치아 옆면 충치 생기는 이유와 증상, 예방법 및 치료비용

치아 옆면 충치의 증상

우리가 흔히 충치 하면 어금니 위 주름부분에 까맣게 생긴 것을 떠올리는데요,  치아 옆면 충치 가 생길 것이라곤 상상을 하지 못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하지만 어금니에 충치가 생기는 비율 만큼 치아 옆면의 충치는 흔합니다.

초기 증상은 따뜻한 물을 마셨을 때는 괜찮은데, 찬 물을 마셨을 때 이가 시립니다. 그리고 손톱으로 의심 부위를 긁어보면 따끔따끔한 느낌이 듭니다. 만약 이 상태가 지속되면 점차 색깔이 짙어지며 검게 드러날 것입니다.

다만 이런 충치는 치아와 치아 사이에 미세하게 먼저 생기는데, 상당히 진행되어 신경세포를 건들이지 않는다면 모르고 지나가는 경우가 대부분입니다. 육안으로도 확인하기 어렵습니다. 그래서 치과에서 엑스레이를 찍어봐야 비로소 문제의 부분이 드러나게 됩니다.

치아 옆면 충치

치아 옆면 충치가 생기는 원인

치아 구조로 인한 발생

아무래도 사람의 이빨은 잇몸에 촘촘하게 나 있기 때문에 이빨 사이의 틈이 적습니다. 그래서 음식물이 끼기 쉽고, 양치질이 미숙할 경우 이를 제거하기도 쉽지 않습니다. 이 상태로 약 10시간이 경과하면 점차 세균이 번식하고 치아 표면을 갉아먹게 됩니다.

강한 충격등으로 인한 발생

씹기 딱딱한 음식을 과도하게 먹거나 볼을 벽 등에 쎄게 부딪히는 경우 미세하게 치아가 부서지고, 그 부서진 부위에 세균이 번식하면서 충치로 발전하는 경우입니다. 드물게 이갈이를 심하게 하는 분들도 치아가 약해져 발생하는 경우가 있습니다.

치아 옆면 충치 치료과정과 비용

인레이

충치로 갉아먹힌 부분을 본을 떠 메꾸는 방법의 치료입니다. 치과에 자주 가보신 분들은 아실 것입니다. 이상한 핑크색 고무찰흙 같은 것을 2~3분동안 치아에 박아놓고 기다려야 하는데, 계속 침이 고여 고생스러운 경험 말입니다.

다만 인레이 치료방법은 치아 색깔과 비슷한 물질로 메꾸어 놓는 경우 티도 잘 나지 않는 깔끔한 치료법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보통 금이나 크라운으로 실시하는 경우 약 20~30만원의 비용이 들어간다고 합니다.

레진 치료

레진 역시 충치 부위를 레진이라는 물질로 채우는 치료방법을 말합니다. 보통 심하지 않은 충치의 경우에는 레진 치료가 가장 합리적이며 비용은 약 7만원 수준입니다. 다만 치과에 따라서 좀 더 비싼 치료법을 권하는 경우가 있으니 2~3곳 방문하여 비교해보는 것이 좋습니다.

신경 치료

충치 범위가 신경조직까지 침투한 경우에는 통증이 유발됩니다. 이런 경우 치아 안의 신경 조직을 제거해야 하는데, 건강한 부위까지 같이 제거해야 하는 부작용이 있습니다.

신경 치료를 한 후에는 반드시 치료 치아를 덧씌우는 크라운 작업을 해야합니다. 이 과정에서 많은 비용이 들어가기 때문에 신중하게 결정해야 합니다. 신경치료 자체는 보험이 적용되어 개당 약 7만원 수준의 비용이 들어가지만 크라운 비용이 상당해 전체적인 치료비용이 높아집니다.

치아 옆면 충치 예방법

치실, 치간치솔 사용

양치질을 아무리 꼼꼼히 하더라도 이빨 사이의 공간을 제대로 닦기가 어렵습니다. 요즘엔 치실이라는 것이 널리 쓰이고 있는데요, 얇은 끈을 이빨 사이에 넣고 넣었다 뺐다 하면서 이물질을 제거하는 것입니다. 치실을 사용하면 간혹 오래도록 박혀있던 찌꺼기가 나오면서 고약한 냄새가 나는 경우가 있는데, 그것이 바로 충치의 원인입니다.

정기적인 검진과 스케일링

우리나라는 정기검진을 국가에서 제도적으로 지원을 해 주고 있습니다. 여기에는 치아 건강 검진도 포함되어 있는데, 적극 활용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그리고 반기에 1회 정도는 치아 구석구석을 청소해주는 스케일링을 받는 것이 좋습니다. 비용도 건강보험이 적용되기 때문에, 약 2~3만원의 비용으로 깨끗이 치아를 청소할 수 있습니다.

과일과 채소 많이 먹기

종류를 불문하고 각종 채소에는 섬유소가 많이 들어있고, 치아 건강에도 도움을 줍니다. 한 예로 사과 껍질은 치아를 청소해주고 구강 내 유해균을 억제하는 데 도움이 됩니다. 충치를 유발하는 균은 당분을 먹고 자라기 때문에, 과자나 초콜릿 뿐 아니라 치킨이나 피자 등 인스턴트 음식을 많이 먹게 되는 경우 이를 촉진시킬 수 있습니다.

Contents

Leave a Com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