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SG 관련주 테마주 순위 HOT 7

요즘 친환경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면서 ESG 관련주 회사에 대한 관심도도 높아지고 있습니다. ESG란 환경을 뜻하는 Environmental, 사회를 뜻하는 Social, 지배구조를 뜻하는 Governance를 총합한 말로 환경에 대한 책임을 경영 환경에 적용한다는 뜻입니다.

국내 뿐 아니라 전세계적으로 공감대가 형성되면서 대기업, 중소.중견기업 가릴 것 없이 화두가 되고 있습니다. 그렇다면 ESG 관련주로는 어떤 종목들이 있는지 살펴보고자 합니다. 흔히 누구나 아는 대기업 종목보다는 조금은 알려지지 않았던 종목 위주로 소개하고자 합니다.

DL이앤씨

DL이앤씨는 주로 건설사업을 진행하는 대형 시행사라고도 할 수 있습니다. 주거용 부동산에서부터 상업용 공간, 호텔, 리조트까지 다양한 부동산을 건설하고 있습니다. 가장 유명한 건설 실적으로는 평창 올림픽 경기장과 인천공항 2여객터미널이 있습니다.

이런 배경 아래서 최근 DL이앤씨는 ESG 경영활동에 대한 결과를 첨부한 지속가능보고서를 출간하면서 ESG 관련 종목으로 주목받고 있습니다. 무엇보다도 탄소 포집 기술을 활용해 에너지 사용을 최소화하는 빌딩 사업을 모색하고 있어 기대감을 모으고 있는 것입니다.

ESG 관련주 DL이앤씨

이 회사는 지난 2021년 기업분할을 통해서 만들어진 법인으로 2021년 말 기준 약 7조 6천억원의 매출액을 자랑하고 있습니다. 분기별 실적을 봐도 2022년 2분기에는 1조 8,770억원의 매출과 1,346억원의 영업이익을 기록했습니다.

다만 금리 인상 등의 대내외적 여건으로 인해 국내, 해외 사업이 정체중인 점은 아쉬운 점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주가도 2021년 하반기부터 조정을 받기 시작해 현재는 35,000원 선에서 머물고 있는 상황입니다.

태영건설

태영건설 역시 주택 등 주거용 부동산과 SOC 등을 건립하는 건설사입니다. 2022년 기준 시공능력평가는 17위를 기록하는 회사로써, 건설업계에서 아주 큰 대기업이라고는 할 수 없지만 낮은 순위를 기록하고 있다고 할 수도 없는 회사입니다.

태영건설의 대표적 아파트 브랜드는 데시앙으로 서울 마포를 비롯해 용인, 성남, 전주 등 전국 각지에 현장을 보유하고 있는 상황입니다. 그 외 하수처리시설 및 산업단지 조성 등의 실적도 보유하고 있습니다.

ESG 관련주 태영건설

한편 2022년 3월 태영건설은 ESG 위원회를 설치하면서 친환경 사업에 대한 관심을 드러냈습니다. 이미 수처리 및 폐기물 등의 사업을 진행하고 있던 터라 ESG 가치 창출에 대한 접근성이 용이했다는 평가입니다.

다만 DL이앤씨와 유사하게 실적은 정체중인 상황입니다. 2021년 매출액은 2조 7천억원을 기록해 전년 대비 20% 성장하는 듯 보였으나, 2019년 말 2조 9천억원에 달하는 매출과 비교해보면, 성장세라고 보기는 어려운 측면이 있습니다.

주가도 14,250원까지 상승했다가 하락세가 지속되면서 현재는 4,200원대에 거래되고 있는 상황입니다.

풀무원

풀무원은 대한민국 국민이라면 모를 수가 없는 기업입니다. 각종 간편식, 인스턴트 가공품을 제조하는 회사로 알려져 있습니다. 하지만 가공품 사업만 진행한다고 보면 큰 착각입니다. 가공품 외에 건강식이나 바른먹거리 상품 사업도 활발하게 진행하고 있습니다.

구체적인 품목을 보면 두부, 라면, 음료, 김치 등을 비롯해서 외식서비스와 위탁급식 운영까지 토털 음식 기업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그래서 최근에는 소비자들의 관심이 건강한 먹거리로 이동함에 따라 건강한 음식 제품을 만드는 데 관심이 많은 업체이기도 합니다.

ESG 관련주 풀무원

풀무원은 1번, 2번에서 언급한 기업들보다 ESG 관련 역사가 더 오래되었습니다. 심지어 ESG 평가에서 5년 내내 종합 A+라는 우수한 성적을 거두기도 했습니다. 투명한 지배구조를 확립하기 위해 노력한 것과 더불어 사내 문화 또한 ESG 가치 창출에 관심을 가질 수 있도록 구성하면서 발휘한 결과라는 평가가 있습니다.

다만 실적은 A+라고 이야기 하긴 어렵습니다. 매출액은 꾸준히 증가하는 편이라고 할 수 있지만, 낮은 영업이익률이 문제입니다. 2021년 말 매출액은 2조 5천억원으로 전년대비 10%이상 성장했고, 올해도 약 10% 이상 성장을 기록할 것으로 전망되고 있습니다. 하지만 영업이익률은 1%대에 그쳐 불과 385억원을 기록했습니다.

한창제지

회사의 이름에서도 알 수 있듯 주요 사업은 판지 제조 사업입니다. 그 외에도 각종 포장지를 생산하는 회사로 필수소비재 기업이라고도 할 수 있습니다.

