펀드 수익률 보는법 3가지 절차 핵심정리, 근데 귀찮다면?

펀드 수익률 보는법 3가지 절차 핵심정리, 근데 귀찮다면?

요즘 예적금 금리가 워낙 낮다보니 펀드에 관심갖는 분들이 있는데요, 각 펀드 수익률 보는법 이 궁금하실거에요. 그래야 어떤 펀드가 좋은지 알수 있을테니까요. 그렇다면 그 방법에 대해 알아볼까요?

펀드 수익률 보는법

펀드 수익률 보는법

1. 펀드다모아 접속

펀드다모아는 금융투자협회에서 운영하는 사이트인데요, 각종 펀드의 정보를 볼 수 있는 사이트에요. 네이버 포털에 직접 검색을 하셔도 좋고, fundamoa.kofia.or.kr 로 접속하셔도 되요.

펀드다모아 접속방법

2. 펀드 검색

펀드다모아에 접속하면 최상단에 펀드명을 입력하고 검색하는 란이 있는데요, 여기에 내가 검색하고자 하는 펀드명을 검색하고 “검색”을 누르시면 되요.

3. 펀드 정보 조회

검색을 하고 나면 목록과 함께 우측에 “펀드 정보” 탭의 돋보기 모양을 클릭해주시면 되요. 그러면 해당 펀드의 자산규모와 보유자산, 기간별 수익률 등의 정보가 나오죠. 여기서 중점적으로 봐야 할 것은 보유 자산과 기간별 수익률이에요.

만약 주식형 펀드에 가입했고 펀드 보유 자산이 삼성전자나 현대차 등 대형주 비중이 높다면 기간별 수익률은 코스피지수의 변동률과 비슷할 거에요. 이런 방식으로 앞으로 앞으로 내 펀드의 수익률이 어떠할 것인지 대략적으로 예측해 볼 수 있어요.

정보

하지만 처음 펀드를 시작하시는 분, 단지 은행의 말만 듣고 펀드 상품 등에 가입하신 분들은 이런 절차 조차도 어렵게 느껴지실 거에요. 게다가 다른 펀드들은 내가 가입한 펀드와 자산구성도 다른 경우가 많아 단순 비교하기가 매우 어려울 거에요.

그런 분들은 조금 수익은 낮을지 몰라도 예적금보다 높은 수익을 추구해볼 수 있는 금융상품에 관심을 가져보셔도 좋을 것 같아요. 대표적으로 아래 두가지가 있어요.

초보들도 도전해 볼만한 금융상품

1. 리츠펀드

어짜피 같은 펀드 아니냐고 반문할 수 있는데, “펀드”라는 이름만 같을 뿐이지 우리가 은행에서 흔히 가입하는 “공모펀드:” 와는 조금 달라요. 공모펀드는 주로 주식 등 위험자산에 투자하지만 “리츠펀드”는 주로 도심지 내의 대형 빌딩에 투자하는 펀드거든요. 따라서 이 펀드의 수익도 해당 빌딩에서 나오는 임대료인데, 이들 대형빌딩은 주로 큰 기업들이 장기 임차하는 경우가 많아 안정적이에요. 그래서 비교적 높은 수익을 거두면서도 타 주식형 공모펀드에 비해 안정적이에요. 최근까지도 연 6~8% 수익을 냈다고 해요.

2. ELB(원금보장 ELS)

원래 ELS는 추종하는 특정 주가지수(이를 테면 코스피지수 등)가 미리 약속한 일정 시점에 일정 기준 이상이 되면 확정 수익을 제공해주고, 그렇지 않으면 원금손실이 발생하는 상품이에요. 그런데 ELB는 추종 지수가 일정수준 이하로 내려가더라도 원금손실이 없는 상품을 말하죠. 최악의 경우가 원금을 돌려받는 것이니, 초보자라면 도전해볼만 하죠. 연 5% 수준의 ELB도 간혹 출시가 되고 있어서 꾸준한 관심이 필요해요.

리츠

이렇게 펀드 수익률 보는법과 함께 재테크 수단에 대해 소개해 드려봤어요. 어떠신가요? 조금 관심이 가시나요? 하지만 여전히 조금 막막하실거에요. 직접 해보지 않고서는 체감이 안되거든요. 그래서 결국엔 은행에 가서 상담받고 그 은행의 상품에 가입하고 관심에서 또 멀어지고를 반복하는 것이죠. 물론 수익도 잘 나지 않구요.

그래서 요즘엔 이런 어려움을 해소해줄 수 있는 곳들이 생겼는데요, 그 중 하나가 무료 재무센터 더라구요. 은행에 방문해서 물어보면 대부분 자사가 판매하는 펀드를 권유하기 때문에 객관적인 비교가 어렵지만, 이 곳은 금융기관이 아니라서 다양한 펀드 상품 등을 객관적으로 비교해볼 수 있더라구요.

재테크어때

또, 수석 전문가를 통해서 나의 자산 규모, 나이, 직업 등을 고려해 가장 최적의 재테크 전략을 수립할 수 있고, 그 플랜을 실천하는데 도움을 줄 수 있는 포트폴리오도 무료로 제공하고 있어서 인기죠. 아래 링크 남겨놓을 테니 재테크 어떻게 해야 할지 고민이신 분들은 한번 방문해보세요~!!

나에게 딱 맞는 재테크 포트폴리오 무료로 받아보기[클릭]

 

 

Contents

Leave a Com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