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식 거래량 보는법 초보들도 쉽게 해석할 수 있는 포인트 3가지

주식 거래량 보는법 초보들도 쉽게 해석할 수 있는 포인트 3가지

많은 투자자들이 주식 거래량 보는법 보다는 하루하루 시세 변동 폭에 관심을 갖는 것 같아요. 물론 시세가 얼마나 변했고, 캔들 차트가 어떤 모양을 형성했는지 그 의미를 해석하는 것도 굉장히 중요해요.

하지만 거래량은 이것들과 쌍벽을 이룰 정도로 중요한 지표라고 할 수 있어요. 어쩌면 볼린저밴드 등 기타 보조지표를 해석하는 것보다 더 중요할 수 있어요. 하지만 어떻게 주식 거래량 보는법을 익혀야 할지 감이 잘 안올거에요. 그래서 3가지 핵심 포인트를 준비했어요.

주가 거래량

 

1. 주가 상승 시는 거래량이 많아지며, 하락 시에는 거래량이 적어진다.

주식이 상승하려면 기존에 주식을 가지고 있었으나 물려있던 매물과 수익실현 매출을 모두 이겨야 해요. 조금 더 자세하게 설명하면, 주가가 오르는 시점이 신고가인 경우를 제외하고 전고점부터 물려서 손절하지 못한 사람들도 분명 많이 있을 거에요. 그런 사람들은 오랜기간 물려있으면서 지긋지긋한 생각이 들고 본전만 와도 팔아버려야 겠다는 생각을 갖게 되죠. 거기에 수익이 조금 나기 시작하면 빨리 현금화 하고 싶다는 욕구가 강하게 들어요.

그래서 이 두가지 유형의 매물을 이겨내야 비로소 가격이 상승하기 때문에, 가격이 상승할 때는 거래량이 많아지는 것이 자연스러워요. 반면 주가가 하락할 때는 먼저 주식을 산 사람들이 본전 생각 때문에 가지고 있는 물량을 처분하지 못하는 경우가 많고, 신규로 주식을 구매하려고 하는 사람도 없기 때문에 거래량이 줄어들죠.

따라서 거래량이 많이 동반되지 않는 상승, 거래량이 많이 실린 하락은 자연스럽지 못하며 쉽게 상승하지 못하고 하락세로 전환하거나 하락세를 심화시킬 수 있는 요인이라고 할 수 있어요.

2. 거래량은 곧 신뢰도를 뜻한다.

우리가 확률을 이야기할 때 표본이 많으면 신뢰도가 높다는 것을 알 수 있어요. 똑 같은 주제에 대해서 10건 조사를 한 통계보다 1,000건을 조사한 통계가 더 신뢰도가 높겠죠. 주식 거래량 보는법 도 마찬가지에요. 거래량이 많다면 그만큼 해당 시세에 따라 거래를 한 사람들이 훨씬 많다는 것을 의미하므로, 시세가 지속될 가능성이 높아요.

예를 들어서 장기적으로 횡보하던 주식에서 갑자기 장대 양봉이 나왔을 때 그 양봉의 거래량이 극단적으로 100주에 불과했다고 해 봅시다.

그렇다면 이런 경우는 1주만으로도 호가를 높여 장대양봉을 만들 가능성이 크죠. 이런 경우에는 다음날 주가가 원상복귀 되는 것을 쉽게 찾아볼 수 있습니다. 따라서 초보자들은 일일 거래량이 최소 20만주 이상 되는 종목을 거래하는 것을 추천드려요.

3. 이평선을 돌파하면서 터진 거래량은 시세 반전 신호다.

이평선(이동평균선)은 지지와 저항의 역할을 하는 선이에요. 주가가 상승할때는 이평선이 주가보다 아래에 있게 되고, 주가가 하락할 때마다 지지를 해 주면서 다시 상승할 수 있게 해주죠. 반대로 주가가 하락할때는 주가보다 위에 위치하며 주가가 상승 반전을 노릴때 유리천장 역할을 해요.

그런데 주가가 이 철옹성 같은 이평선을 깨면서 많은 거래량이 동반이 되었다면, 추세가 반전될 가능성이 커졌다는 것을 의미해요. 쉽게 비유를 들어서 벽을 강한 충격으로 부신 것이나 다름 없지요. 특히 20일 이동평균선을 주가가 깨고 올라갈 때 대량거래가 발생하면 매수 시점으로 고려해 보는 것이 좋아요.

이렇게 주식 거래량 보는법 에 대해서 같이 알아봤는데요, 제가 지금까지 알려드린 이 내용도 제가 직접 깨져가며 느낀 내용들이라 와닿지 않을 수가 있어요. 따라서 주식투자를 잘 하려면 내가 실전에서 수많은 시행착오를 겪어보는 수밖에 없어요. 그렇다 하더라도 멘토가 있으면 조금 더 시행착오를 빨리 극복할 수 있어요. 멘토의 종목 분석 방법 및 매매시점 잡는 방법을 간접적으로 경험하면서 하지 않아도 될 것들을 줄일 수 있게 되죠.

주식 거래량 보는법

그래서 요즘엔 이런 실력이 검증된 전문가들 중 내가 처한 상황과 투자성향에 부합하는 조언을 해줄 수 있는 분을 만날 수 있도록 도와주는 사이트가 생겼어요. 해당 사이트를 통해서 무료로 단순한 종목 상담 뿐 아니라 투자 초보에게 적합한 포트폴리오 및 정확한 매수/매도 시점을 잡는 법도 간접적으로 체험해볼 수 있어요.

무료로 원금회복, 투자초보 투자전략 받아보기

무료 서비스 받아본다고 유료 서비스 반드시 해야할 필요도 없어서 부담이 없죠! 한번 받아보세요~!!

Contents

Leave a Com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