학점은행제 혼자 하는법 학위 받는 꿀팁 3가지

학점은행제 혼자 하는법 학위 받는 꿀팁 3가지

요즘은 평생교육 시대라는 말이 있듯이 학점은행제 혼자 하는법에 대한 관심도 높아지고 있어요. 그 이유는 이직이나 새로운 직업을 얻기 위해 고민하는 분들이 늘어났기 때문이죠. 새로운 학위를 받고자 대학에 다시 진학할 수는 없기에 학점은행제는 좋은 기회가 되고 있어요.

물론 전업 주부 등 어떤 직업이 현재 없는 분들은 직접 방통대 등에 입학셔도 됩니다. 하지만 대부분이 직업인일 거에요. 이런 경우 속성으로 학점은행제를 혼자 진행하려고들 그러시죠. 그렇다면 이번 글에서는 학점은행제 혼자 하는법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추가적으로 좋은 학위를 받으려면 어떻게 해야 하는지에 대해서도 알려드리겠습니다.

학점은행제 혼자 하는법

1. 온라인 이수

학사 학위를 다시 취득하려면 140학점이 필요해요. 보통 정규대학에서는 이것을 2~4년에 걸쳐 이수하게 되죠. 따라서 140학점도 만만치 않은 양이기 때문에, 온라인으로 수강하더라도 약 1년이 걸리는 과정이에요. 반면 전문대를 이미 졸업했거나 하면 이미 이수한 학점에 대해서 인정이 됩니다. 따라서 취득 기간을 상당 기간 단축시킬 수 있습니다.

온라인 수입의 기간은 약 15주입니다. 약 3~4달 걸리는 코스이죠. 수강 기간 내에 자유롭게 언제든지 수강할 수 있죠. 때문에 자영업 하시는 분들이나 직장인 하시는 분들 모두 하실 수 있습니다. 다만 평가도 있는데요, 실제 대학에서 평가하는 것보다 난이도가 쉽습니다.

2. 행정절차 밟기

140학점 이수를 완료했다면 학위를 인정받기 위한 절차가 필요해요. 우선 학습자등록을 해야 하는데요, 이것은 학위를 신청하기 약 3달전(75일)에 미리 신청을 해야 하죠. 따라서 수강하는 과정 중에 미리 신청을 해야 해요. 그리고 이수가 끝난 후에는 학위신청을 합니다. 신청시기는 연중 2회인데요, 전기(2월)의 경우 12월 15일부터 1달간, 후기(8월)의 경우 6월 15일부터 1달간입니다. 학위신청은 학점은행 홈피에서 가능합니다.

3. 학위취득

이렇게 수강과 행정절차가 마무리 되면 드디어 학위를 받게 됩니다. 이 과정까지 사실 혼자 하셔도 무방하지만, 막막하시다면 관련 기관에 상담을 받아보시는 것도 좋습니다.

학점은행제

학점은행제, 알짜 학위 받는 팁은?

1. 교양 학점을 먼저 따자.

우리가 대학교에 재학하면서 전공과는 무관한 교양수업도 들어야 합니다. 학점은행제도 마찬가지입니다. 저는 개인적으로 교양수업이 왜 필요한가 싶지만, 필수 과정인 것이죠. 따라서 아직 전공을 선택하지 못한 상황이라면 교양 학점을 우선적으로 이수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이런 과목을 호환과목이라고도 하더라구요.

2. 온라인 선호 학과를 우선적으로 검토하자

사람들이 온라인으로 수강하고자 하는 학과는 그만큼 수요가 높다는 것을 의미합니다. 경쟁이 심해서 따도 별볼일 없나 생각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먹이가 있는 곳에 고기가 모인다고 했습니다. 오히려 이런 학위가 쓸모 있는 경우가 많습니다.

3. 내가 학위를 따고자 하는 목적을 분명히 하자.

내가 순수하게 학업에 대한 욕구로 학위를 취득하고자 하는 것은 배제하겠습니다. 대부분 이직 등의 목적이 있으실 겁니다. 이런 경우 학위를 통해서 내가 얻을 수 있는 것이 무엇인지 살펴봅시다. 예를 들어서, 전기산업기사가 되려고 하는데, 자격증 취득을 위해선 학위가 필요한 경우가 있겠습니다. 이렇듯 목적을 분명히 하면 학위 학과에 대한 고민을 하지 않을 수 있습니다.

또, 오프라인으로만 취득할 수 있는 학위도 있습니다. 오프라인으로 출석하는 경우 온라인보다 까다로운 요건이 있습니다. 직장을 다니고서는 취득하기 어려운 경우도 있습니다. 이런 경우 더욱 학위 취득의 목표가 분명해야 합니다.

이렇게 학점은행제 혼자 하는법과 학위 제대로 선택하는 방법에 대해서 알아봤습니다. 평생 직장, 평생 직업의 개념이 사라진 요즘입니다. 나 자신의 진로를 빛내줄 좋은 학위를 잘 선택하셔서 성공 커리어 쌓으시길 응원드립니다.

Contents

Leave a Com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