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근 취업이 어려워지면서 조기 재취업수당 에 관심을 갖는 분들이 늘어나고 있습니다. 내가 직장에 다니면서 고용보험에 가입되어 있었는데, 예기치못한 이유로 긴급하게 이직을 해야 한다면 고려해볼만 합니다.
어려운 여건 속에서 고생을 하는 만큼 일종의 보상이라고도 생각할 수 있는데요, 이직을 하는 동안 소득이 끊기지 않도록 보조해주는 역할을 합니다. 심리적으로 큰 안정감을 제공하기에 충분합니다. 그렇다면 어떻게 받아야 할지 알아보겠습니다.
조기 재취업수당이란?
소개
먼저 말씀드리면 실업급여를 받고 있는 사람이 실업급여 지급기간 절반이 지나기 전에 취업을 했거나 사업활동을 시작했을 때 주는 수당을 말합니다.
이것을 지급하는 이유는 실업급여로 인해 취업 의지가 약화되는 것을 방지하고자 함일 것입니다.
실업급여와의 연관성
여기서 실업급여는 자진퇴사가 아닌 권고사직, 회사 정리절차로 인한 퇴직 등 부득이한 사유가 있어서 퇴직을 할 때 최대 6개월까지 지급하는 돈입니다.
실제로 이 실업급여는 실직자 삶의 안정성을 보조해주는데 도움을 주고 있지만, 취업 의욕을 약화시키는 원인이 되기도 합니다.
또, 실업급여를 받으며 조금 더 자유시간을 가질 수 있는데, 그 전에 취업을 해버리면 무언가 손해를 보는 느낌을 받게 될 것입니다. 이를 방지하기 위해 이 제도가 있는 것입니다.
수급조건
다만 한가지 조건이 있는데, 조기 재취업수당을 받기 위해선 내가 1년 이상 취업(혹은 1년 이상 사업 영위)한 곳에서 근무를 해야 한다는 것입니다. 그래서 실제로 이 수당을 받는 사람들이 적기도 합니다. 대부분 중소기업에 취업을 하게 되는데, 1년 내 이직 비율이 상당하기 때문입니다.
1 thought on “조기 재취업수당 소개 및 수령방법, 직접 받아본 후기 2가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