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급 공무원 종류 및 궁금한 사항에 대한 질의응답

1급 공무원 종류 및 궁금한 사항에 대한 질의응답

이번 글에서는 1급 공무원 종류 에 대해서 알아보려고 합니다. 1급 공무원은 일반 기업에서는 전무, 상무 급으로 평가받죠. 그만큼 공무원 내에서도 되기 힘든 직급입니다. 그렇다면 구체적인 내용과 함께 1급 공무원에 대한 궁금한 사항들에 대한 내용을 알아보는 시간 갖겠습니다.

1급 공무원 종류

1급 공무원 종류

1급공무원 종류를 알아 보기 위해 먼저, 공무원 직급표를 살펴보겠습니다. 직급에 따라 국가원서, 총리급, 부총리급, 장관급, 차관급, 준차관급이 있습니다. 그 아래로 이제 급수가 시작이 되는 걸 알 수 있는데요, 1급은 관리관이라고 하여서 행정부, 지자체, 사법부 등의 부서에 따라 종류가 나뉩니다.

실장, 차장검사, 부장판사, 치안정감, 준장, 소장 등이 1급 공무원에 해당합니다. 행정부를 기준으로 쭉 살펴 보면 2급은 국장, 3급은 과장 및 세무서장입니다. 4급은 고참계장, 5급은 계장, 6급은 주무관에 해당하는 걸 알 수 있습니다. 1급 공무원은 보통 장, 차관급으로 급수가 없는 공무원으로 분류되며, 임명권자에 의해 임명이 되어야 합니다.

공무원, 과연 좋기만 할까?

일반적인 공무원 승진 기간, 조건

1급 공무원이 되고 싶은 사람들은 높은 벽을 느낄 수 있습니다. 그렇다고 하더라도 공무원 사회에서도 어느정도까지 진급은 가능합니다. 공무원이 승진을 하기 위해서는 최소한으로 근무해야 하는 기간이 있는데요.

일반직 9급의 경우 1년 6개월 이상 근무를 해야 하며, 7급과 8급의 경우 2년 이상 근무를 해야만 승진이 될 수 있습니다. 6급은 3년 6개월 이상, 5급은 4년 이상, 4급은 3년 이상입니다. 일반승진을 위한 법정 최저요건이므로 이 것에서 어긋날 수는 없답니다. 연구직, 지도직과 기능직의 최저요건도 확인 해 두시면 도움이 될 것 같습니다.

다만, 일정 기간을 충족했다고 해서 무조건 승진이 되는 것은 아닙니다. 징계를 받았을 경우에는 승진에 제한이 있을 수 밖에 없기 때문인데요. 징계의결요구나 징계처분, 직위해제, 휴직 또는 시보임용기간 중인 경우 제한이 있습니다.

징계처분이 종료되고 일정 기간이 지나야 이 제한이 풀립니다. 기간이 무작정 길어질 수 있기 때문에 되도록 징계를 받지 않도록 주의 하셔야겠습니다. 징계 종류로는 정직, 강등, 감봉, 견책이 있다는 것 알아 두시면 좋겠습니다.

공무원 준비를 도와주는 "이곳" 비교

1급 공무원의 급여는?

급여 부분도 빼놓을 수 없죠. 1급은 여러 가지 수당과 합산해 상당히 괜찮은 월급을 받습니다. 1급 1호봉은 4,172,000원 수준으로 나오고 있습니다.

1급 공무원

1급 공무원에 대한 Q&A

Q. 막연하게 1급 공무원이 되고 싶단 생각을 하고 있습니다. 구체적으로 계획을 세워서 도전해보고 싶은데 일단 5급까지 시험으로 합격한 뒤에는 1급까지 보통 어떻게 올라가야 하나요? 빽이 없으면 쉽지 않나요?

A. 아닙니다. 충분히 가능합니다. 먼저 5급 행시를 빡세게 3년 잡고 공부하고 안되면 5년까지 보시고 5급으로 시작하면 됩니다. 이후 발령받은 후 출근하셔서 휴일 밤낮없이 평일 밤 12시 퇴근, 토, 일 출근하시면 가능합니다. 1급까지는 안되더라도 2급까지는 충분히 가능해 보이고 권력 좀 있는 상사분과 친해지시기 바랍니다.

Q. 장관이 1급 공무원보다 높은건가요?? 대통령은 몇급이고 국무총리, 국회의장, 대법원장 등은 몇급이고, 장관은 몇급인지 잘 몰라서요.

A. 차관이 1급 공무원 급입니다. 장관은 임명직입니다. 현재는 1급 공무원을 1급이라고 하지 않고 고위공무원단이라고 말하고 있습니다.

Leave a Com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