잇몸이 붓는 이유 빈도가 잦다면 의심해야 할 원인 4가지

잇몸 건강이 중요한 이유

우리는 양치질을 할 때나 치과에 방문할 때 치아 자체에만 관심을 갖는 경우가 많습니다. 충치가 생겨 이빨이 거무스름하게 변하거나 통증이 있으면 즉시 치과에 방문할 것입니다. 그렇지만 잇몸이 헐거나 조그마한 염증이 생겼다고 해서 당장 치과로 달려가진 않습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잇몸 건강은 우리 몸의 건강과도 직결되어 있기 때문에 중요하다고 할 수 있습니다. 잇몸에는 굉장히 많은 혈관이 분포하고 잇몸 감염 및 염증에 따라 생성되는 독성 물질이 온 몸으로 퍼져 나가기 때문입니다.

또, 잇몸은 염증이 생기더라도 다시 회복될 것이라는 생각을 많이들 가지고 있습니다. 하지만 한 번 손상되면 회복이 어렵고, 치아의 뿌리를 약하게 해 치아 건강까지 위협하게 됩니다.

마지막으로 음식을 씹을 때마다 통증을 유발하여 저작운동을 방해합니다. 이는 뇌의 활성화에도 관여를 하는데, 씹지 못하니 기억력 및 체력 유지에도 좋지 못한 영향을 주게 됩니다. 이렇듯 잇몸 하나로 다양한 영향을 받을 수 있는 점 기억해야 할 것입니다.

잇몸이 붓는 이유

잇몸이 붓는 이유 4가지 및 예상질환

만성 염증

대표적으로 당뇨병이 있습니다. 당뇨병은 인체의 균형이 무너진 상황을 알리는 신호로써 상처의 치유를 더디게 만듭니다. 우리 몸에는 하루에도 수십번씩 염증 세포가 발생하는데, 이를 처리하지 못한 것이 잇몸 염증으로 표출되는 것입니다. 이런 경우 인슐린을 정기적으로 복용하는 것처럼 치과도 최소 3개월 간격으로 방문해 검진을 받는 것이 바람직합니다.

치주질환

치아 사이의 찌꺼기나 치석 때문에 충치가 생기는 경우, 이 충치 부위가 잇몸까지 침투하는 경우가 있습니다. 치주염에 걸리게 되면 잇몸이 붓고 심한 통증을 유발합니다.

이를 치료하지 않고 방치하는 경우 심하면 이빨을 빼야 하며, 조기 임플란트를 필요로 하게 될 수 있습니다. 치주염은 보통 나이가 많은 분들이 많이 걸리는 경향이 있지만, 최근에는 젊은 환자도 많이 발생하고 있습니다.

피로 및 스트레스

우리 몸은 충분한 휴식을 취하지 않으면 면역력이 저하되며 스트레스에 저항하기 위한 물질들이 만들어집니다. 이는 입 안에 동그란 상처를 만듭니다. 모양은 마치 살이 파인 것처럼 되어 있습니다.

이러한 현상이 잇몸에도 번진 것입니다. 이럴 때 바르는 약이 대표적으로 알보칠이 있는데, 면봉에 약을 적신 후 갖다대는 방식으로 도포합니다. 이 때 마치 살을 꼬집는 듯한 통증을 느낄 수 있습니다.

잘못된 칫솔질, 구강 보조 용품 사용

요즘에는 치실 뿐 아니라 치간칫솔 등 치아 청결을 유지하기 위한 보조 도구가 많이 나왔습니다. 저도 몇 번 써 보았는데, 치아 사이에 들어간 찌꺼기들을 제거하는데 엄청 큰 도움이 된다고 느꼈습니다. 다만 이쑤시개형 치간 칫솔 등은 끝이 뾰족한 만큼 잘못 사용하면 잇몸을 찔릴 수 있습니다. 이로인해 발생한 상처가 지속되기도 합니다.

잇몸이 부었을 때 올바른 대처방법

통증이 심할 경우 진통제를 먹는다

통증이 대낮에 발생했다면 즉시 치과를 갈 수 있지만, 휴일에 발생했을 경우는 그럴 수가 없습니다. 따라서 아픔이 심하게 느껴질 정도라면 약국에서 소염 진통제를 사서 활용해보시기 바랍니다. 다만 이는 통증의 원인을 제거하는 것은 아니고, 일시적으로 시간을 버는 것 뿐이기 때문에 잠깐 통증이 없어졌다고 치과에 가는 것을 미루는 어리석은 행동은 지양해주시기 바랍니다.

치과에서 엑스레이를 찍어본다

우선 치과에 방문했다면 잇몸 염증의 원인을 정확히 파악하는 것이 좋습니다. 치과의사 선생님께 상세한 통증 내용을 설명하고, 원인으로 예상되는 것들을 공유합니다. 사랑니 등이 문제가 된 경우에는 엑스레이 촬영이 필수적입니다.

스케일링을 받는다

잇몸 부음에 대한 원인발견과 치료가 마무리 되었다면, 스케일링을 별도로 받는 것이 좋습니다. 아무리 양치질을 꼼꼼히 한다고 하더라도 시간이 지나면 이빨에 때가 끼는데, 이것이 치석입니다. 손톱으로 치아를 긁어보면 쉽게 확인을 할 수 있는데, 이를 구석구석 제거하기가 힘들며 염증의 원인이 됩니다.

잇몸 건강 유지법

채식 위주의 식사

채소는 기본적으로 항산화물질 등이 포함되어 있습니다. 이는 우리 몸 속을 청소해주는 것 뿐 아니라 치아에 세균이 번식하지 못하도록 도와줍니다. 한 예로 사과에는 펙틴이라는 성분이 가득하며 충치 예방에 큰 도움이 됩니다. 펙틴은 껍질에 풍부하게 분포되어 있기 때문에 사과를 충분히 물에 담구거나 식초로 씻어내는 등 농약 성분을 제거하고 섭취하면 훨씬 좋습니다.

잇몸 마사지

양치질을 한 후 깨끗한 손으로 잇몸을 문질러 주는 것도 염증 예방에 도움이 됩니다. 이는 잇몸에 쌓이는 오염물질 배출을 촉진하고 세균 감염에 대한 저항력을 높여줍니다. 다만 자주 할 필요는 없고 저녁에 자기 전 칫솔질을 한 후 한 번 해 주시면 됩니다.

나에게 맞는 치약 선택

치약도 제품에 따라서 포함된 성분에 차이가 있습니다. 이떤 치약은 미백효과를 강조한 것도 있고, 또 다른 치약은 치석제거에 중점을 둔 것이 있습니다. 그런 것처럼 잇몸 건강에 중점을 둔 치약도 있습니다. 대표적으로 메디안 잇몸과학 치약이 있는데, 상품평이 무려 1,600여개가 쌓일 정도로 많은 사람들이 구매한 제품입니다.

 

Contents

Leave a Com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