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영업 업종 순위 TOP 4 및 자영업 성공 요인

우리나라 자영업 업종 순위를 알아보고자 합니다. 그만큼 우리나라의 자영업 시장은 과포화 되어 있는 상황입니다. 한길 건너 커피숍과 편의점이 위치해 있을 정도이죠. 그렇다면 과연 어떤 업종이 1위에서 5위까지 포진해있는지 알아보겠습니다. 또, 어떻게 하면 이렇게 치열한 자영업 시장에서 성공할 수 있을지도 안내해 보겠습니다.

직장인들이 몰래 하는 돈되는 부업 5가지

자영업 업종 순위 상위 4개

1위, 카페 (약 91,000곳)

아무래도 5위부터 2위까지 카페가 나오지 않아 자연스럽게 1위가 카페라고 예상할 수 있었을 것입니다. 카페 창업이 압도적인 숫자로 1위에 올랐습니다. 전국의 카페는 무려 91,000곳 이상이 운영되고 있습니다.

​프랜차이즈에서부터 개인카페까지 창업자의 취향에 따라 다양한 공간이 생겨나고 있을 뿐만 아니라, 직장인 및 학생들의 수요가 급격하게 증가하면서 창업이 지속적으로 늘고 있습니다. 참고로 많은 분들이 꽤 상위에 랭크되리라 예상하는 창업 분야 중 하나인 PC방은 전국의 약 9,000여 개로 생각보다 적은 편입니다.

자영업 업종 순위

2위, 미용실 (약 66,000곳)

존재하지 않는 이미지입니다. 2위는 미용실이 차지했습니다. 전국에 66,000곳 이상의 미용실이 운영 중입니다. 브랜드를 갖춘 미용실은 물론 개인창업까지 다양한 형태가 존재합니다. 살면서 머리는 자르는게 필수적이다보니 지속적인 공급과 수요가 이뤄지는 것 같습니다. 최근에는 미용실을 창업하는 사람들은 여자도 많지만 남자도 많아지는 추세입니다. 남녀노소 나이불문이라는 말이 통용될 정도로 분포가 다양해졌습니다.

3위, 편의점 (약 41,000곳)

최근 몇 년간 편의점 창업이 급속도로 성정했습니다. 편의점 창업이 치킨집 창업을 앞질러 4위를 차지했습니다. 때문에 창업분야 중에서도 자영업자를 빨아들이는 ‘블랙홀’이라고도 합니다. 편의점은 다른 창업에 비해 상대적으로 적은 돈으로 시작할 수 있는 장점이 있습니다. 또한 가맹시스템이 잘되어 있어서 편의점 창업이 비교적 쉽게 가능하며 이로인해 가맹점 수가 상당히 많습니다.

4위, 치킨집 (약 37,000곳)

존재하지 않는 이미지입니다. 우리나라에서 창업을 할때 치킨집이 대표적입니다. 이과문과 구분할 것 없이 나중에 치킨집사장님이라는 말이 있을 정도로 창업의 대명사입니다. 때문에 치킨집이 5위라는 사실에 의문을 품으시는 분들도 많이 있을 수 있지만 5위도 전혀 낮은 순위가 아니라는걸 알아주셨으면 합니다. 국내에는 무려 37,000곳 이상의 치킨집이 존재합니다. 브랜드도 너무 많고 특징들이 각각 다르기 때문에 치킨을 주문할 때 상당한 고민을 일으키기도 합니다.

미래에 돈되는 직업 5가지

자영업 성공의 비법 7가지

배달전문 노하우

1. 명확한 식당 컨셉 선택

음식점을 시작할 때는 명확한 개념과 브랜드를 갖는 것이 중요합니다. 식당 컨셉에는 식당의 서비스 스타일, 제공하는 음식 및 식당의 분위기도 포함됩니다. 이는 브랜드와 연계되어 음식전문점의 정체성을 형성합니다. 브랜드와 컨셉에 따라 식당은 특정 디자인을 통해 분위기를 표출하고 자신이 무엇을 판매하는지 명확해야 합니다. 이것은 사람들의 기억에 각인되고 타깃고객을 모으게 됩니다

2. 메뉴 항목 구성

시그니처메뉴 항목이 명확해야 합니다 타깃 고객에게 그들이 원하는 것이 있는지는 주문 의사결정에 중요한 요소이기 때문입니다.

