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무원 시험 난이도 순위 서열로 알아보는 합격 가능성 비교

공무원 시험 난이도 순위 서열로 알아보는 합격 가능성 비교

공무원 준비 하시는 분들은 공무원 시험 난이도 순위 에 대해 관심이 많습니다. 그 이유는 조금이라도 쉬운 시험을 보고 싶기 때문입니다. 공무원 준비는 하다가 실패하면 되돌아갈 길이 없는 것도 그 이유 중 하나죠. 사실 내가 공부에 자신이 없다면 합격이 용이한 직렬에 도전하는 것도 현명한 일입니다. 그렇다면 공무원 시험 자체의 난이도를 비교해보겠습니다. 또, 어떤 분야가 합격하기 쉬운지도 순서대로 알아볼게요.

공무원 시험 난이도 순위

공무원 시험 난이도 순위 과목별로 보기

1. 선택과목

공무원 시험 과목 중 사실 선택과목이 제일 어렵다고 합니다. 그런데 그렇다고 너무 무서워 할 필요는 없습니다. 대학교 1학년 교양 수업에서 배울 만한 내용이라고 합니다. 교양수업은 무엇이죠? 바로 암기입니다. 단, 약간의 기술이 필요한 직렬의 경우 문과생이라면 조금 난해할 수 있습니다. 고등학교 때도 과학을 공부하지 않기 때문이죠. 하지만 문과생이 기술직에 지원하는 일은 드물 것입니다. 그래서 기술직렬이 어쩌면 경쟁률이 더 낮을 수도 있어요.

2. 한국사

그 다음으로 난이도가 있는 과목이 한국사라고 합니다. 하지만 이 시험 역시 한국사 능력시험 수준과 비슷하다고 합니다. 예를 들어서 세대 순으로 나열하는 문제가 나온다고 쳐 봅시다. 그렇다면 1500년대, 1800년대, 2000년대 이런식으로 간격이 큰 사건을 나열하는 문제겠죠. 그런데 지난번엔 한번 오밀조밀한 연대를 맞추는 문제가 나왔다고 합니다. 공부를 해도 절대 풀 수 없는 문제라는 것이죠. 이점에 대해 유명한 전한길 강사도 욕을 했다고 알려져 있어요.

공무원 시험준비, 가장 잘한다는 사이트 5곳

3. 국어, 영어

마지막 순위가 나머지 과목인 국어, 영어입니다. 고등학교 1학년 수준이라고 합니다. 하지만 중학교때부터 공부를 제대로 하지 않았던 분이라면 이것도 어려울 수 있어요. 고1 영어 지문도 상당히 까다롭긴 하지요. 최근에는 공무원을 많이 채용하면서 난도는 더욱 낮아졌다는 얘기도 있습니다. 그래서 어느정도 공부한 사람이라면 쉽게 통과가 가능하다고 합니다.

이렇게 과목별 난이도 순위를 알아봤습니다. 총평을 하자면 수능 시험처럼 어렵지 않다는 것이에요. 저도 알아보니 한번 도전해야 하나 싶기도 합니다. 그렇다면 쟁점은 곧 경쟁률입니다. 실험이 쉬우면 고득점자가 많을 것입니다. 결국 좋은 직렬일수록 지원자가 많아지니 합격도 어려워 질겁니다.

직렬별 공무원 합격 난이도 순위

직렬별 공무원 합격 난이도 순위

1. 국가직 일반행정

어쩌면 가장 탑급의 직렬입니다. 경쟁률이 수백대 1에 이릅니다. 뉴스에서 주로 나오는 경쟁률도 이 직렬에 해당할 겁니다. 그만큼 민원도 덜하고 근무환경도 좋다는 것이죠. 또, 공무원 조직은 군대만큼 수직적인 계열입니다. 그래서 윗 단계에 있을 수록 업무 스트레스가 덜한 편이죠. 굳이 대학으로 비교하자면 서,연,고에 합격했다고 보시면 됩니다.

2. 서울시 일반행정

역시 꽤 상위권 직렬에 속합니다. 전국에서 모두 응시할 수 있기 때문에 경쟁률이 높죠. 또, 상위 기관이기 때문에 업무 여건이 좋습니다. 대학으로 비유하면 서성한. 중경외시 급이라고 할 수 있죠. 여기까지 준비하는데만 최대 3~4년 잡는 분들도 계십니다.

공무원이 되면 "이것"이 좋다는데?

3. 주요 시.군.구 직렬

지방의 주요 거점 도시 직렬이 그 다음입니다. 예를 들어서 대전이나 대구, 강릉, 광주 등입니다. 이 직렬부터는 경쟁률이 낮아집니다. 또, 응시 인원이 분산되기 때문에 그런 이유도 있죠. 또, 내가 거주하지 않는 지역으로 가야되는 리스크도 있어요.

4. 소규모 시.군.구

속된 말로 거의 선착순 급이라는 말도 있습니다. 가봤자 인프라도 좋지 않고, 타지 생활을 해야 하기 때문에 기피하는 분들도 많을 것입니다.

이렇게 공무원 시험 난이도 순위를 과목별, 직렬별로 비교해보았습니다. 비록 경쟁률이 낮은 공무원이라도 공무원은 공무원입니다. 지방생활을 좋아하시거나 평생 직장, 안정된 생활에 염원이 있으신 분도 많으실 겁니다. 그런 분들이라면 당장 도전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준비 잘 하셔서 좋은 결과 있으시길 바랍니다.

 

Leave a Com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