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소기업 자소서 예시 핵심정리 및 완성본

중소기업 자소서 예시 핵심정리 및 완성본

많은 사람들이 대기업 취업을 원하지만, 대다수가 중소기업에 취업을 해야 하기에 중소기업 자소서 예시 자료도 중요하죠. 그 이유는 중소기업의 자소서는 특정한 양식이 없는 경우가 많기 때문이에요. 그나마 질문을 나누어 주는 곳도 있지만, 정말 말 그대로 알아서 항목도 나누고 내용도 나눠야 하는 곳이 많죠. 그렇다면 이런 자소서를 써야 할 때 어떻게 해야 하는지 공유해보겠습니다.

중소기업 자소서 예시

중소기업 자소서, 이제 4개 항목으로 나누어라.

자유양식 자소서의 경우 기본적인 문항으로 3~4문항 작성하는 것이 좋습니다. 우선 가장 먼저 떠올릴 수 있는 문항은 지원동기입니다. 많은 회사가 지원자가 지원한 이유를 알고 싶어하죠. 두 번째로 지원 직무에 대한 강점&약점에 관한 문항입니다. 지원자가 어느정도 파악되었다면 이제 업무능력을 보고 싶은 것이죠. 세 번째로는 성격의 장단점입니다. 조직과 잘 융화될 수 있는지 보고 싶은 것입니다. 마지막으로 입사후 포부가 있습니다. 회사에 입사해서 어떤 목표를 가지고 있는지 묻는 것입니다. 목표 의식이 뛰어난 사람이라면 이 내용이 좀 더 구체화 될 것입니다. 이는 곧 조직에서도 원하는 인재상인 것이죠.

이렇게 항목을 나누는 방법에 대해서 말씀드렸는데요, 이젠 나눈 문항들을 각각 어떻게 작성해야 하는지 설명 드리도록 하겠습니다.

지원동기

어쩌면 가장 막막하고 어렵게 다가오는 문항일 수 있습니다. 그 회사가 무엇을 하는지도 모르는데 말이죠. 나는 월급만 받고 싶을 뿐이에요. 그래서 이런 분들은 단순히 회사가 훌륭해서 지원했다는 논리를 많이 쓰죠. 하지만 여러분들이 지원하는 회사는 나름의 성공스토리가 있는 회사들이에요. 즉, 맹목적인 칭찬적인 내용은 안된다는 것이죠. 따라서 내가 가지고 있는 능력은 무엇이고, 그 능력을 활용했을 때 회사에 어떻게 보탬이 될 수 있을 것 같아 지원했다고 하는 것이 가장 현명합니다.

성격의 장단점

성격의 장점은 말할 것도 없습니다. 문제는 단점입니다. 솔직하게 단점을 제시하되 업무에 직접적으로 치명적인 단점을 적는 것은 지양해야 합니다. 예를 들어 사무직에 지원했는데, 엑셀을 다루지 못한다고 하는 등의 정도입니다. 그리고 단점은 단순히 고백에서 끝나면 안됩니다. 내가 어떻게 그 단점을 개선 혹은 개선계획을 가지고 있는지 작성해야 하는 것이죠. 만약 개선이 되었다면 개선 결과까지 작성하는 것이 좋습니다.

직무적 강점

철저하게 내가 지원한 직무에 대해 어떤 강점을 보일 수 있는지 작성해야 합니다. 예를 들어서 회계팀에 지원했다면 회계업무에 필요한 재무회계적 지식과 꼼꼼함이 필요하겠죠. 그런 강점들을 구체적인 나의 사례를 통해 제시해야 합니다. 누구나 자소서에는 내가 강점이 있다고 말하기 때문입니다. 내가 직접 그 강점을 발휘해 결과를 만들어본 경험을 제시해야 하죠. 그 경험으로는 학교 과제가 될 수도 있고, 공모전이 될 수도 있습니다. 꼭 정해진 것은 아니나, 구체적으로 설명할 수 있는 사례가 되어야 합니다.

입사 후 포부

입사 후 포부도 지원동기만큼 취업준비생에게 어렵게 다가옵니다. 그 이유는 지원동기와 비슷합니다. 입사 하기 전에 회사가 하는 일에 대해서 완벽히 알기 어렵기 때문입니다. 조직문화도 알 수 없지요. 추정을 해가며 작성할 수밖에 없습니다. 하지만 내가 직무와 회사에 애정을 가지고 있었다면 다른 지원자보다 훨씬 차별화 될 수 있을 것입니다. 그렇다 하더라도 평범한 사람이 대부분일 것입니다. 이런 분들은 입사 직후, 대리급이 되었을 때, 과장급이 되었을 때 나의 위치를 생각해보시기 바랍니다. 또, 그 위치에서 할 수 있는 일이 무엇인지 작성하고자 노력해보세요.

취업

이렇게 4가지 중소기업 자소서 항목을 나누는 방법과 함께 작성법에 대해 알아봤어요. 하지만 중소기업 취업은 자소서의 영향이 적을 수 있어요. 대기업이야 공정채용이다 뭐다 해서 자소서 등 정성적인 부분을 검토하려고 하죠. 하지만 중소기업은 그럴 여력도 없기 때문에 특정 자격증이나 경력, 스펙적인 부분으로 인력을 뽑는 경우가 많아요.

특히 신입의 경우에는 토익이나 학점 등 비교적 지엽적인 지표들을 많이 보죠. 나이가 많으신 임원들은 이런 것들을 성실성의 지표로 보기 때문이에요. 아무쪼록 지금까지 살펴본 내용이 참 많은데요, 막막함이 완전히 가시진 못했을 거에요.

백문이 불여일견이라고 이렇게 설명만 보는 것보다, 실제 작성본을 한 번 보면 더 이해가 빠를거에요. 그래서 중소기업 자소서 작성 예시본을 직접 볼 수 있는 자료가 있더라구요. 여기를 누르시면 보실 수 있어요!

Contents

Leave a Com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