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간외 단일가 거래 방법 이것으로 다음 거래일 주가 예측 가능?

시간외 단일가 거래 방법 이것으로 다음 거래일 주가 예측 가능?

2020년 주가 급등으로 많은 신규 투자자가 증시에 입성했는데요, 시간외 단일가 거래 방법을 모른채 매매를 하시는 분들이 많더라구요. 제 주변에도 주식을 많이들 시작하길래, 시간외 단일가 거래가 있는 것을 아는지 물어보니 절반 가량은 몰랐다고 해요.

물론 시간외 거래는 정규장 거래에 영향을 주는 것이 아니기 때문에, 몰라도 어느정도 매매를 하는데 큰 지장은 없지만, 아무래도 다음날 주가 향방을 예측해 볼 수 있어 알아두면 좋아요. 혹여 정규장에서 주식을 사거나 팔지 못한 경우 시간외 거래에서 거래를 시도해볼 수 있다는 장점도 있죠.

그렇다면 우선 주식 거래 장의 구성과 함께 시간외 단일가 거래 방법, 다음 거래일의 거래 패턴에 대해 공유해볼게요.

시간외 단일가 거래방법

주식시장 구성

우리나라 주식시장 정규장은 09:00부터 15:30까지입니다. 이 땐 거래가 다양한 호가에서 주가가 오르락 내리락 하면서 거래가 가능합니다. 정규장이 열리기 전에는 전일 종가로 매매할 수 있는 장전시간외 거래가 있는데, 08:30분부터 10분간 거래가 가능하고, 08:40부터 09:00까지는 동시호가 접수만 가능하고 별도의 매매는 불가능합니다.

장이 끝난 후 15:30부터 16:00까지는 장후시간외 거래 시간으로 당일 종가로 거래가 가능합니다. 보통 이 때 상승세가 강한 종목은 정규장을 마감하고도 매수세가 이어져 매수 잔량이 깊게 쌓이는 경우가 흔하죠. 이후 진행되는 거래가 비로소 시간외 단일가인데요, 16:00부터 10분간격으로 하나의 가격(단일가)에 거래가 체결되는 방식으로 18:00에 마감을 하게 되요.

주식 거래시간

시간외 단일가 주문 방법

해당 장도 가격우선의 원칙, 시간우선의 원칙에 따라 거래가 체결되요. 예시를 들어서 설명을 드리고 싶은데, 복잡해질 까봐 생략할게요. 주문 방법은 어렵지 않아요. 내가 주식을 매수 혹은 매도 하고자 하는 가격에 주문 수량을 입력해 주문을 내면 되요. 그러면 시스템 상에서 체결 가격과 체결량이 계산되어 처리가 되요.

주가 급등락

시간외 단일가 거래 패턴 및 익일 주가 흐름

급등 후 하락

단일가 거래가 시작한 후 17시 정도까지 상승하다가 하락세를 보이는 경우에는 다음 거래일 주가가 변변치 못할 가능성이 큽니다. 상승세가 꺾였기 때문인데요, 심지어 다음 거래일 시가가 단일가 종가보다 낮게 시작하는 경우도 있기 때문에 이런 경우에는 일단 매도를 하고 다시 매수 시점을 잡는 것이 좋습니다.

급락 후 반등

일시적으로 단일가 거래에서 폭락을 하다가 급반등하는 경우, 보합권을 회복해주면 다음날 주가도 긍정적으로 예측해볼 수 있습니다. 하지만 보합권을 회복하지 못하고 -1% 수준까지 반등했다가 다시 하락하는 모습을 보여주면 다음날 주가도 하락세를 이어갈 수 있는 만큼 매도 관점에서 접근하는 것이 좋습니다.

지속적인 상승

시간외 단일가 거래시간 내내 상승만 했다면 우선 다음 거래일은 전일 종가 대비 갭상승으로 시작할 가능성이 높습니다. 하지만 주가 상승을 정당화시킬 수 있는 재료가 없다면 갭상승을 한 후 갭을 메우며 음봉으로 끝이 날 가능성이 큽니다. 간혹 장 시작 전 호재뉴스가 나오는 경우가 있는데, 이는 긍정적인 신호라고 볼 수 있습니다.

지속적인 하락

시간외 단일가 시작시점부터 계속 하락세를 유지했다면 다음날 주가도 좋게만은 볼 수 없습니다. 그런데 요즘엔 단일가에서 주구장창 하락을 했더라도 다음날 큰폭의 반등이 나오는 경우도 종종 있습니다. 따라서 이 경우에는 성급한 매수보다 관망하면서 매수 시기를 신중하게 잡아야 겠습니다.

소리 덜나는 키보드 어떤 걸 사야할까요?

모멘텀플라이

그래도 시행착오를 줄여보시고 싶다면, 이미 많은 경험을 겪은 분들에게 지도를 받아보는 방법이 가장 좋아요. 내가 매매 시점이라고 판단했는데, 그 판단이 맞는지 틀리는지 나보단 더 현명하게 판단할 수 있는 능력이 있기 때문이죠. 하지만 누구에게 도움을 청해야 할지가 고민일 거에요. 자칭 전문가라는 사람도 많아 쉽게 믿음이 가지 않죠.

그래서 요즘에는 나의 상황에 딱 맞는 전문가를 매칭시켜 주는 서비스가 생겼어요. 중간에서 전문가를 엄격한 기준으로 선발하고, 서비스 신청자에게 최적의 전문가를 매칭시켜 주는 것이죠.

서비스가이드

 

나에게 딱맞는 전문가에게 무료 전략 알아보기[클릭]

 

직접 전문가라는 사람들에게 의뢰하기보다 더 믿음이 갈 수 있어요. 위 사이트는 그 중 하나인데요, 무료로 전문가의 전략과 포트폴리오를 경험해볼 수 있어서 좋더라구요. 무료 서비스 받았다고 무조건 유료 서비스를 받아야 할 필요도 없어서, 한 번쯤 이용해보시는 것도 나쁘지 않을 거에요!

Contents

Leave a Com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