친구가 돈을 안갚아요, 사례로 보는 사이다 해결방법 3가지

친구가 돈을 안갚은 사례

오랜 친구사이로 알던 26세 A씨와 B씨, 이들은 10년지기로 우정이 두터웠습니다. 그런데 B씨의 집안형편은 A씨보다 좋지 않았습니다. 그래서 중.고등학교 시기에도 B씨는 A씨 집에서 식사를 많이 하기도 했습니다. 그러나 A씨는 B씨의 어려운 사정을 잘 알고 있었기에 흔쾌히 생활하는데 도움을 주었습니다.

어느덧 이들은 성인이 되어 대학을 졸업하고 직장인이 될 시기가 되었습니다. 아니나 다를까 A씨가 먼저 취업이 되었습니다. 한편 B씨는 아르바이트를 하면서 자취를 하고 있었습니다. 그러던 중 A씨는 B씨의 전화를 받게 됩니다. 자신의 어머니가 병원에서 치료를 받느라 생활비가 부족하니 한달 월셋값을 빌려달라는 것이었습니다. 약 35만원 가량 되는 돈이었습니다.

A씨는 자신의 입장에서 감당이 가능한 수준의 돈이고, 친구의 계속되는 안타까운 사연에 흔쾌히 빌려주기로 했습니다. 물론 빌려줄때까지는 친구관계가 이렇게 틀어질 것이라고는 생각하지 못했습니다. 돈을 받은 B씨는 당시에는 너무 고맙다고, 다음달 아르바이트비가 들어오면 바로 갚겠다고 했습니다.

친구가 돈을 안갚아요

그렇게 1달이 지났을까, B씨의 약속은 지켜지지 않았습니다. 연락도 잘 되지 않았습니다. 그러다 어렵사리 연락이 되었는데, B씨가 1주의 시간만 더 달라는 것이었습니다. 자꾸 독촉하는 것도 친구로서 잘못하고 있는 건 아닌지 싶어 군말없이 기다려 주었습니다. 하지만 1주 후에도 약속은 지켜지지 않았습니다. 급기야 연락이 되지 않았습니다.

조금 화가 난 A씨는 B씨를 수소문해 보기 시작했습니다. A와 B씨는 같은 학교를 나왔기 때문에 분명 소식을 알 수 있을 것이라고 생각했습니다. 그러다 지인 C씨로부터 충격적인 소식을 들었습니다.

B씨가 도박에 빠져 여러 지인들에게 돈을 빌렸다는 것이었습니다. A씨는 뒷통수를 맞은 것 같은 느낌이 들었지만 이미 돈을 어떻게 돌려받아야 할지 깜깜해 졌습니다.

애니멀앤라이프 연관 칼럼 보러가기

여드름 색소 침착 없애는 법, 피부 건강 관리 노하우 TOP3

소화 잘되는 음식 종류와 먹어야 하는 이유 3가지

속 쓰릴때 해결법 및 속쓰림 주요 원인, 위장을 위한 주의사항

래브라도 리트리버 가격 및 견종 특성, 입양 후기 모음

스핑크스 고양이 가격 및 장단점, 몸값이 비싼 이유

유기견 분양 받는 법 잘 데려와서 잘 키우려면 해야할 것들

친구가 돈을 안갚을 때 겪는 심리

배신감

빌려준 돈을 받지 못하게 되면 정신적 스트레스가 보통이 아닙니다. 돈 액수를 떠나고 가까운 지인이나 친구가 빌려갔을텐데, 약속을 이렇게 안지키는 사람이었나 싶을 정도로 실망감과 배신감을 느끼게 됩니다. 한편으로는 그 사람에게 왜 하필 돈을 빌려주어서 내가 이 걱정과 분노를 하고 있어야 하는 한탄감도 들기도 합니다.

초조함

빌려준 돈의 액수가 크지 않다면 똥 밟았다고 생각하고 그냥 넘길수도 있을 것 같습니다. 하지만 내가 힘겹게 모아서 준 돈이라면 내 생활비도 포함되어 있을 수 있어 마음이 조급해질 수 있습니다. 20대라면 40~50만원, 30대라면 100~200만원 수준이면 충분히 그런 마음이 생길 수 있을 것 같습니다.

분노

돈을 쉽게 빌려준 나 자신에게, 돈을 갚지 않는 친구에 대한 분노에 휩싸이게 됩니다. 이 분노는 가슴에 응어리로 남아있기 때문에 밥을 먹다가도, 일을 하다가도 떠오릅니다. 따라서 일에 집중이 안되며 매사에 화가 납니다. 때로는 화가 치밀어오르다가도 순식간에 화가 식으면서 내 신세를 한탄하기도 하는 등 일명 “현타”에 시달리기도 합니다.

친구가 돈을 안갚을 때 대처방법

많은 분들이 돈을 빌려준 경우 관계개선을 위해서라도 돈을 받고 좋게 끝내고 싶어합니다. 하지만 그래도 답이 없는 경우는 다음과 같은 방법을 시도할 수 있습니다.

내용증명 발송

가장 먼저 쉽게 할 수 있는 방법입니다. 내용증명은 우체국의 확인을 받아 보내는 법적효력이 있는 문서로서 내가 돈을 받기 위한 노력을 했음을 증명하는 문서입니다. 따라서 구두상으로 독촉을 하는 것보다 좋은 방법입니다. 상대방도 내용증명을 받게 되면 이 사람이 드디어 법적인 절차를 밟기 시작했다는 것을 인지하고 덜컥 겁을 먹어 돈을 갚기도 합니다.

대법원 전자소송 사이트 바로가기

지급명령 신청

액수가 큰 경우에는 “대여금반환 청구소송”을 제기하여야 하나, 보통 친구관계에서 오가는 돈은 소액인 경우가 많습니다. 따라서 이런 경우에는 법원에 “지급명령”을 신청하시는 방법이 있습니다.

직접 진행하는 경우 필요서류를 구비하여 대법원 사이트에서 할 수 있습니다. 그러나 일반인은 익숙치 않기 때문에 외부의 도움을 받는 것이 좋은데, 법률구조공단의 무료 법률 상담 등을 활용하시면 보다 수월하게 진행하실 수 있습니다.

소액심판청구소송

소송 하면 가슴이 벌써 먹먹해지는 느낌이 드실지도 모르겠습니다. 하지만 어쩌면 가장 강력한 수단이 될 수도 있습니다. 이 소송은 3천만원 미만의 소액 사건에 대해서 판결을 내 주는 것인데, 판결문을 받는 경우 이자가 상당해 돈을 빌린 측에서도 상당한 부담을 느낄 수 있습니다. 신청방법은 대법원 전자소송 사이트에서 소장을 접수하시면 됩니다.

Contents

Leave a Com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