군무원 채용 인원 및 직업 내용, 시험 후기 얼마나 메리트있을까?

군무원은 어떤 직업?

군 부대 안에서 근무하는 사람을 군무원이라고 합니다. 원칙적으로는 공무원과 같은 신분인데, 군에서 근무해서 그렇게 부르는 것입니다. 그렇다 해도 이들 신분은 민간인이며 부대 내에서 숙식을 하지 않고 출퇴근을 하기 때문에 많은 병사들의 부러움을 사기도 합니다.

주요 근무 내용은 군 내 행정을 보조하거나, 통신시설 정비 등 부대 관리에 관한 업무를 수행합니다. 예를 들어서 군 보유 시설의 유지보수나 병사들의 월급, 휴가, 진급 등 병 인사계원이 수행하는 업무를 겸하기도 합니다. 물론 병과에 따라 세부 보직으로 나누어져 있으며 크게 행정과 시설로 나뉘어져 있습니다.

저도 군에서 통신병으로 근무했는데, 대부분의 통신 장비나 시설은 제가 관리했지만 시설의 설치 등 병사가 하기 어려운 범위는 군무원이 진행하는 것을 보기도 했습니다.

군무원 채용 인원

애니멀앤라이프 연관 칼럼 보러가기

 

군무원 시험 일정 및 방법, 채용인원

연간 시험 일정 및 선발인원 수

군무원 선발 과정은 공기업 채용 과정과 유사하며 연 1회 실시됩니다. 5월 중순 경 원서접수를 시작하여 7월 중순 경 필기시험을 치르고, 9~10월 초순에 면접을 진행하여 10월 중순쯤 최종적으로 합격한 인원을 발표하게 됩니다.

채용인원은 군. 공무원 수를 늘려 취업난을 완화하겠다는 정부 기조에 따라 2019년부터 꾸준히 증가하고 있습니다. 작년은 약 600명 가량을 선발했습니다.

시험 방법 및 시험 과목

우선 필기시험은 4지 선다형 객관식으로 시행됩니다. 시험 과목은 직렬별로 차이가 있는데, 공통적인 과목은 국어, 국사, 영어입니다. 전기직은 전자기학, 전력계통 등 전자공학과에서 배우는 내용들이 출제되고, 전산직은 프로그래밍언어, 자료구조 등 SW에 관한 내용이 출제됩니다. 문항 수는 각 과목당 25문항이며 시험 과목 수는 급수가 높아질수록 많아집니다. 5급은 최대 7과목, 7급은 5과목, 9급은 4과목 순입니다.

면접 과정

필기시험을 합격하면 면접이 실시되는데, 일반 기업의 채용면접과 비슷합니다. 면접관이 다수인 다대일 면접으로 진행되며, 주로 역량을 중심으로 질의가 이어집니다.

면접에서 중요한 것은 내가 가진 역량이 왜 해당 직렬 군무원에 적합한지 면접관이 인식할 수 있도록 해 주어야 한다는 것입니다. 예를 들어 열심히 하겠습니다, 모든 업무를 다 할 수 있습니다와 같이 두루뭉술하고 포괄적인 답변은 합격하기가 어렵습니다.

군무원 시험 후기

한창 취업을 준비하던 2019년 대기업 최종면접 탈락으로 힘들어하던 오모씨는 더 이상 일반기업 취업은 준비하기 어렵다고 생각했습니다. 그러던 중 부모님의 조언으로 군무원이라는 직업을 알게 되었습니다. 공무원에 준하는 혜택을 받을 수 있지만, 약간 생소함 때문인지 경쟁정도가 공무원보다 낮다는 정보를 들을 수 있었습니다.

시험 접수 기간이 되면 내가 지원할 직렬을 선택해야 했는데, 저는 특별한 기술 같은 것이 없어서 가장 만만한 행정직으로 지원했습니다. 시험 과목은 9급을 지원했기 때문에 3과목이라 큰 부담도 안됐습니다. 시험 준비는 6개월 정도 한 것 같습니다.

제가 지원할 당시 행정 9급은 경쟁률이 무려 32:1 을 보였습니다. 공무원보다 덜 빡세다고는 하지만 여전히 빡센 수준이었습니다. 그리고 대체 인증이 가능한 한능검이나 G-텔프 같은 점수가 없다고 이것을 준비하려고 하지 않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이것을 파다가 정작 시험과목 공부에 소홀해질 수 있기 때문이죠.

군무원 채용일정, 접수 방법 보러가기

군무원 혜택

대출이 유리하며 정년 보장으로 안정적인 삶 유지 가능

군무원도 안정적인 직업으로 인정되는 만큼 저금리 대출이 가능합니다. 이 외에도 생활자금이나 학자금 용도로 대출을 받을 수 있으며, 임대주택 제공 및 주택 특별 분양 혜택 등이 제공됩니다.

그리고 군무원은 부대 내 PX(군대 마트)를 이용할 수 있는데, 생필품을 무려 40%나 저렴하게 구매할 수 있습니다. PX는 면세점이기 때문에, 부가세도 빠지고 여기에 할인까지 받는다면 생활비가 굉장히 많이 절약될 것입니다.

항공권 및 군 휴양시설 혜택 제공

중. 저가 항공권 최대 10~25% 할인이 가능하며, 군에서 운영하는 시설을 저렴하게 이용할 수 있습니다. 또, 군무원은 임용 후 21일의 휴가를 제공받기 때문에 일반 기업의 직원보다 훨씬 많은 휴식을 누릴 수가 있습니다.

그리고 업무 시간도 일반 기업보다 적기 때문에 요즘 흔히 말하는 워라벨을 즐기기엔 더없는 직업입니다. 마지막으로 별도의 체력단련 시간도 있어 실질적인 휴식시간은 더 길다고 할 수 있습니다.

Contents

Leave a Com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