뚱보균 없애는 유산균 종류와 복용방법 3가지로 비만 예방하기

뚱보균은 어떻게 비만을 유발하나?

많은 사람들이 비만을 해소하려고 합니다. 그래서 비만의 원인에 대해서 궁금해하고, 극심한 다이어트를 하기도 합니다. 고지방식단을 버리고 채식 위주의 식사를 하고, 매일 유산소 운동을 1시간 이상씩 합니다. 하지만 그럼에도 불구하고 한번 비만형 체형이 된 사람이 날씬하게 되는 경우는 굉장히 드뭅니다.

간혹 TV등 매체에서 다이어트 성공 사례가 소개되곤 하지만 도통 주변에서는 그런 사람을 찾아보기가 힘듭니다. 그래서 어떤 사람은 비만의 원인이 유전자의 원인이라고 주장하기도 합니다. 또 하나의 주장은 장내 세균의 분포가 다르다는 것입니다.

즉, 일명 뚱보균이 서식하면서 비만을 유발하는 당분 성분을 과도하게 만든다는 것입니다. 실제로 미국의 한 대학 연구진이 실험용 쥐를 상대로 한 실험에서 이 같은 결과를 얻어냈다는 사례가 있습니다.

뚱보균 없애는 유산균

뚱보균 없애는 유산균, 어떤 종류가 소개되었나?

락토바실러스균

시중에서 생유산균을 먹는다는 개념으로 락토핏이라는 제품을 들어보신 분들이 많을 것인데요, 그 “락토”가 락토바실러스 균에서 따온 이름입니다. 한국어로 직역하면 젖산균이라고도 하며, 각종 영양소를 분해해 산을 생성하는 역할을 합니다. 그 과정에서 인체에 유해한 세균이나 조직이 발생하지 않도록 도와줍니다. 우리나라 분류에 따르면 10여종이 넘는 락토 바실러스 균이 있습니다.

특히 김치에 들어있는 락토바실러스 플런터럼이라는 균주는 향균 물질을 생성하는데 탁월하다고 알려져있습니다.

코쿠스균

둥그렇게 생긴 유산균으로 3가지 종류의 균주가 있습니다. 우리 몸의 면역력을 올려주어 항암 효과에 도움을 줍니다. 다만 강한 염분기가 있는 곳에서는 생존하지 못하므로 주로 요쿠르트에 들어있습니다. 간혹 이 균주를 넣은 제품을 소개할 때 둥근 캐릭터로 표현하기도 합니다.

비피도박테리움 균

인체 장 속 뿐 아니라 다양한 환경에서 발견될 수 있는 유산균 종류로 알려져있습니다. 우리 몸의 면역항암제라고도 불릴 수 있는 T세포를 증강시키며 알러지를 억제하는 효과가 있다고 합니다. 실제로 한 연구에서는 알러지를 앓고 있는 어린이의 장에서 채취한 유해 세균을 실험용 쥐에게 이식했습니다. 이후 달걀을 섭취하도록 했더니 강력한 알러지 반응을 일으켰고, 비피도박테리움 유산균의 역할이 중요하다는 사실을 반증할 수 있었습니다.

비피더스 균

비피더스란 이름 역시 익숙하실 것입니다. 요쿠르트 음료 중에 해당 이름을 딴 것이 있기 때문입니다. 저도 먹어보았는데, 굉장히 달다는 느낌을 받았습니다. 간혹 유산균을 알갱이에 넣어 코딩한 것을 함유한 제품도 있는데, 비피더스 요쿠르트는 그런 것은 아닙니다. 보통 모유를 먹는 아이들의 장 속에 많이 분포하고 있다고 합니다. 현미경으로 관찰하면 Y자 모양으로 생겼습니다.

뚱보균 없애는 유산균의 진실과 올바른 정보

다양한 주장들

유산균이 비만 해소에 좋다는 이야기가 나오게 된 것은 비만인 사람의 장내 세균 분포가 그렇지 않은 사람과 다르다는 연구결과 때문입니다. 유산균이 유해 세균을 억제해 주니, 뚱보균까지 제거해 줄 수 있다고 기대한 것입니다.

하지만 우리 몸의 장에는 수만가지의 세균이 서식합니다. 따라서 단순히 뚱보균을 제거하기 위해 유산균을 섭취한다는 것은 근거가 없는 이야기입니다.

간혹 어떤 매체에서는 뚱보균만 잡는 것이 아니라, 날씬균의 비중을 같이 높이는 작업을 해야 한다고 합니다. 유산균 제재만 먹는 것보단 가공식품이나 식품첨가물이 많이 들어간 음식을 자제하고, 섬유질이 풍부한 음식을 먹는 것입니다.

비만을 없애는 근본적인 방법은?

제 친구는 100kg가 넘는 거구인데, 항상 토마토를 챙겨먹는 등 섬유질을 주기적으로 섭취하지만 다이어트에 번번히 실패하고 있습니다.

그 원인은 앉아있는 시간이 길고, 규칙적이지 못한 생활 습관 때문인 것으로 추측이 됩니다. 이를 봤을 때 단순히 식이요법으로써 비만을 해결하긴 어렵고, 올바른 생활습관과 식습관이 자리잡혔을 때 시너지 효과를 유발할 수 있는 요소로만 해석할 수가 있습니다. 세상에 공짜가 없듯 다이어트도 공짜는 없는 듯 합니다.

Contents

Leave a Com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