코골이 고치는 법 자고 일어나도 개운해지는 방법 5가지

코골이에 대해서

보통 코를 심하게 고는 사람을 보고 정말 피곤했구나 생각하게 됩니다. 하지만 이는 반은 맞고 반은 틀린 상식입니다. 물론 피로가 쌓인것도 원인이 될 수 있지만, 반드시 피로누적만이 코골이의 원인은 아니라는 것입니다. 코골이는 코에서 식도로 들어가는 입 천장 부분(인후두)의 공간이 좁아 진동이 발생하면서 나는 소리입니다.

코골이 소리는 생각보다 큰데, 사람에 따라서는 마치 탱크가 지나가는 듯한 소리가 나기도 합니다. 그래서 가족 중에 심한 코골이를 하는 사람이 있는 경우, 수면 장애를 겪는 사람이 있을 수 있습니다. 제 경험 상 코골이는 비만인 사람들이 많았습니다. 그 이유는 코 인근 부위가 지방 축적으로 비대해졌기 때문입니다.

코골이 고치는 법

애니멀앤라이프 연관 칼럼 보러가기

속 쓰릴때 해결법 및 속쓰림 주요 원인, 위장을 위한 주의사항

개기름 줄이는 법 아기피부를 만드는 데 도움이 되는 팁 3가지

허벅지 살빼는 운동 비만까지 동시에 해결하는 꿀팁 4가지

코골이가 미치는 악영향

깊은 수면을 방해한다

저도 예전엔 코고는 사람을 보면 정말 깊이 잠을 잘 잔다고 생각했습니다. 그러나 심한 코골이는 수면 무호흡증을 동반합니다. 가뜩이나 코로 들어가는 공간이 좁은데, 코골이로 이미 좁아진 구멍이 더욱 좁아지면서 한참 코를 골다가 헉, 컥 하는 소리를 내면서 숨을 쉬지 못하게 됩니다. 숨을 제대로 쉬지 못하니 다른 장기들이 놀래게 되고 잠을 깨게 만들어 깊은 잠을 방해합니다.

만성피로

우리 몸은 잠을 잘 때 인체 기능을 유지하기 위한 필수 기능만 남기고 장기의 전원을 소등합니다. 또 비렘수면 주기에는 손상되었던 부분을 복구하게 됩니다. 이 비렘수면 주기로 들어가려면 렘수면 시간이 일정동안 지속되어야 합니다. 그런데 코골이로 중간중간 깨게 되니 비렘수면 주기로 들어갈 여력이 없는 것입니다. 필연적으로 피로가 풀리지 않아 많이 잔 것 같은데도 피곤한 증상이 나타납니다.

성인병 위험성 증가

인체는 교감신경과 부교감신경이 반복되며 신체능력을 유지합니다. 쉽게 비유하자면 교감신경은 흥분한 상태, 부교감신경은 차분한 상태로 비유하면 되겠습니다. 교감신경이 작동하게 되면 우리 몸은 일시에 에너지를 사용합니다. 그 과정에서 혈액이 더 빨리 순환하니 혈관에 작용하는 압력을 높이고, 이는 곧 혈관을 약하게 만듭니다. 고혈압의 발생 과정인 것입니다. 또, 체내 스트레스 호르몬 수치를 높여 활성산소가 활발하게 생성되게 합니다.

업무 집중도가 떨어진다

회복이 일어나는 취침시간에는 뇌도 정리를 해야 합니다. 하루 동안 들어왔던 정보들을 장기기억과 단기기억으로 나누고 불필요한 기억은 없애는 등 상쾌한 다음날을 위한 준비를 하는 것입니다. 그런데 이런 활동을 제대로 하지 못하니, 뇌도 뒤죽박죽인 상태가 계속되어 새로운 정보를 습득하거나 집중해서 문제를 해결하는 능력이 떨어지게 됩니다. 전날 새벽 늦게 잠이 든 경우 다음날 무기력해지는 경험을 누구나 해 보셨을 것입니다.

코골이 고치는 법 5가지

자는 자세 변경

코 속의 좁은 공간으로 인해 발생하는 것인만큼 자세에 따라서 코골이가 심해질 수도 약해질 수도 있습니다. 이런 경우 똑바로 누워서 자기보다 옆으로 누운 자세가 유리할 수 있습니다. 배게를 충분히 높지 않은 것을 사용하면서 똑바로 눕는 경우 자연스럽게 중력에 의해서 목이 압박을 받아 기도 공간을 좁게 만들 수 있기 때문입니다.

저녁 야식 금지

야식을 먹는 분들은 흔히 짜고 매운 음식들을 주로 즐깁니다. 이런 음식은 혈액의 나트륨 농도를 높이고, 많은 물을 흡수하게 되 몸 곳곳이 붓게 됩니다. 당연히 코 속의 공간도 부을 것입니다. 그래서 짠음식을 많이 드시는 분은 칼륨이 섞인 음식과 같이 섭취하는 것이 좋습니다.

하비갑개점막 제거 수술

주로 비염을 동반한 코막힘, 코골이가 있는 경우 병원으로부터 제안을 받기도 합니다. 그러나 이 제거 수술에 대한 사람들의 평은 엇갈립니다. 다시 원상복구가 되고, 콧물이 목구멍으로 넘어가거나 더 많이 나오는 등 부작용 사례가 있습니다. 특히 이 절제술은 항염, 항습 기능을 가진 하비갑개를 단순히 절개하는 것이라 오히려 코골이를 악화시킬 수 있다고 하니 주의가 필요하겠습니다.

하비갑개절개술 설명 보러가기

양압기, 구강내장치 착용

양압기는 강한 압력으로 공기를 밀어넣어주는 방식의 장치를 말하며 구강내장치는 기도를 확보해서 호흡이 원활해지도록 돕는 틀니입니다. 다만 구강내장치는 이물감을 심하게 느낄 수 있어 거부감을 보이는 분들도 있습니다. 가격적으로나 효율적으로나 양압기가 더욱 적합하다는 의견도 많습니다.

코골이 해방 후기

서울에 사는 윤모씨는 남편이 코골이가 너무 심해 수술을 했습니다. 병원에서 진단을 받아보니 남편의 코가 휘어있어서 코골이가 일어나기 쉽다고 하더라구요. 워낙 소리가 커서 밤에 잘 때마다 어찌나 시끄럽던지 잠을 잘 수가 없을 정도에요. 그래서 수술을 권유했죠.

수술 이후 코골이가 계속되기는 하지만 그래도 수술 전에 비하면 많이 줄어들었어요. 다만 회식 등으로 술을 먹고 들어오는 날에는 코골이가 조금 심해지기는 왜요. 그래도 잠은 잘 수 있게 되었습니다. 하지만 언제 또 심해질지 걱정이에요. 비염도 있어서 가을철이 되면 심해지는 것 같더라구요. 코가 자꾸 막히니 어김없이 코를 골아버릴 것 같지만 우선 나아진 모습에 만족해야 할 것 같습니다.

Leave a Com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