단타 종목 선정 어떻게 해야할까? 3가지 체크포인트

단타 종목 선정 어떻게 해야할까? 3가지 체크포인트

국내증시 개인투자자라면 단타 종목 선정 에 대한 고민이 많을거에요. 우리나라 증시는 미국증시와는 다르게 꾸준히 우상향 하지 않아 개별종목도 박스권에 갇히거나 하락하는 경우가 많죠.

그래서 국장은 단타, 미장은 장타가 적합하다는 말이 많아요. 저도 이 말에 어느정도 동의해요. 우리나라 증시는 테마성이 강하고, 주가와 실적과의 연동성이 비교적 적은 편에 속하기 때문이죠.

단타에서 성공하기 위해선 제대로된 종목을 잘 골라야 하는데요, 저와 같이 단타종목 선정 방법과 이들을 빠르게 스크리닝 하는 법과 함께 단타종목 추천을 제대로 받을 수 있는 곳 알려드릴게요.

단타 종목 선정

단타 종목 선정 방법, 무엇을 체크해야 할까요?

1. 거래량

정확히 이야기 하면 거래대금을 봐야 해요. 저도 주식을 처음 시작할 때는 거래량을 거의 보지 않고 캔들차트만 보고 단타를 했는데, 그러다보니 성공률이 무척 떨어졌어요. 즉, 거래량은 곧 주가의 신뢰도를 의미한다고 보시면 되는데요, 최소 일 거래량이 30만주 이상 되는 종목을 단타종목으로 선정하는 것이 좋아요. 물론 주가가 낮다면 일 최소 거래량을 더욱 높게 잡는 것이 좋아요.

간혹 갑작스런 품절주의 상승률에 매료되어 주식 유통 수가 적은 종목에 투자하시는 분들도 있는데요, 제가 처음에 그랬습니다만 어리석은 투자로 결론을 지었어요.

품절주가 한번 상승하면 무섭게 상승하는 것은 맞지만, 그것은 결국 결과적인 이야기이죠. 급등 전 시기로 돌아가보면 길면 수년간 비슷한 가격대에서 횡보했다는 것을 알 수 있어요. 즉, 시간이 많지 않는 투자자라면 더더욱 언제 상승할지도, 거래도 잘 안되는 품절주를 살 필요가 없어요.

거래량

2. 거래 단위

이것이 무슨 말인지 제목만 봐서는 감을 잡기 어렵죠. 한 예로 주가가 10,000원에 도달하면 그 이상부터는 50원 간격으로 거래가 되요. 즉, 10,000원이라는 주가가 될 때까지는 10원 단위로 거래가 되었는데, 그 간격이 5배가 되는 것이죠. 1호가만 올라도 기존에 5호가가 오르는 것과 같은 효과가 있어요.

물론 주가가 오를 때는 이렇게 좋은 경우가 없지만, 주가가 하락하는 시점에서 이런 종목을 잘못사면 순식간에 막대한 손해를 볼 수가 있어요. 3~4호가만 내려가도 거래 수수료 및 세금을 포함해 손실액이 100만원이 넘게 되어 버리는 경우가 많죠.

네오이뮨텍

3. 이동평균선의 위치

우선 정배열과 역배열의 개념에 대해서 알아야 해요. 정배열은 단기 이평선이 장기 이평선보다 위에 있는 것을 말하고, 역배열은 그 반대의 경우를 말해요. 즉, 정배열 추세에 있는 주식은 상승 추세에 있다는 것을 알 수 있고, 역배열 상태는 하락 추세에 있다는 것을 의미해요.

역배열 상태에서도 물론 급락이 있거나 대량거래가 터졌을 때 매매 시점으로 볼 수도 있지만, 대체로 정배열에서 단타를 하는 것이 승률을 높이는 방법이에요.

쎄미시스코

단타 종목 스크리닝은 어떻게 하는 것이 효율적일까요?

각 개별종목을 하나하나 스크리닝 한다면 종목에 대한 좀 더 정확한 투자가 가능할 거에요. 하지만 종목 수가 무지 많기 때문에, 일일이 보는 것도 많은 시간을 요하는 일이죠.

그래서 이런 과정을 줄이고자 조건검색 기능이 제공되는데요, 이 조건검색에서 거래량, 주가 등 다양한 기술적 지표 요건 뿐만 아니라 재무적 지표 등 다양한 검색 필터를 설정할 수 있어서 유용하죠. 위에 알려드린 3가지 기준을 조건검색 창에서 적용해보시면 쉽게 이해 하실 수 있습니다.

이렇게 단타종목 선정 방법 에 대해 구체적으로 알아봤는데요, 분명 이렇게 알려드렸어도 막상 실전에 가면 헤매시는 분들이 많을 거에요. 그 이유는 내가 직접 매매를 해 보지 않았기 때문이죠. 그래서 많은 시행착오 끝에 나만의 실력을 갖추는 것이죠.

원금회복리딩

물론 도와주는 사람이 있다면 좀 더 빠르게 실력을 높일 수가 있어요. 하지만 누구한테 도움을 구할지 막막하실거에요. 그래서 요즘에는 내 투자 성향과 조건에 맞는 전문가를 매칭시켜주는 곳이 탄생했어요. 전문가들도 실제로 높은 수익을 올렸던 등 실력이 철저하게 검증된 분들이죠.

나에게 딱맞는 전문가 조언 무료로 받아보러 가기

무엇보다도 무료로 투자 포트폴리오와 실시간 대응전략, 원금 회복 전략 등을 체험해볼 수도 있어서 한 번쯤 받아볼만 하죠. 무료 서비스 받았다고 유료 서비스를 이용해야 하는 것이 아니기 때문에, 부담없이 한 번 받아보세요!

Contents

Leave a Com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