애니멀앤라이프 연관칼럼 보러가기

 

 

인터넷 속도 측정 방법

FAST 사이트 등 이용

가장 간편하게 내 컴퓨터의 인터넷 속도를 측정할 수 있는 방법입니다. 구글에서 “스피드 테스트”, “인터넷 속도” 등의 키워드로 검색하면 간단하게 속도를 체크할 수 있는 사이트들이 나옵니다. 대표적으로 FAST 라는 사이트가 있는데요, 단지 접속을 하면 바로 측정이 시작됩니다. 측정도 약 10초면 완료가 되는데, 상세한 내역을 보면 업로드 속도까지 확인할 수 있습니다.

프로그램 다운로드를 통한 방법

조금 더 정밀하게 인터넷 속도를 측정하려면 측정 프로그램을 설치하는 방식이 적합할 수 있습니다. 한 예로 NIA 라는 사이트에 접속하면 위 FAST보다 더 구체적으로 측정을 할 수 있습니다.

해당 사이트에 접속해서 “인터넷 속도” 탭을 클릭하면 NIA Agent 라는 프로그램 설치 동의 메시지가 나오는데, 설치하시고 진행하시면 됩니다. 악성코드 등으로 인해 마음이 내키지 않는다면 사실 FAST 사이트 측정 만으로도 충분하니 반드시 설치하실 필요는 없습니다.

통신사 홈페이지에서 측정

흔히 통신 3사라고 불리우는 SK, LG, KT 사이트에서도 속도 측정이 가능합니다. 예를 들어서 SK텔레콤은 T-world라는 사이트를 운영하는데, 이 곳에 접속하셔서 검색창에 “인터넷 속도” 를 입력하시면 됩니다.

검색 결과에는 “인터넷 품질측정” 이라는 용어로 나오는데, 자세히 보기를 클릭하면 “일반”과 “기가”를 선택하는 탭이 나옵니다. 여기서 “일반 품질측정” 을 선택하면 위 FAST 사이트에서 볼 수 있는 화면과 유사한 것이 나오고, 곧이어 속도측정이 진행됩니다.

 

 

인터넷 속도 느릴 때 대처방법

불필요한 프로그램을 닫기

내가 사용하지 않는 프로그램이 많이 실행되고 있다면 속도가 느려진 것처럼 느껴질 수 있습니다. 초당 전송 가능한 비트 수는 정해져 있기 때문입니다. 포토샵이나 일러스트 등 무거운 프로그램이나 최신 온라인 게임을 켜 놓는 경우 다른 작업을 할 때 심하게 버벅거림이 느껴질 수 있습니다.

백업을 진행하고 있을 때도 인터넷 속도를 현저하게 느리게 할 수 있습니다. 이 때 Ctrl+Del 키를 눌러 해당 프로그램 창을 닫게 되면 버벅거리던 창이 부드러워지는 경험을 할 수 있을 것입니다.

Cache 삭제하기

캐시(Cache)는 컴퓨터 사용자가 사이트에 접속했을 때 해당 사이트의 내용을 저장해두는 역할을 합니다. 그 이유는 이렇게 함으로써 다시 접속했을 때 접속 로딩 시간을 줄일 수 있기 때문입니다. 우리가 삭제해야 할 것은 DNS 캐시인데, 이는 접속 사이트의 주소를 IP주소로 변환하여 저장하는 캐시를 말합니다.

마치 우리가 필요한 서류를 파일에 껴 놓는 것과 같습니다. 하지만 이것도 오래 쌓이면 오히려 역효과를 일으킵니다. 서류를 저장한 파일이 1개라면 모르겠지만 100개가 되었다면 어떤 정보를 찾으려고 해도 찾는데 엄청난 시간이 걸릴 것입니다.

악성코드 제거하기

내가 다운로드 받는 파일속에 나도 모르는 악성코드가 심겨져 있는 곳이 있습니다. 최근엔 사용자의 심리를 이용한 사례도 나타나고 있다고 합니다. 예를 들어서 내가 어떤 파일 공유사이트에서 영화를 다운로드 받는데, 다운 속도가 느리다면 굉장히 답답할 것입니다.

그런데 일반 다운로드 파일 위에 다운로드 속도가 더 빠르다는 파일이 있다면 그것을 선택하는 사람이 더 많을 것입니다. 이런 과정으로 깔린 악성코드는 컴퓨터 CPU의 과부하를 일으켜 결국 인터넷 속도까지 느려지게 만듭니다. 대표적인 악성코드 제거프로그램은 고클린이 있습니다.

Leave a Com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