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식 ROE 보는법 PER보다 중요한 이유

종목을 고를 때 다양한 평가기준이 있는데 주식 ROE 보는법이 그 중 하나라고 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ROE에 대해 구체적인 뜻과 의미에 대해 알고 투자하는 분들은 상당히 적습니다. 회사의 가치를 말해주는 중요한 지표 중 하나인데도 말입니다.

그렇다면 도대체 주식 ROE는 무엇인지 그 정체에 대해 이야기 해 보겠습니다.

적은 돈으로 성공 재테크 하는 방법

주식 ROE 뜻

한글로 자기자본 수익률이라고 하는 ROE 지표는, 회사가 사업을 운영하면서 벌어들인 이익이 내가 투자한 돈에 비했을때 어느정도인지 나타내는 지표라고 할 수 있습니다.

회사의 돈은 자기자본과 타인자본으로 구성되는데, 자기자본은 주주들의 돈이고 타인자본은 회사가 차입해 빌려온 돈으로 채권자들의 몫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주식 ROE 보는법

예를 들어보겠습니다. 1,000만원짜리 가게를 오픈하면서 700만원은 내 돈으로 마련하고, 300만원은 은행 대출로 충당했다고 해 봅시다. 그렇다면 자기자본은 700만원이고, 타인자본은 300만원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만약 그렇게 가게를 오픈한 후 연간 200만원의 수익을 올렸다고 해봅시다. 그렇다면 총 수익률은 20%가 됩니다.

종잣돈 1억으로 할 수 있는 재테크는?

총 투자자본은 1,000만원이기 때문입니다. 이는 곧 ROA라고도 하는데, 총자산수익률이라고도 합니다. 즉, 총 투자한 돈 대비 발생한 수익의 비율을 말하는 것이죠. 반면 ROE는 약 28%가 됩니다. 타인자본인 300만원을 제외하고 순수하게 내가 투자한 돈 700만원에 대한 수익이 200만원이기 때문입니다.

ROE 계산식 확인하기

그렇다면 지금까지 알아보았던 내용을 식으로 한 번 보겠습니다. 1년 동안 회사가 거둔 순이익을 자기자본으로 나누어주면 됩니다. 이것을 백분율로 고쳐주는 것입니다.

ROE = 당기순이익 / 자기자본 x 100%

생각해봅시다. ROE가 커진다는 말은 곧 주주들의 수익률이 커진다는 것을 말합니다. 주주들의 가치가 커진다는 말은 주가가 상승한다는 것입니다. ROE가 높아지려면 당기순이익이 급증하거나, 자기자본의 비율이 낮아져야 한다는 것입니다.

여기서 당기순이익이 늘어나는 것은 대외적인 환경에 따라 변하기 때문에, 주주들이 감당해야 할 리스크라고도 할 수 있습니다. 그런데 자본금의 규모는 회사가 결정할 수 있습니다. 수익률을 극대화 하려면 총자산에서 자본이 차지하는 비중이 적어야 하기 때문에, 대출을 많이 일으켜야 할 것입니다.

성공 가능성 높은 자영업 업종 순위 TOP 4

즉, 부채가 많은 회사는 실적이 상승할때는 더 높은 주주이익률을 달성할 것이고, 반대로 실적이 악화될때는 더 큰 손실률을 기록할 것입니다. 수익률 변동의 진폭이 커진다는 것입니다. 이는 곧 주가 변동폭 확대라고도 할 수 있겠습니다.

그래서 부채비율이 높은 회사는 무조건 투자하면 안된다는 관점에서 보는 것은 반쪽자리 전략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부채비율이 높더라도 실적이 성장세에 있는 종목이라면 투자를 고려할 만 하다는 것입니다. 반대로 당연히 실적이 급감하고 있을 때는 더 큰폭으로 주가가 하락할 것입니다.

이 같이 부채비율에 따라서 주주들의 수익률이 급변동하는 현상을 레버리지 효과라고 합니다. 즉, 지렛대를 이용해서 더 높은 출력을 얻어낸다는 것입니다.

ROE 쉽게 확인하는 방법

주식에 처음 투자하시는 분들은 ROE를 직접 계산해보는 것도 좋습니다. 하지만 매번 종목을 찾을 때마다 계산을 하기란 여간 불편한 일이 아닐 겁니다. 그래서 N사 증권 사이트를 이용하면 한번에 찾으실 수 있습니다.

주식ROE보는법

먼저 네이버 증권에 접속하셔서 종목을 검색한 후 “종목분석” 탭의 “투자지표”, “수익성” 탭을 차례로 클릭하시면 ROE를 비롯한 다양한 주식 지표들을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이렇게 이번 컨텐츠에서는 주식 ROE 보는법에 대해서 알아보았습니다. 다른 칼럼들을 통해서 재테크에 도움되는 정보 얻어보시기 바랍니다.

 

 

 

Contents

Leave a Com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