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식 종목 고르는 법 초보들도 따라해볼 3가지

주식 종목 고르는 법 초보들도 따라해볼 3가지

처음 주식시장에 진입하면 가장 고민되는 것이 주식 종목 고르는 법 이에요. 국내 주식시장만 하더라도 2,300여개의 기업이 상장되어 있는데 이 중에서 하나를 골라 투자하기란 쉽지 않죠. 그래서 보통 남들이 좋다고 하는 주식이나 삼성, LG와 같은 누구나 아는 회사의 주식을 대부분 사요.

이것도 좋은 입문 방법이 될 수는 있지만, 문제는 그렇게 투자를 해서는 수익을 내기가 어렵다는 거에요. 남들이 다 아는 정보로는 돈을 벌기 쉽지 않죠. 그래서 이번 칼럼에서는 제가 주로 활용하는 주식 종목 고르는 법을 소개해드릴까 해요.

주식 종목 고르는 법

주식 종목 고르는 법 3가지 엿보기

1. 자산가치가 낮게 평가된 종목을 선정한다.

회사가 가진 순자산이 시가총액보다 많은 회사를 투자 대상으로 고르는 거에요. 이런 종목에 투자하면 크게 손실을 볼 위험이 적고, 시장상황이 좋아졌을 때 큰 수익을 내기 좋죠. 극단적인 예로 회사가 가지고 있는 채무를 모두 부담한 후 남은 순 자산액이 500억원인데, 시가총액이 250억원 수준이라면 당장 그 회사 주식을 사야 하겠죠.

그렇다면 순 자산을 어떻게 판단하느냐는 질문을 하실텐데, 재무제표의 “재무상태표”를 보시면 자본총계라는 항목이 있을 거에요. 이는 회사가 가지고 있는 모든 자산에서 부채를 차감한 액수를 말하죠. 초보자들은 우선 이 항목의 수치와 시가총액을 비교해보는 것으로 시작해보세요.

재무상태표 순자산

2. 차트상 정배열 상태에 있는 종목을 선정한다.

두 번째로 차트를 보고 종목을 선정하는 거에요. 정배열이란 단기 이동평균선일수록 위에 위치한 것을 말하는데요, 정배열 상태에 차트가 놓여져 있다는 것은 투자자 중 손해를 보고 있는 사람이 적다는 의미로 주가 상승을 방해할 물량이 적다는 것을 의미하죠. 따라서 역배열 상태에 놓은 차트보다 주가가 수월하게 오를 가능성이 높아요.

만약 종목을 일일이 뒤지기 어렵다면, 각 증권사 HTS에서 제공하는 조건검색 기능을 활용해도 좋아요. 조건검색 창에서 조건식을 “5일선 >= 10일선 >= 20일선 >= 60일선” 과 같은 식으로 입력하면 되죠.

정배열 차트

3. 대장주를 선정한다.

국내 주식은 각 산업별로 가장 주가가 민감하게 반응하는 대표 주식이 있어요. 테마는 항상 돌고 돌기 때문에 이런 종목은 언젠가 주목을 받기 마련이에요. 인터넷 검색 등을 통해서 각 산업별 대장주 리스트를 만들어 놓은 후, 이 종목들이 조정을 받거나 하락 후 횡보하고 있을 때 분할매수 해 놓으면 추후 수익을 얻을 가능성이 커지죠.

이렇게 왕초보가 해 볼 수 있는 주식 종목 고르는 법을 3가지 소개해 드렸는데요, 그럼에도 불구하고 혼자 시작한다면 막막하실 수밖에 없을 것 같아요. 그래서 결국은 다양한 시행착오를 겪고 몸소 깨달으면서 어떤 종목을 사고 팔아야 하는지 깨우칠 수밖에 없어요. 그러나 그 과정에서 많은 시간과 돈을 잃게 될 수도 있죠.

만약 이럴 때 도움을 주는 사람이 있다면 좀 더 현명하게 시행착오의 기간을 넘길 수 있을 거에요. 그렇다 하더라도 마땅이 도움을 요청할 곳을 찾는 것도 어려운 것이 현실이에요. 자칭 전문가들도 많기 때문이죠.

서비스가이드

근데 이런 분들을 위해 최근에는 전문가 매칭 플랫폼이 나왔더라구요. 나의 투자 성향에 대한 정보를 제공하면 해당 서비스 플랫폼에서 내 조건에 적합한 전문가를 매칭시켜 주는 것이죠. 또, 플랫폼이 전문가의 수준을 엄격하게 검증하기 때문에, 전문가에 대한 신뢰도도 높은 편이구요.

무엇보다도 무료로 정말 매칭된 전문가가 실력이 있는지 체험해 볼 수 있다는 것이 좋아요. 단순히 종목을 추천받는 것이 아니라 원금회복을 위한 전략 등 다양한 대응 전략을 받아볼 수 있죠. 무료 서비스 받는다고 무조건 유료 서비스를 이용해야 하는 것도 아니니 부담없이 받아보세요!! 링크는 아래에 남겨놓을게요!

지금 나에게 딱 맞는 원금회복 및 투자전략 무료로 받아보기[클릭]

메이크플라이

Contents

Leave a Com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