토익스피킹 독학 공부법 3가지 및 주의사항

토익스피킹 독학 공부법 3가지 및 주의사항

요즘엔 취업을 하기 위해선 토익스피킹이 필수이기도 한데요, 학원을 가자니 비용도 비용인 만큼 토익스피킹 독학 공부법이 궁금하실거에요. 그래서이번엔 저의 경험을 토대로 어떻게 공부를 하면 독학이 가능한지 공유해보려고 해요.

토익스피킹 독학 공부법

토익스피킹 독학 공부법 3가지

1. 기본서 구입 후 템플릿을 외운다.

토익스피킹은 말 그대로 언어 구사 능력에 대한 평가를 진행하는 시험이에요. 그러다보니 많은 분들이 덜컥 겁을 먹죠. 저도 그랬거든요. 우리나라 영어교육은 대체로 독해와 문법 위주다 보니 그럴 수밖에 없어요. 하지만 토익스피킹도 빈번하게 출제되는 문제 유형이 있다보니 템플릿을 어느정도 반복숙달하게 되면 수월하게 높은 점수를 받을 수 있어요. 처음엔 저도 유명한 브랜드의 인강 등을 들어보려고 했지만, 생각보다 큰 도움은 받지 못했어요.

2. 상투적인 표현들을 많이 익혀둔다.

토익스피킹에 직접 응시해보시면 아시겠지만, 주로 어떤 대상을 설명하거나 나의 생각을 논리적으로 설명해야 하는 문제가 대부분이에요. 따라서 내가 무엇을 말하고자 하는지 생각하고 있지 않는다면 금방 버벅거리게 되고 점수를 잃게 되요.

그런데 자주 사용할 수 있는 표현들이 있어요. 예를 들면 “I think this picture was taken at~” 과 같은 표현이 있는 것이죠. 이 표현들을 사용하면서 후에 어떤 내용을 말할지 생각 할 시간을 벌 수 있어요. 토익스피킹에서 버벅거림은 중대한 실점 요인이거든요.

3. 많이 말해보고, 많이 듣는다.

우리가 책을 보던 토익스피킹 교재를 보던 눈으로 보고 이해가 되면 다 안다고 착각하기 마련이에요. 하지만 막상 책을 치우고 직접 이야기 해 보려고 하면 99%는 막히는 현상을 체감하실 수 있을 거에요.

따라서 단순히 스크립트를 보는 것보단 보지 않고 말해보는 연습을 많이 해야 해요. 입술도 많이 쓰면 훈련이 되서 나도 모르게 반사처럼 말이 나가는 경우가 있거든요. 처음에 도저히 따라하기가 힘들다면 여러차례 스크립트를 보고 따라서 읽으시고, 나만의 리듬으로 말하는 연습을 하세요.

이렇게 토익스피킹 독학 공부법에 대해서 알아봤는데요, 독학을 할 때 몇가지 주의사항도 전달해 드릴게요.

토익스피킹 독학 시 주의사항

토익스피킹 독학 시 주의사항

1. 폭넓게 공부하려 하지 말아라.

토익스피킹 시험을 앞두고 범위가 명확히 정해지지 않다보니 다양한 표현, 다양한 내용을 폭넓게 공부하려는 분들이 있습니다. 하지만 의외로 나오는 유형이 정해져 있는 편이기 때문에 실제 시험에서 잘 나오지 않는 표현들까지 익힐 필요는 없습니다.

2. 달달 외우기보다 자연스럽게 하자.

1번의 이유로 그렇다면 특정 스크립트를 달달 외워야 하는 것으로 생각하시는 것도 잘못된 것입니다. 기본적인 스크립트를 보고 자연스럽게 익히되 내가 시험장에서 이들을 유연하게 쓸 수 있도록 다양한 상황에 적용해 보는 연습이 필요합니다. 완벽하게 외워서 가겠다는 마음가짐을 갖는 순간 실제 시험 현장에서는 버벅거리게 되어 있습니다.

토익스피킹, 처음 접하시는 분들은 막막하고 어려운 점이 많을 것입니다. 하지만 몇 번 경험을 하다보면 LV6, LV7도 어렵지 않게 받을 수 있음을 알 수 있게 될 것입니다.

Leave a Com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