3. 식당 출점 위치 선택

먼저 홀위주만 운영할 것인지 배달을 병행할 것인지 결정해야 합니다 일반적으로 홀 위주의 식당의 위치를 선택할 때는 다음 내용이 중요합니다. 가시성과 접근성. 운전하거나 걷는 사람들이 볼 수있는 장소를 선택합니다

외곽 가든형이라면 자동차로 유동량이 많은 지역을 찾아야합니다. 또한 주차 공간이 있고 도보나 자동차로 쉽게 갈 수 있는지 고려해야 합니다. 이때 상주인구와 유동량 통계 지표를 통해 예상 타깃 고객층과 일치하는지도 고려해야 합니다.

4. 인건비 고려

최근 소득주도성장정책으로 최저 임금이 상승하여 자영업자는 최소한의 인건비로 운영되도록 해야 합니다. 과거보다 인건비 상승으로 인한 영업이익율이 떨어졌기 때문입니다. 주방조리의 간편화 시스템이 필요한 대목입니다. 프랜차이즈 체인점이 될 경우 원팩시스템 등 간편조리시스템인지 확인하십시오.

5. 배달전문 노하우

향후 배달병행은 외식업계의 생존을 위해 필수입니다. 배달매출을 올리기 위해서는 배달 노하우가 있어야 합니다. 마케팅과 배달시스템의 이해와 최유효활용을 배우십시오!

6. 공급 업체 찾기

식당의 성공을 보장하기 위해 합리적인 가격으로 일정하고 안정적인 재료 공급원을 확립하고 유지해야합니다. 만약 프랜차이즈 체인점이 될 경우 본사의 물류시스템이 안정적인지 확인하십시오.

7. 식당 마케팅

홍보는 아주 중요합니다. 특히 온라인마케팅을 통해 잠재 고객이 식당에 대한 기본 정보를 찾을 수 있어야 합니다. 잠재고객은 이를 통해 안심을 하고 신뢰를 하기 때문입니다. 일반적으로 소셜 미디어를 이용합니다. 블로그 카페 페이스북 인스타그램 최근에는 유튜브까지입니다. 이러한 플랫폼에 식당에 대한 스토리, 사진 및 맛있는 음식 사진과 콘텐츠가 있어야 합니다. 주소, 전화, 운영시간 및 메뉴를 포함하여 식당에 대한 정보가 정확해야 합니다. 그래야 잠재고객이 쉽게 식당을 찾을 수 있습니다. 방문 후 후기를 남길 수 있도록 서비스 이벤트로 해야 합니다. 그래야 참여율이 높아집니다.

한번 방문한 고객의 핸드폰번호 목록을 수신동의하여 모으십시오. 이것이 재산입니다. 소통하고 재방문하여 충성고객으로 만드는 기초가 됩니다. 이때 고객에게 혜택을 줘야 합니다. 예를들어 무료 음료 또는 서비스 메뉴를 준비하십시오. 일주일중 매출이 가장 저조한 날을 정해 시행하는 것도 좋습니다.

카페

자영업 관련 Q&A

  • Q1. 자영업 한지 수년이 지났는데요. 요즘처럼 현타가 온적이 없네요. 자꾸 그런 생각이 들어요. 왜 자영업을 하는거지? 돈 모아서 뭘하려고 내가 이렇게 일하는거지?다른거 해볼까? 자영업 말고 또 먹고 살게 뭐가 있을까? 등등.
  • 생각이 꼬리의 꼬리를 물고 뭔가 의지도 약해진거 같아요. 몸도 정신도 요즘에는 예전처럼 파이팅 넘치지 않네요. 사장님들은 자영업 하시면서 저처럼 다운 될때 어떻게 극복하셨나요. 저녁에 술한잔하고 자고 그래도 별로 이제 스트레스 해소도 안되네요

A1) 일을 할땐 힘들고 그만하고 싶은데, 지금처럼 장사를 안하고 있을땐 또 장사가 하고 싶네요. 꼭 쉬시는날땐 가게 생각말고 맘껏 휴식 취하시거나 취미생활하시거나 여행가시면 도움되실거 같아요.

