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마 여드름 없애는 법 생각보다 쉽지 않은 이유 및 관리법

이마 여드름이 폐해

어느 순간부터 내 이마를 만져보면 까끌까끌한 느낌이 나 거울을 보니 오돌토돌 빨간 여드름이 올라와 있는 것을 발견했을 것입니다. 우선 이런 여드름이 나면 번거롭기도 하고 외모에도 마이너스이지만, 무엇보다도 안좋은 것은 한번 난 여드름은 재발이 쉽다는 것입니다.

짤 수 없는 여드름이 나오기도 하지만, 보통 시간이 지나면 여드름 안에 누런 고름이 끼게 됩니다. 이걸 보면 짜고 싶다는 욕구가 많이 들고, 또 실제로 빨리 여드름을 없애려면 이것을 짜는 것이 맞습니다. 물론 흉터 등을 고려하지 않는다면 말입니다. 그렇게 없어지나 싶은 여드름이 비슷한 자리에서 다시 나게 되는 것을 여러 번 경험하신 분들이 많을 겁니다.

그럼 또 다시 여드름을 짜게 되고, 이것이 반복되면서 영구적인 흉터,자국으로 남게 되는 것입니다. 저도 이마는 아니지만 코에 여드름이 자주 났었는데요, 덕분에 모공이 정말 많이 커졌습니다.

이마 여드름 없애는 법

애니멀앤라이프 연관칼럼 보러가기

 

이마 여드름이 생기는 이유

잘못된 세안 방법

가장 흔한 이유로 얼굴 세안을 잘 하지 못해 이마의 땀구멍이 막히면서 여드름이 발생하는 경우입니다. 이 경우 고름이 차는 형태가 제일 많으며, 세안을 깨끗이 하면 예방이 가능합니다.

또 이마에 자주 닿게 되는 배게나 이불 등 세탁을 꼼꼼히 해 주는 것도 여드름 방지에 도움이 됩니다. 간혹 피지 자체가 많이 분비되어 발생하는 경우도 있는데, 예를 들면 오전에 세수를 했는데 오후에 벌써 이마가 끈적끈적하다면 이것에 해당한다고 볼 수 있습니다.

샴푸와의 트러블

항상 머리를 감을 때 사용하는 샴푸도 문제가 될 수 있습니다. 머리에 샴푸를 묻히는 과정에서, 혹은 샴푸를 씻어내는 과정에서 필연적으로 이마에 닿을 수밖에 없습니다.

꼭 샴푸가 아니더라도 내가 바르는 화장품이 문제가 될 수도 있습니다. 흔히 알로에가 피부에 좋다고 알려져 있어 알로에 젤을 선물로 받았는데, 피지 분비가 많았던 저는 이것을 바르면 항상 여드름이 났었습니다. 그 이후로 사용을 하지 않고 있습니다.

과도한 음주 및 스트레스

잘못된 생활 습관도 여드름을 유발합니다. 여드름은 꼭 피부 표면적인 문제로만 생기는 것이 아니고, 우리 몸 속의 위장관 상태에 따라서 발생하기도 합니다.

회식이 잦아 술을 많이 먹거나 스트레스도 몸의 균형을 무너뜨리고, 특정 호르몬 분비를 왕성하게 하여 여드름을 유발합니다. 피로함도 원인이 될 수 있는데, 최근 급격히 이마 여드름이 증가했다면 이런 생활습관을 가지고 있지는 않은지 돌아볼 필요가 있습니다.

인스턴트 및 기름진 음식 과다 섭취

훈제 요리, 피자, 햄버거 등 이들 음식은 우리를 강하게 유혹합니다. 맵고 짜고 단 자극적인 음식도 중독성이 있어서 한 번 먹게 되면 계속 찾게 되는 경향이 있습니다. 그런데 이런 음식에는 첨가물이 많이 들어있습니다.

이는 몸속에 들어갈 경우 다양한 독성물질이 되는데, 우리 몸이 이를 배출하기 위한 수단으로 여드름을 활용할 수 있습니다. 흔히 라면을 많이 먹었더니 얼굴에 뭐가 많이 난다는 소리를 한 번쯤은 들어보셨을 것입니다.

여드름에 좋은 음식, 나쁜 음식 보러가기

이마 여드름 없애는 법

여드름 진정팩 붙이기

요즘엔 다양한 피부 보습, 진정효과를 가진 팩이 많이 출시되고 있습니다. 이들 제품은 피부에 필요한 영양소를 공급해줌으로써 미백효과와 함께 촉촉함을 유지할 수 있도록 도와줍니다. 또, 피지 분비량 조절 및 예민해진 피부를 진정시켜 주기도 합니다. 여드름이 많이 난다면 민간요법으로서 이런 제품들을 사용해보는 것이 좋습니다.

일찍 자기

이 방법은 제 경험도 있습니다. 우리 몸에서는 신체 회복에 필요한 호르몬이 오후 10시에서 새벽 2시 사이에 최고조로 많이 나옵니다. 제가 새벽 1시에 자보고, 12시에 자보고, 11시에 자 봤는데 몸의 느낌 자체가 다릅니다.

10~12시 사이에 취침을 한 날에는 다음날 피로도가 말끔하게 걷혔지만, 새벽 1시가 넘어서 잔 경우에는 다음날 자도자도 피곤한 경우가 많았습니다. 여드름 회복에도 큰 차이를 보였는데, 잠을 일찍 잘수록 여드름도 없어지는 속도가 빨랐습니다.

유분이 적은 세안 폼클렌징 사용하기

폼클렌징도 종류가 다양합니다. 세안 기능에 초점을 둔 제품이 있고, 여드름 제거에 초점을 둔 제품이 있습니다. 쿠팡이나 네이버 쇼핑에서 “여드름 폼클렌징” 등의 키워드로 검색해보면 다양한 제품이 나옵니다. 제품 설명과 후기를 꼼꼼히 읽어본 후 나의 피부타입과 맞는 제품은 무엇인지 약 3가지 정도 리스트를 뽑아봅니다.

그 다음 하나씩 써보고 나에게 맞는 것을 선택하는 것입니다. 예를 들어서 기름이 많은 피부의 경우에는 약 알칼리성 클렌징이 좋습니다. 그리고 유분이 적은 폼클렌징은 상품 설명을 보면 “피지 개선” 같은 것이 있는지 확인할 수 있습니다.

Leave a Com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