규조토 발매트 벌레 나오는 이유 및 제거 방법 3가지

규조토 발매트란?

규조토란 플랑크톤이 화석화되 모래에 섞여 쌓인 물질을 말합니다. 이 물질은 보온이나 흡착 등 다양한 특징이 있어 생각보다 여러곳에서 요긴하게 사용됩니다. 같은 원리로 발의 습기를 잘 흡수하고 공기중의 습기를 제거하는 능력도 있어 규조토 발매트란 제품이 인기를 얻고 있는 것입니다. 구체적인 제품의 특성은 다음과 같습니다.

별도의 세탁을 하지 않아도 된다

일반 면 소재로 된 발매트는 1주일 정도 사용하면 빨래를 해 주어야 합니다. 그렇지 않으면 외관상으로도 시커멓게 변할 뿐 아니라 악취를 유발하고 무좀을 옮기는 병원체로 돌변합니다. 반면 규조토 제품은 물이 고여서 세균이 번식하는 일이 적기 때문에 별도의 세척이 필요가 없습니다. 대부분의 제품은 매트에 문양을 첨가하여 이런 규조토의 효과를 극대화 합니다.

가루날림이 있다

위에서 설명했듯 규조토는 흙의 종류이며 규조토를 감싼 안감 위에 커버를 덧씌우는 방법으로 제품이 만들어집니다. 그래서 처음 사용할 때는 미세 구멍으로 이 흙이 새어나와 흙날림이 있을 수 있습니다. 이런 경우 처음 사용 시 물로 먼저 제품을 헹군 후 말려준 다음 이용하면 이 현상을 줄일 수가 있습니다. 다만 초미세먼지와 비슷하게 규조토도 입자가 작아 많이 흡수하면 몸에 해롭다고 합니다.

딱딱하다

촉감이 부드럽지 않고 딱딱해 처음 이용하시는 분들은 불편함을 호소하기도 합니다. 구매하시는 블도 설마 얼마나 딱딱하겠어 싶은 심정이었을 것입니다. 실제로 사용해본 분들은 느낌이 도마같다고 합니다. 다만 시간이 지날수록 흡수력이 약화되면서 딱딱한 느낌도 무뎌질 수 있어서 주기적으로 사포질을 해 주어야 합니다.

규조토 발매트 벌레

애니멀앤라이프 연관칼럼 보러가기

세탁 망 쓰는 이유 및 제대로 쓰는 방법과 궁금증 3가지

선풍기 시원하게 쓰는법, 에어컨이 없을 때 쓸수 있는 꿀팁 4가지

친구가 돈을 안갚아요, 사례로 보는 사이다 해결방법 3가지

병아리 키우는 법 세 번째 시간: 몸과 마음을 튼튼히 하는 산책시키기

고양이 심장사상충 걸리는 원인 및 치료, 주의점 알아보기

강아지 슬개골 탈구 증상 발생하는 이유와 예방법, 치료 후기

규조토 발매트 벌레 형태는?

발매트에 생기는 벌레는 매우 작아 좁쌀만 합니다. 자세히 보지 않으면 점 같이 생겨서 이물질이 단지 떨어져 있는 것처럼 보일 수도 있을 것 같습니다. 이 벌레 이름은 먼지다듬이라고 하는데요, 한번 발생하면 한두마리가 아닌 여러마리가 생겨서 징그러울 수 있습니다.

번식력이 좋아서 이미 눈으로 확인이 될 정도라면 다른 곳에 많이 퍼져있다는 증거일 수도 있습니다. 물론 이 때 살충제를 뿌리면 눈에 보이는 개체는 즉시 퇴치가 되지만 제품이 손상된다는 문제가 있습니다.

규조토 발매트 벌레 나오는 근본적인 원인

환기가 잘 되지 않는 환경

비록 이 제품이 발과 공기의 습기를 제거하는 능력이 탁월하다고는 하지만 사람이 계속 밟고 지나가면서 제습능력이 떨어집니다. 동시에 발에 붙어있는 각종 세균과 이물질이 옮겨져 벌레가 서식하기 좋은 환경을 만들게 됩니다. 그렇기 때문에 집안 청소를 할 때, 혹은 매트를 세척할 때 건조한 그늘에 두어서 말려주어야 합니다. 생각보다 세척 시 사용한 물이 내부에 많이 고여있기 떄문입니다.

침구류 및 집안 청소 미흡

먼지다듬이는 한번 발생하면 이곳저곳 옮겨다니는 특성이 있습니다. 그래서 발매트 때문에 발생하기도 하지만, 집안 청소가 잘 되지 않아 이미 발생한 벌레가 매트로 이동해 오는 경우도 있습니다. 침구류를 제때 빨지 않거나 집 구석구석 청소를 하지 않은 것도 원인이 될 수 있습니다. 우리들이 거주하는 집은 은근히 청소가 잘 안되는 부분이 많습니다. 한 예로 컴퓨터 밑이나 서랍장 뒤편은 먼지와 곰팡이가 창궐하며 세균의 집합소입니다.

외부에서의 유입

여름철의 경우에는 덥고 습한 날씨 때문에 밖에서도 많은 벌레가 생깁니다. 또한 저녁이 되면 창문을 열어놓는 경우가 있는데, 날벌레들의 몸집이 굉장히 미세하기 때문에 방충망이 미세하지 않으면 불빛 때문에 집으로 들어옵니다. 저도 한여름 여왕개미를 집에서 잡아보기도 했습니다. 이런 경우 완벽히 차단하기란 쉽지 않지만, 집안 환경이 벌레가 서식하기 어려운 환경이라면 큰 문제가 없을 것입니다.

규조토 발매트 벌레 제거 방법

피톤치드 스프레이 뿌리기

본래 피톤치드라는 물질은 식물이 자신을 보호하기 위해 만드는 화학 물질입니다. 그런 특성 때문에 우리 몸에도 긍정적인 역할을 하며, 해충을 억제하는 효과도 있다고 알려져있습니다. 그러다보니 이 성분을 이용한 방제 상품이 많이 나오고 있습니다. 향은 산뜻한 느낌을 주어서 마음을 안정시키는 효과도 있다고 합니다.

당분간 바닥에 매트 깔지 않고 약 뿌리기

한 번 벌레가 발견되었다면 당장 인근 바닥을 청소해야 하며, 벌레가 나온 매트는 버려야 합니다. 아까울지 모르겠지만 재발하기가 매우 쉽습니다. 그리고 매트 뿐만 아니라 섬유재질로 된 제품은 치워두셔야 합니다. 소독티슈로 닦아주거나 소독약을 인근 벽지와 바닥에 발라놓는 것도 좋은 예방법이 될 수 있습니다. 약은 시중에서 2~3만원에 구할 수 있습니다. 가장 유명한 약은 비오킬, 로보킬 등이 있습니다.

방역업체에 의뢰하기

우리나라에는 세스코가 대표적인 업체인데, 의뢰했던 많은 분들이 1회성 방역으로는 먼지다듬이를 퇴치하기 어렵다는 답변을 많이 받았다고 합니다. 보일 때마다 잡아주고 조금씩 개체수를 줄여주는 작업이 필요한 만큼 중장기적인 관리가 필요합니다. 그래서 비용이 다소 많이 소요될 수 있습니다. 온라인 상에 올라온 경험담에 따르면 1달 관리 기준 약 30만원의 견적을 받았다고 하는데, 상황에 따라 달라질 수 있는 만큼 상담 받아보시는 것이 좋겠습니다.

벌레 퇴치 세스코 서비스 내용 보러가기

Leave a Com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