A2) 여행한번 다녀오세요. 예전에 책에서 봤는데 우리나라 사람들이 특히 쉬면 큰일 나는줄 알고 있대요. 사실 큰일은 쉬지 못하고 일하고 있는 현실인데 말이죠.

  • Q2. 안녕하세요 20대 후반에 들어서 서비스업종의 개인자영업을 생각하고 있는 청년입니다. 제가 세상물정을 몰라도 너무 모른다는 것을 많이 느끼고 있는 요즘 입니다. 개인 자영업을 시작하려는 계기는 나중에 풀 수 있는 기회가 있다면 좋겠지만 너무 길어질 것 같아 다음을 기약하겠습니다.(절대로 돈이 목적이 아니라는 것은 당당히 말할 수 있습니다. 본론을 말씀드리자면 현재 자영업을 하시고 계신 분들은 시작을 어떻게 하셨는지 궁금합니다.
  • 비용적인 문제는 청년 창업을 지원해주는 것들이 많다고만 들었었는데 대부분 법인(?)같은 회사를 차리는 사람들에게 맞춰진 이야기 같더라구요. 은행에서 대출도 지금 제 상황으로는 조금 힘들게 되었습니다. 신불자 같은 것은 아니구요.
  • 사업을 위해 12월 중순에 퇴직을 하였습니다. 등록금을 내냐고 빚도 없고 모은 돈도 없구요. 아는 만큼 보인다고 창업에 대하여 무지한 저로서는 이제 어디로 눈을 돌려서 창업자금을 보조 받을 수 있을지 잘 모르겠습니다. 자영업을 시작하신 분들 중 어떻게 비용을 마련하고 시작할 수 있었는지 이야기를 들려 주세요! 특히, 청년 사장님들의 경험담이라면 더욱 좋을 것 같네요.

A1) 얼마정도 필요하신진 모르겠지만 가게 임대차 계약할 정도의 금액만 있으시면 나머지 비용은 충분히 창업지원금액 나올곳 많아요. 햇살론이나 중진공,소진공 찾아보시구요. 햇살론 같은경우에는 생계대출로 3천까지 빌려줄수도 있습니다(심사 거침) 금리가 쎄긴하지만 간절하다면 그거라도 해야죠. 창업하고싶은데 대출해달라 해서 자금 자체를 주는곳은 없습니다 거의. 보통 사업자등록증과 임대차 계약서를 요구해요. 쉽게말해서 사업자등록과 임대차계약을 하고 난 후에는 긴급지원 혹은 발전기금 명목으로 빌려주는데 많아요

  • Q3. 직장인인데요, 자영업을 하려고하면 어떻게 시작하는게 좋을까요? 1인~최대 2인으로 하는게 좋을것같은데, 다들 어떻게 시작하셨는지 궁금합니다

A1) 특별한 기술이나 능력이 없으신상태라면 직장생활하셔야죠. 장사시점에서 노하우쌓아가는시대는 지났다고 보시면 될겁니다. 지금 십수년베테랑분들도 다 문닫고 있어요. 그분들이 노하우없어서 문닫을까요? 금전여유많으셔서 다 털려도 아무문제없으실만큼의 재력이있으시다면 모를까요.

A2) 정말 죽기살기로 하지않는이상 직장 계속 다니시는걸 추천합니다. 아니면 직장생활과 사업을 병행 하시면서 하시던가 저도 지금 같이 하고있습니디만. 사업체 매출이 없어도 월급이 나오니 그나마 버틸만합니다.(참고로 전 제조업) 허나 사업에 대한 생각있으시면 한살이라도 어릴때하는걸 추천 드립니다. 막말로 자빠져도 더 빨리 일어설수있으니까요.

Contents

Leave a Com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