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식 그래프 보는법 캔들차트 분석 방법 HOT 3가지

주식 그래프 보는법 캔들차트 분석 방법 HOT 3가지

초보 투자자들은 재무제표나 기업의 펀더멘털 분석보다는 주식 그래프 보는법 에 더 먼저 관심을 갖게 됩니다. 그 이유를 저도 생각을 해보니 아무래도 가장 쉽게 접하는 부분이고, 언론이나 각종 매체에서도 “주식”이라는 것을 차트로 표현하다 보니 그런 것 같다는 생각이 듭니다.

그만큼 중요한 부분이기도 합니다. 비록 장기투자, 가치투자를 강조하시는 분들이 많지만 그럼에도 불구하고 매매 타이밍은 주식 매매의 중요한 요소이며, 그것을 판단하는데 주식 그래프 만한 것이 없기 때문이죠.

그렇다면 이번 칼럼에서는 캔들차트를 기본적으로 어떻게 보고, 예시들을 보면서 주식 그래프 보는법에 대해 알아보도록 할게요.

다른 사람과 같이 주식에 대해 비대면으로 의논하려면?

주식 그래프 보는법

주식 캔들 차트 보는법 – 양봉과 음봉

우선 가장 기본적으로 아셔야 할 것이 캔들차트의 생성 원리입니다. 양봉은 당일 시작 가격에 비해 종가가 높게 형성된 경우 생성되며, 음봉은 반대로 당일 시가보다 종가가 낮은 경우 형성됩니다. 가끔 전일 대비 주가가 오르면 양봉, 내리면 음봉이라고 생각하시는 분이 있는데, 이는 잘못된 개념이며 양봉과 음봉은 전일 대비 등락과 관계가 없어요.

주식 캔들

주식 그래프 보는법 예시 3가지

1. 바닥에서 출현한 양초형 양봉

오랜 기간 횡보를 하던 도중 갑작스럽게 윗꼬리가 짧은 짜리몽땅한 양봉이 출현하는 경우가 있어요. 이는 횡보 과정에서 악성 매물이 많이 해소되고, 약간의 상승세에도 완연한 상승을 했다는 것으로 추후 상승 반전을 알리는 신호가 될 수 있어요.

여기서 중요한 것은 이 때 이 양봉에서 형성된 거래량이 최소 50만주 이상이어야 한다는 거에요. 1~2만주의 거래량으로는 신뢰도가 낮기 때문에 단순히 캔들 차트만 보고 덤비면 물릴 수 있어요.

양초형 양봉

2. 종가는 상승, 캔들은 음봉

캔들차트는 음봉을 그리고 있지만, 종가는 계속해서 높아지는 경우가 있어요. 이는 장중에 비록 매도물량이 나오고는 있지만 그것을 상쇄할 만큼의 매수세력이 붙는다는 의미로 계속해서 상승 시도를 하고 있다는 것으로 해석할 수 있어요.

결국 매도세가 약해지게 되면 급등이 나올 수 있는 차트인 것이죠. 다만 이때도 이평선이 정배열 상태로 되어 있을 때 신뢰도가 높아요. 정배열 상태의 의미는 손실을 보고 있는 사람이 적기 때문에 악성매물이 적다는 것을 뜻하기 때문이죠.

3. 고점에서 터진 윗꼬리 장대 음봉

한창 주가가 잘 올라가다가 갑자기 시가가 전일 대비 5% 이상 상승한 후, 크게 상승했다가 갑자기 내리며 장대형 음봉을 형성하는 경우가 있습니다. 이는 상승의 클라이맥스를 찍었다는 것으로 강한 단기 하락신호로 해석할 수 있어요.

이 때 거래량이 몇백만주 이상으로 실렸다면, 대규모 매도 세력이 출몰했다는 뜻으로 단기간 주가의 흐름이 약해질 가능성이 크기 때문에 매도로 대응하는 것이 좋아요.

장대음봉

지금까지 이렇게 주식 그래프 보는법에 대한 해석 예시를 살펴보았는데요, 문제는 주식시장의 경우의 수는 수십만가지이기 때문에, 위 세가지 예시만으로는 초보들이 주식을 어떻게 분석해야 할지 막상 실전으로 들어가면 막막하기 일쑤에요.

이 때 누군가가 도움을 줄 수 있다면 정말 좋겠죠. 하지만 그렇다고 자칭 전문가라는 사람들한테 도움을 요청하자니 실력을 검증할 수 없고, 큰 돈을 요구할 것 같아 주저하는 경우가 대부분이에요.

그래서 요즘엔 이런 문제를 해결하고자 전문가 매칭 서비스를 하는 사이트가 생겨났더라구요. 이 사이트는 전문가와 요청자를 중개해주는데요, 해당 서비스 업체가 전문가의 신뢰성을 꼼꼼히 파악한 후 요청자가 입력한 정보에 맞는 전문가를 매칭시켜주면서 신뢰도를 높여 인기가 많아요.

투자 초보

나의 투자성향에 맞는 투자 포트폴리오, 원금회복 전략 무료로 받아보기

위 사이트는 그중 하나인데요, 전문가를 매칭 받고 나서도 그냥 종목만 덜렁 추천 받는 것이 아니라 매매 원금회복을 위한 포트폴리오, 리스크 헷지 전략등 다양한 정보를 얻을 수 있어서 좋더라구요. 이것을 무료로 체험해볼 수 있어서 한 번쯤 경험해보셔도 좋을 것 같아요. 물론 무료체험 했다고 유료 서비스를 무조건 이용해야 하는 것도 아니라서 추천할 만 합니다!

Contents

Leave a Com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