종이 사업으로 얼마나 많은 돈을 벌겠냐 싶겠지만, 의외로 내실이 튼튼한 회사입니다. 수출 비중이 약 33%에 이를 정도로 해외 거래처도 상당한 편입니다.

ESG 관련주 한창제지

최근 한창제지는 자연분해가 용이한 친환경 종이컵을 개발해 화제가 되었습니다. 100% 자연분해가 가능하기 때문에, 플라스틱을 점차 배제하겠다는 정부의 정책과도 맞물리면서 주가가 주목을 받기도 했습니다. 또한 FDA의 심사를 받은 각종 용기를 생산하고 있어 친환경 제품 생산에 많은 힘을 쏟고 있는 기업이기도 합니다.

실적도 탄탄한 편입니다. 2021년 기준 매출액은 1,822억원을 기록했고 영업이익도 178억원을 기록하면서 9%대의 영업이익률을 보여주었습니다. 2022년 2분기 기준으로도 전년 동기 대비 약 8% 증가한 472억원의 매출액을 기록하였습니다.

다만 주가는 글로벌 금리 인상 등의 여파로 오랜기간 조정을 받았는데, PER가 7배에 불과해 저평가 영역에 접어들었다는 평가가 많습니다.

고려아연

고려아연은 회사의 이름답게 금속을 취급하는 회사입니다. 아연이나 금, 은 등 산업 전반에 사용되는 소재를 제조하는데 필요한 금속을 가공하는 것입니다. 품목으로는 아연 판매가 가장 높은 비중을 차지하고 있고, 그 다음이 은, 연, 금 순입니다.

한가지 덧붙이면 원자재를 취급하는 회사이기 때문에, 원자재 가격 추이에 따라 주가 변동이 일어날 가능성이 높은 종목입니다. 아연 가격이 오르면 회사의 영업이익률은 개선되는 편입니다. 주가도 당연히 오를 가능성이 높아질 것입니다.

ESG 관련주 고려아연

이런 배경 가운데에서 지난 2022년 7월 폐기물을 활용하여 자원을 만드는 이그니오 홀딩스라는 회사를 인수하면서 ESG 관련주로 부각되었습니다. 즉, 친환경 사업을 염두에 두고 인수한 것이 아니냐는 분석이 나온 것입니다.

실적도 탄탄대로입니다. 2021년 기준 9조 9,768억원의 매출을 기록한데 이어 2022년에는 10조원을 돌파할 것으로 전망되고 있는 상황입니다. 영업이익도 1조원을 넘어섰습니다. 다만 주가 수준은 PER가 13배로 아직도 상승여력이 충분하다고 보여지고 있는 상황입니다.

LG화학

각종 산업 활동에 필요한 소재들을 생산하는 사업을 진행하고 있는 회사입니다. 특히 LG화학은 리튬이온배터리(2차 전지)에 필요한 전해질 물질을 생산하고 있어, 전기차 관련주로도 주목을 받았습니다. 하지만 LG화학의 주력 제품은 주로 PVC 등의 소재라고 할 수 있습니다.

심지어 바이오 사업도 진행하고 있습니다. 2019년부터 막대한 자본을 투입하기 시작해 2022년에는 3,120억원에 달하는 금액을 투자할 계획을 가지고 있습니다. 진행하고 있는 신약만 무려 40여개에 달할 정도로 제약회사로서 탈바꿈을 시도하고 있습니다.

ESG 관련주 LG화학

한편 LG 화학은 RE100, 즉 회사가 사용하는 모든 전력을 신재생에너지로 활용하겠다는 포부를 밝히기도 했습니다. 또한 앞서 2021년에는 친환경 사업과 ESG 가치 창출에 대한 계획을 밝히기도 하면서 명실상부한 ESG 업체로 거듭나고자 하고 있습니다.

우수한 실적도 빛나고 있는 상황입니다. 매출액은 2021년 약 42조원을 기록했고 영업이익도 5조원을 돌파했습니다. 다만 매출 성장률은 올해도 지속되겠지만 각종 투자비용 등의 증가로 영업이익은 감소할 것으로 전망되고 있는 상황입니다.

에코프로비엠

최근 2차전지 관련주로도 부각을 받고 있는 에코프로비엠은 초고속 성장세를 보이고 있습니다. 주요 고객사도 삼성 SDI 및 SK온 등 배터리 대표 기업으로 탄탄할 뿐만 아니라, 유수의 글로벌 자동차 업체에도 배터리 소재를 공급하고 있는 상황입니다.

사업부문도 양극재를 생산하는 단일 사업부문을 가지고 있습니다. 물론 임대수입등 짜잘한 수입도 있지만, 전체 매출액에서 차지하는 비중은 매우 적습니다.

단일 사업부문에서 2021년 기준 1조 5천억원에 가까운 매출을 냈고, 2022년 말에는 5조원의 매출실적을 기록할 것으로 기대되고 있습니다. 경쟁력이 매우 강력하다고 볼 수 있겠습니다.

ESG 관련주 에코프로비엠

주가도 급격히 상승하고 있는 상황입니다. 2020년 상반기부터 상승세를 거듭하고 있는 주가는 현재 11만원대까지 올라왔습니다. 실적 개선이 계속될 것으로 전망되고 있어, 주가 상승세도 당분간 지속될 것이라는 전망이 우세한 편입니다.

이렇게 이번 컨텐츠에서는 ESG 관련주 7가지 종목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잘 판단하셔서 현명한 투자, 성공투자 하시길 바라겠습니다. 다른 칼럼을 통해서 투자 관련 꿀팁을 알아가시기 바랍니다.

관련 칼럼 살펴보기

Contents

Leave a Com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