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품권 현금화 방법, 어떻게 우리 회사 오대리의 주 용돈벌이가 되었을까?

상품권 현금화 방법의 세계 3가지

간혹 우리는 기념일이나 경품 행사 때 상품권을 받는데 상품권 사용처에서 쓰기 어려운 경우가 많습니다. 이럴 땐 현금화의 유혹이 강하게 드는데요, 선물한 사람에게 환불을 요청하기도 어렵기 때문에 곤란할 것입니다. 현금화에는 어떤 방법이 있을까요?

중고나라, 당근마켓에 판매

가장 먼저 해볼수 있는 방법은 내가 일정 금액을 띠고 중고 마켓에 판매하는 것입니다. 예를 들어서 10,000원짜리 상품권이라면 9,000원에 판매하는 것입니다. 이렇게 되면 나는 상품권 사용처에서 굳이 사용하지 않아서 좋고, 상대는 구매하고자 하는 물품을 사용처에서 보다 저렴하게 살 수 있기 때문에 서로 윈윈입니다.

그래서 종종 거래가 이루어지게 됩니다. 해당 플랫폼에 접속하셔서 “문화상품권” 등으로 검색하면 많은 판매자들이 있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상품권 거래소 방문

이러한 현금화 욕구를 알고있는 사람들이 있습니다. 바로 상품권 거래소를 운영하는 분들인데요, 자신들이 상품권을 일정 금액을 주고 매입을 합니다. 그런데, 여기서도 상품권 권면액을 그대로 사들이는 것이 아니라, 권면금액의 몇%를 할인한 금액에 매입을 합니다.

이것이 바로 수수료이며 이들에게 판매하는게 어찌보면 가장 속편하고 깔끔합니다. 이렇게 싼값에 매입한 상품권을 다시 권면액으로 판매하여 수익을 남기는 것입니다. 상품권 거래소는 강남고속터미널 인근에 많이 분포하고 있습니다.

일부 사용 후 반환 신청

상품권을 일부 사용하고 남은 금액을 현금으로 받는 방법입니다. 이 케이스는 수수료가 전혀 없습니다만, 결론적으로는 사용처에서 구매를 하던 어떤 서비스를 받던 해야 한다는 것입니다.

위 두가지 방법의 혼합형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예를 들면 맥도날드에서 빅버거 세트를 시키면서 남은 돈을 현금으로 가져간다던지, 혹은 신세계 SSG머니처럼 모바일로 포인트 등록을 한 다음 일부 사용 후 반환을 요청하는 것입니다.

상품권 현금화 방법

애니멀앤라이프 연관 칼럼 보러가기

 

상품권 현금화 시 주의해야 할 점

중고거래는 반드시 직거래만 하자

간혹 귀찮은 마음에 구매자에게 상품권을 등기나 우편으로 보내는 경우가 있습니다. 근데 이렇게 되면 구매자가 연락을 끊는 등 문제가 발생할 수 있습니다. 생각보다 사람이 이타적이지 않기 때문에, 중고 거래로 상품권을 판매하려고 하시는 분은 반드시 밖에서 만나 거래하시기 바랍니다.

또한 온라인에 상품권을 매입한다는 업체를 검색해보면 많은 곳이 나오는데, 이런 곳들도 거래의 신뢰성이 담보되지 않기 때문에 신중하게 이용하는 것이 좋습니다.

수수료 변동 확인

상품권 거래소에서 현금화를 하려면 수수료가 적은 날에 방문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이 비율도 수시로 변동하기 때문에, 시기를 잘못 찾아가면 생각보다 더 많은 수수료를 떼어야 할지도 모릅니다. 이 수수료는 상품권마다 비율이 다르며, 거래소 마다 조금씩 다릅니다. 하지만 큰 차이는 보이지 않습니다.

긁는 부분을 긁지 않도록 주의

간혹 해피머니 같은 상품권은 권면 전면부에 동전으로 긁어서 번호를 볼 수 있는 영역이 있습니다. 궁금해서라도 한 번쯤 긁어보시는 분들이 계실텐데요, 이런 경우에는 현금화가 불가능하며 반드시 사용 가능한 사용처에서만 사용이 가능합니다. 긁는 재미는 편의점에서 파는 즉석복권을 구매해서 느끼시기 바랍니다.

 

Contents

Leave a Com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