간이 안좋을 때 손톱과 얼굴에 드러나는 시그널 및 해소방법

간이 안좋을 때 어떤 증상이 나타나나?

인체는 생명을 유지하기 위한 다양한 기능들이 톱니바퀴같이 물려 구동하고 있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어떤 신체부위에 이상이 생기면 연쇄적으로 다른 부위에 문제를 일으키기 쉽습니다.

간도 그 중 하나인데, 간의 건강이 나빠질 경우 초기엔 큰 통증을 유발하지는 않지만 신체 곳곳에 경고 신호를 줍니다. 다음과 같은 증상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손톱과 발톱이 누래진다.

본래 손톱, 발톱의 색깔은 선홍색을 띱니다. 그리고 생기가 보이는 느낌이 있습니다. 너무 창백하지도 않고 너무 빨갛지도 않은 색을 띕니다. 즉 복숭아 속살과 같은 색입니다. 그런데 간에 문제가 생길 경우 다소 노랗게 변하는 증상이 나타납니다. 간혹 하얗게 질린듯한 색깔이 나오기도 하는데, 이는 간염이나 간경변 등 중증의 질환이 있을 가능성을 높여주는 신호입니다.

때로는 눈의 흰자부위가 노래질 수 있습니다. 흡연과 음주를 즐겨한 중년 남성의 눈을 보면 색깔이 굉장히 탁한 것을 볼 수 있는데, 간이 많이 손상되었다는 증거입니다.

잠을 자도 피로가 풀리지 않는다.

물론 피곤이 쉽게 해소되지 않는 이유는 꼭 간 때문이라고는 할 수 없습니다. 전날 과음으로 인한 피로일 수도 있고, 장기적으로 누적된 피로일 수도 있습니다. 다만 간에 문제가 생겼다면 평소에 비해 쉽게 피곤함을 느끼며, 잠을 자도 개운하지 않은 듯한 느낌을 받는 빈도가 증가합니다. 식사를 하고 난 후 식곤증을 자주 느끼기도 하고, 그로 인해 업무에 대한 집중력이 저하됩니다.

입냄새가 심해진다.

아무리 양치질을 해도 입냄새 제거가 어렵다면 간 질환을 의심해볼 수 있습니다. 장에서 생성된 독소가 간에서 해결이 되지 못한 채 호흡기관을 통해 배출되는 것입니다. 때에 따라선 묵은 방귀 냄새가 나기도 다른 사람에게 불쾌감을 주기 쉽습니다.

간이 안좋을 때 왜 손톱과 얼굴에 변화가 일어나는 이유

간은 인체의 공장이라고 할 정도로 많은 화합물을 처리하는 기관입니다. 따라서 이 기관이 기능을 제대로 하지 못할 경우 이루어져할 대사가 제대로 이루어지지 못하는 것입니다. 특히 손톱과 얼굴 황달은 혈액 속에 포함된 헤모글로빈이 사멸하면서 나오는 독성물질이 간에서 해독되지 못하고 쌓인 결과입니다.

간이 안좋을 때 손톱

간이 안좋을 때 건강 관리법

다른 사람과 같은 그릇을 쓰지 말기

간 건강은 식습관 등 생활방식의 영향을 많이 받지만, 바이러스에 의해 나빠질수도 있습니다. B,C형 간염이 그것입니다. 이 바이러스는 호흡기로 전파되지 않고, 보균자와 같은 국그릇을 썼을 때 전이가 됩니다. 병원체에 의한 간질환 발생 시 합병증 가능성도 높기 때문에 주의가 필요합니다.

우리나라 식당에서 국물요리는 보통 2인분 이상 세트로 판매하는 곳이 많아 다른 사람과 침이 섞일 기회가 많습니다. 만약 이런 경우라면 반드시 밑접시를 요구하여 덜어먹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고탄수화물을 많이 먹지 말기

사실 비만을 유발하는 원인은 지방보다 탄수화물입니다. 우리가 섭취한 탄수화물은 몸을 움직이고, 장기가 활동하는데 필요한 양을 제외하고 모두 지방으로 바뀌며 복부비만을 유발합니다. 이렇게 비만이 찾아오면 지방세포에서 독소가 생성되는데, 이것이 간의 기능을 약화시킵니다. 생각만 해도 고소한 맛을 자랑하는 삼겹살을 포기할 수는 없습니다만, 삼겹살과 흰쌀밥의 조합을 자주 먹는다면 이 같은 사실을 한 번쯤 생각해 보셔야 합니다.

치맥을 지양하기

치킨과 맥주는 여름철 빠지기 어려운 별미 중 하나입니다. 해변가에서 하루 종일 놀고 저녁에 파라솥에서 시원한 맥주 한잔 하면 세상 고민이 다 없어지는 기분일 것입니다. 하지만 이 조합은 칼로리가 매우 높아 체지방 증가를 유발하며, 간에 부담을 줍니다. 저 같은 경우는 소화가 잘 되지 않는 편이라 지양합니다.

규칙적인 생활하기

우리 몸은 모든 것을 일정하게 유지하려는 습성이 있습니다. 그래서 염증이 생기면 치유가 되는 것입니다. 그렇지만 이 과정에서 많은 에너지를 필요로 하고 때로는 장기를 손상시킵니다. 규칙적인 생활을 하면 불필요한 에너지 소모가 필요없기 때문에, 간의 활동을 좀 더 보장할 수 있게 됩니다.

 

Contents

Leave a Com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