포메라니안 수명 및 성격의 장단점, 고려해야 할 사항

포메라니안 소개

짧은 다리, 풍성한 털로 많은 사랑을 받는 견종 중 하나가 포메라니안입니다. 전해 내려 오는 이야기에 따르면 포메라니안은 사모예드가 친적이라고 합니다. 북극에서 썰매를 끌던 개라고도 하더라구요. 19세기 영국 황실의 여왕이 Dog Show 에 소개를 하면서 유명해진 품종이라고 전해지고 있습니다.

털 색깔이 노릿노릿한 것이 특징인데, 이 때문에 여우의 털과 비슷하다는 평가를 받기도 합니다. 포메라니안도 순종이 있는 반면 혼혈도 많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견종 품종도 조금씩 다를 수밖에 없습니다. 인간의 외모도 서로가 다 다르듯이 말입니다. 그래서 몸의 밸런스가 잘 맞고 균형잡힌 걸음걸이를 하는 포메라니안이 좋은 품종으로 인정받고 있습니다. 이들은 뼈대가 작은 편에 속하기 때문에 높은 곳에서 뛰어내리거나 과도한 점핑을 하는 경우 몸이 상할 수 있습니다.

다른 견종에 비해 냄새가 심한 편은 아니며 털이 많은 만큼 주기적인 빗질을 필요로 합니다.

포메라니안 수명과 특징

포메라니안 수명은 일반적인 견종의 수명과 유사합니다. 평균적으로 10~15년이나 환경과 건강에 따라서 최대 20년 가량 생존하기도 합니다. 하지만 20살까지 생존하는 포메의 비율은 낮은 편입니다.

다양한 털 색깔

포메라니안도 견종에 따라 털 색깔 종류가 많습니다. 우리가 흔히 볼 수 있는 오렌지, 갈색부터 흰색, 검은색을 비롯해 청색도 존재합니다. 몸 전체적으로 털이 풍성하게 덮여있는 것이 두드러지는 특징입니다. 굵고 짧은 속털 위에 긴 겉털이 한층 풍성함을 더해줍니다.

털이 많은 만큼 뭉침현상도 심심찮게 일어납니다. 특히 귀 뒤쪽이 심해서 일명 곰돌이컷을 당하는 경우도 많습니다. 페토세라 미스트를 쓰면 빗질이 수월해진다는 의견도 있습니다. 그렇다고 해서 털을 바리깡으로 밀어버린다면 그것은 포메만의 고유한 매력을 없애는 것과 같습니다.

뼈와 연골이 약하다.

몸집이 작게 개량된 견종이다 보니 무리한 움직임을 하는 경우 장애가 발생할 수 있습니다. 미끄러운 곳을 지나거나 계단을 오르내릴 때 발을 헛디디면 큰 사고로 이어지는 경우도 있습니다. 또한 미용을 위해서 무리하게 다리를 들 때도 뼈 건강에 안좋을 수 있기에 주의해야 합니다.

대수롭지 않게 넘길 수 있겠지만 포메라니안은 활발한 성격으로 움직임이 많습니다. 병원에서 근무하는 전문가의 소견에 따르면 병원에 방문하는 포메라니안의 약 90%가 앞다리 골절로 인한 것이라고 할 정도입니다.

본래는 이런 이유로 흙바닥에서 키워야 한다고 합니다. 그러나 워낙 포메라니안을 키우고자 하는 사람들이 늘어나면서 미끄러운 바닥이 있는 집에서 거주하다가 사고가 나는 경우가 증가하고 있습니다. 소형견들이 빠르게 움직이려 할 때 미끄러운 장판 바닥으로 인해서 탈골, 골절이 일어난다는 것입니다. 이럴 때는 매트를 깔아놓는 것이 좋습니다.

추위에 약하다.

털이 풍성해서 포메는 추위에 강할 것이라는 착각을 하기 쉽습니다. 심지어 더운 여름날에는 두터운 털이 답답해 보이기까지 합니다. 하지만 이들은 몸에서 열이 많이납니다. 즉 열손실이 많다는 것입니다. 의외로 추위에 약하다는 것입니다.

간혹 산책을 나가보시면 포메라니안 견주 분이 옷을 입혀 데리고 나온 경우를 보실 수 있으실 것입니다. 많이 의아하셨겠지만, 바로 이런 이유로 보온을 하기 위함인 것입니다.

포메라니안 성격

표정에서도 볼 수 있듯이 굉장히 쾌활하고 밝은 성격입니다. 궁금한 것이 많은 개라 집안에서도 이리저리 움직임이 많습니다. 또한, 용맹함을 가지고 있습니다. 자기 몸보다 훨씬 큰 개를 보더라도 무서워하기보다는 달려들려고 하는 경우도 가끔 있습니다.

주인에게는 친근한 반면 처음 보는 사람에 대한 경계심이 많은 편입니다. 이런 경우 사회화 훈련을 통해서 충분히 교정이 가능합니다. 만약 혼자서 훈련시키기가 벅차다면 전문가에게 맡겨도 좋습니다.

포메라니안 수명 외 고려해야 할 사항

높은 분양가 및 소요 비용

포메는 비교적 비싼 견종입니다. 어미가 새끼를 많이 낳지 못하는 탓입니다. 그리고 분양가도 문제지만 입양을 해 온 후로도 다양한 병원비가 소요될 가능성이 높습니다. 포메라니안 역시 개량종으로 다양한 유전병을 가지고 있을 수 있습니다. 선천적으로 약한 뼈로 인해 발생할 수 있는 슬개골 탈구부터, 알레르기, 치아 및 눈 관련 질환을 앓을 수 있습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입양을 원한다면 반드시 책임지겠다는 마음가짐으로 입양하시기 바랍니다.

놀아주는 시간

활달한 개는 에너지를 제대로 소비해주지 못하면 스트레스를 받습니다. 포메라니안 역시 견주님께서 같이 놀아주는 시간을 필요로 합니다. 같이 산책을 나가거나 장난감 등으로 활동력을 충족시켜주어야 합니다. 만약 내가 나의 개를 위해 낼 수 있는 시간이 부족하다면 포메 입양은 다시 한 번 고민해보시기 바랍니다.

Contents

Leave a Com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