겨드랑이 쥐젖 원인 및 증상 형태, 예방하는 방법 3가지

겨드랑이 쥐젖이란? 뜻과 주요 증상

겨드랑이에 마치 작은 젖꼭지처럼 돌기가 튀어나오는 현상을 말합니다. 워낙 돌기가 작아 “쥐”라는 표현이 들어간 것으로 보입니다. 가까이서 보면 마치 대장 용종과 비슷하게 생긴 것 같기도 합니다. 물론 용종과의 상관관계는 없습니다. 쥐젖 내부에도 혈관이 존재하나 외관상으로는 포착하기가 쉽지 않으며 단지 피부 표면이 공처럼 뭉친 것과 같이 생겼습니다.

정확히는 양성종양이라고 할 수 있는데요, 정식 명칭은 “섬유종”이라고 합니다. 종양이라는 표현 때문에 겁이 날수도 있는데요, 암으로 발전하는 것은 아니기 때문에 너무 걱정하실 필요는 없습니다. 그리고 걸리적 거림에 손톱깍이나 가위 등으로 임의로 제거하시는 분들이 있는데, 이는 표면에 염증을 일으켜 오히려 더 긴 기간의 치료가 필요할 수 있으니 주의해야 합니다.

보통 통증이 없다고는 하나 한 번 쥐젖이 생기면 여러 개가 동시에 생기는 경우가 많으며, 시간이 지나면 통증이 동반된다고 합니다. 방치하면 크기가 계속 커질 수 있기 때문에, 발견 즉시 피부과에 내원하여 제거해 주는 것이 좋습니다. 이는 꼭 겨드랑이에서만 나는 것은 아니고 목덜미나 얼굴 등 신체 곳곳에서 발생할 수 있습니다.

겨드랑이 쥐젖 원인

애니멀앤라이프 연관칼럼 보러가기

 

 

겨드랑이 쥐젖 원인 3가지

체중의 급격한 증가

왜 체중이 증가했을 때 쥐젖 발생 빈도가 늘어나는지에 대해서는 명확히 밝혀진 바는 없습니다. 다만 경험 상으로 체중과 연관성이 있다는 것으로 파악되고 있습니다. 그래서 임산부에게 쥐젖이 많이 발생하는데, 그 이유는 태아 성장에 따른 급격한 체중 증가가 있기 때문입니다. 임신 후 약 15주에서 25주 사이의 기간을 2기로 분류하는데, 대부분 이 때 쥐젖이 많이 발생합니다.

당뇨 등 성인병에 의한 발생

성인병은 보통 신체 대사의 노화 혹은 손상으로 발생되는 질병으로, 쥐젖 역시 이 같은 신체 환경 변화에 따라 발생하는 하나의 결과물이라는 주장이 있습니다. 이 역시 명확한 기전이 밝혀진 것은 아니지만, 실제로 인슐린 저항성이 높은 사람들에게 쥐젖이 자주 발생합니다. 유사한 이유로 호르몬 변화에 따른 발생이라는 주장도 있습니다.

피부 노화에 의한 발생

종양은 악성이든 양성이든 정상적인 분화 과정을 거치지 않고 이상증식을 한 결과입니다. 피부조직이 노후화 되면서 세포 정상화 시스템이 손상됐고, 결국 쥐젖을 형성하게 됩니다. 또, 나이가 들어갈수록 피부 안의 수분 농도가 낮아지며, 탄력이 떨어지는 점도 쥐젖 발생의 원인이 될 수 있습니다.

 

겨드랑이 쥐젖 예방하는 방법 3가지

직사광선을 피해라

겨울철에는 자외선이 강하지 않아 큰 문제가 되지 않지만, 한여름 한낮에는 햇빛이 너무 강해 조금만 쬐도 피부가 타고 빨갛게 올라옵니다. 이런 상태가 지속되면 피부 조직도 변형을 일으켜 쥐젖을 발생시키기가 쉽습니다. 이런 날에는 되도록 외출을 삼가는 것이 좋고, 부득이한 상황이라면 항상 썬크림을 발라 주시기 바랍니다.

체중관리 및 꾸준한 운동

우리가 살이 비정상적으로 찌고, 성인병에 걸리는 이유는 다양한 원인이 있습니다. 서구화된 식습관과 합성첨가물의 과다한 섭취 등이 그것입니다. 바쁜 현대인들에게 이런 식습관을 완전히 피할 수는 없지만 꾸준한 운동 등으로 체중 및 건강을 관리하는 것이 필요합니다.

운동이라고 하면 재미없고 막막하게 느껴지실 수 있는데, 저 같은 경우는 출퇴근을 자전거로 합니다. 직장이 가까워 왕복 약 1시간 정도를 타게 되는데, 따로 시간을 내서 운동을 할 필요가 없고 체중도 적정체중을 꾸준히 유지하고 있습니다.

충분한 수면과 청결 유지

우리 몸의 면역체계는 이상 증식하는 세포를 제거하는 역할도 합니다. 그런데 이런 능력이 약화되면 양성종양인 쥐젖도 더 발생하기 쉬워집니다. 면역력을 약화시키는 요인 중 가장 큰 것은 수면 부족입니다. 하루 최소 7시간 이상 취침을 하는 것이 좋습니다. 추가적으로 항상 손을 잘 씻어 세균감염을 예방하는 것도 쥐젖 예방법 중 하나입니다.

Contents

Leave a Com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