배당금 지급일 조회 방법 3가지 및 세금 계산법

일괄적으로 배당금을 특정 시점에 지급하면 좋을테지만, 그렇지 못하기 때문에 배당금 지급일 조회 방법을 알아보셔야 합니다. 다행스러운 것은 우리나라의 경우 대부분 12/31일을 결산기일로 설정하고, 3월 주주총회를 개최 후 4월 경에 지급하는 경우가 많다는 것입니다.

그렇다면 이번 컨텐츠를 통해서 배당금은 어떤 과정을 통해서 지급되는지, 또 정확한 배당금 지급일 조회 방법은 무엇인지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배당금 높은 주식은 무엇이 있는지도 같이 확인해보시기 바랍니다.

배당금은 어떻게 지급되나?

배당금은 보통 주식을 보유하고 있는 내 증권계좌로 기일에 자동입금되는 방식으로 지급됩니다. 하지만 그 전에 배당금을 받으려면 언제까지 주식을 소유해야 하는지 알 필요가 있습니다. 여기서 나오는 개념이 배당기준일입니다. 즉, 배당을 받을 수 있는 권리를 확정하는 날이기도 합니다.

그렇다면 배당기준일까지 주식을 보유하면 될까? 라는 생각을 하셨을 것입니다. 정답은 틀렸습니다입니다. 우리나라는 3일 결제 제도를 가지고 있습니다.

사실 제 입장에서도 불편하게 왜 3일 결제 시스템을 유지할까 싶었지만, 금전사고를 막고 거래의 안전성을 담보하기 위하는 것이라고 하니 이해하는 것이 바람직 할 것입니다.

배당금 지급일 조회 배당기준일

따라서 내가 오늘 주식을 샀다고 해서 즉시 주주가 되는 것이 아닙니다. 2영업일 이후 결제가 이루어져야 비로소 내가 주주가 되는 것입니다. 따라서 배당기준일 2영업일 이전에 적어도 주식을 보유해야 배당을 받을 수 있는 권리를 확보할 수 있습니다.

여기서 배당락이라는 개념은 배당을 받을 권리가 소멸된 날이라는 뜻입니다. 즉, 배당 기준일 기준 2영업일 전날 다음날이 배당락일이 됩니다.

이렇게 배당기준일이 확정되면 약 3개월 후에 주주총회가 개최됩니다. 연말 결산법인이라면 3월 경에, 반기 결산법인이라면 9월 정도가 됩니다. 주주총회가 열리고 배당금 지급 안건에 대한 결의가 완료된 후 1개월 정도 지난 시점에 비로소 배당금을 받게 되는 것입니다.

배당금 지급일 조회 방법 BEST 3

1. N사 증권 포털

가장 손쉽게 배당지급일을 조회하는 방법은 네이버 증권포털을 이용하는 것입니다. 생각보다 네이버가 관련 투자 정보를 잘 정리해 두었습니다. 먼저 네이버증권에서 종목을 검색하면 메인 화면 하단 재무정보에서 주당 배당금 액수를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그 다음 뉴스 및 공시 탭에 들어가면 “현금.현물 배당결정”이라는 공시를 쉽게 찾으실 수 있습니다. 아래는 한국전자인증이라는 회사가 2022년 2월 11일 공시한 내용입니다.

배당금 지급일 조회 네이버증권

배당금 주당배당금

지급하는 배당금액은 1주당 70원이라는 것을 금방 알 수 있습니다. 공시 하단 11번, 기타 투자판단과 관련한 중요사항 항목을 보시면 배당금 지급예정일은 주주총회 개최 후 1개월 이내라고 명시되어 있는 것을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2. 전자공시

대한민국 기업정보의 창이라는 필명을 가지고 있는 이 전자공시 시스템은 기업이 공시하는 자료를 모아둔 사이트라고 할 수 있습니다. 우량주 투자 및 저평가 장기투자를 고려하시는 분들은 반드시 봐야할 사이트 중 하나라고 할 수 있습니다.

배당금 조회 방법

가장 빠르게 확인할 수 있는 방법은 “거래소공시” 사항을 찾는 거에요. 우선 최상단에 위치한 검색창에 내가 조회를 하고자 하는 종목명을 입력하고, 하단 박스칸에서 “거래소공시” 칸에 체크를 해 주시는 것입니다. 역시 조회 결과를 보면 다양한 공시 내용들이 뜨는데, 그중에서 우리가 찾던 현금.현물 배당 공시를 쉽게 찾아볼 수가 있습니다.

3. 세이브로 활용하기

사실 가장 확실한 방법이기도 하지만, 대부분이 잘 모르고 있는 방법이기도 합니다. 꼭 배당금 관련 정보가 아니더라도 다양한 지표에 대한 정보를 얻을 수 있는 곳이기도 하죠.

먼저 접속을 해서 위쪽에 위치한 메뉴바의 “주식” 탭에 접속합니다. 그 다음 왼쪽 메뉴에 위치하고 있는 배당정보를 클릭하고, 이어서 배당내역전체검색을 선택해줍니다.

세이브로

그러면 또다시 검색창이 뜨는데, 여기서 내가 조회하고자 하는 종목명을 입력하면 현금배당지급일을 바로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세이브로 검색이 좋은 이유는 1,2번처럼 직접 공시내용을 확인해서 추정할 필요가 없다는 것입니다.

주식 배당금 세금 추정해보기

배당금을 받는다는건 굉장히 즐거운 일입니다. 하지만 일반 소득세에 비해 꽤 높은 15.4%의 배당소득세를 매기고 있습니다. 만약 내가 현재가가 5,000원인 주식을 1,000주 보유하고 있다고 해봅시다. 내가 주식을 매입한 단가는 4,000원이라고 가정해봅시다.

여기서 회사가 주당 100원의 배당을 실시했다면 받을 수 있는 배당금 표면 금액은 100,000원이 될 것입니다. 그 다음으로 세금을 제하면 84,600원이 되겠네요. 한편 총 투자금액은 4,000원의 1,000주이기 때문에 4,000,000원입니다. 따라서 수익률은 2.1%가 되는 셈입니다.

이렇게 오늘은 배당금 지급일 조회 방법과 배당에 관한 각종 상식에 대해 공유해봤습니다. 다른 유익한 칼럼들도 많으니 같이 읽어보시고 돈 버시기 바랍니다.

같이 읽어보면 좋은 칼럼들

 

Contents

Leave a Com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