배당금 높은 주식 TOP 10 및 실수령액은?

많은 분들이 매월 따박따박 돈이 들어왔으면 좋겠다는 마음으로 배당금 높은 주식 종류는 무엇이 있는지 알아보려고 합니다.

하지만 표면적으로 배당을 많이 지급하는 회사라 할지라도, 추후 주가가 그 이상으로 폭락할 수도 있기 때문에 배당주 투자는 항상 조심해야 합니다.

그렇다면 현재 우리나라에서 배당금이 높은 10가지 종목은 무엇인지 살펴보고, 실제 받을 수 있는 금액은 어느정도인지 가늠해 보도록 하겠습니다.

돈되는 주식 선별하는 도구는?

배당금 높은 주식 10선

누구나 보기 쉽도록 표로 우선 정리해 보았습니다. 전체적으로 관찰을 해 보면 사업구조가 안정적인 기업들이 많은 배당을 실시하고 있다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즉, 현금을 보유해보았자 드라마틱한 성장을 만들기 어려운 업종들이 잉여현금을 주주들을 위해 배당하고 있는 것입니다.

예를 들어 서울가스의 경우에도 도시가스공급사업을 진행하고 있는데, 현금을 투자한다고 해서 도시가스 공급량을 드라마틱하게 늘리거나 할 수 없는 사업이 아님을 알 수 있습니다.

소액투자 제대로 시작하는 방법

배당금 높은 주식

하지만 이 말은 곧 일시적인 경기침체나 이슈등으로 인해 실적이 타격을 받기 쉽다는 이야기가 될 수도 있습니다. 자본주의 사회에서 기업의 실적은 지속적으로 성장하는 것이 바람직한 방향이고, 성장이 멈추는 순간 퇴보라고 볼 수 있기 때문입니다.

그렇기 때문에 배당주에 투자할 때는 단순히 액면 배당금이 높은 주식에 투자한다기보다는 미래 성장성까지 담보된 주식을 매수하는 것이 좋습니다.

시가배당률의 착시

배당 투자 시 주의해야 할 점은 단순히 네이버 증권 등에서 제공되는 시가배당률을 보고 투자하면 안된다는 것입니다. 시가배당률이란 말 그대로 현재 주가 대비 지급하는 배당률을 의미합니다.

만약 주가가 5,000원이고 연간 주당 100원의 배당을 실시하는 회사라면 시가배당률은 2%로 계산될 것입니다.

하지만 주식투자자가 해당 주식을 매입하는 시기는 모두 다르고, 또 매입 가격도 다릅니다. 만약 이 주식을 주당 3,000원에 매입했다면 나의 배당수익률은 3.3%가 되는것입니다.

요즘 이대리의 지갑을 빵빵하게 해주는 "이것"은?

반면 주당 7,000원에 매입했다면 1.4%로 훨씬 낮아질 것입니다. 이렇듯 내가 투자한 돈에 대해서 얼마만큼의 수익률이 나오는지를 반드시 따져봐야 한다는 것입니다.

실제 얻을 수 있는 수익 계산

우리가 배당주에 투자하고 나서 주가 향방은 2가지입니다. 상승하거나 하락하는 것이 그것일 것입니다. 그렇다면 상승할 때와 하락할 때의 수익변화를 따져보도록 하겠습니다.

배당금 높은주식

주가가 상승할 때

주당 10원 배당을 하는 A 주식이 한 주에 1,000원이라고 해 봅시다. 만약 내가 이 회사에 100만원을 투자한다고 가정하면 A 회사의 주식은 총 1,000주를 확보할 수 있을 것입니다. 그렇다면 연간 배당금은 10,000원이 될 것입니다. 여기에 배당소득세 약 15.4%를 공제하면 최종 수익은 8,460원이 될 것입니다.

그런데 주가가 여기서 5% 상승해서 1,050원이 되었다면 시세 차익으로 인해 얻을 수 있는 금액은 50,000원입니다. 따라서 총 수익금은 58,460원이 될 것입니다.

주가가 하락할 때

위와 동일한 조건의 배당을 실시한다고 가정하고, 매입 금액도 주당 1,000원으로 동일하다고 해봅시다. 그렇다면 연간 배당금은 역시 8,460원으로 동일할 것입니다. 반면 주가가 950원이 되었다고 해봅시다. 그렇다면 손실액은 50,000원이 됩니다. 따라서 총 수익은 마이너스 41,540원이 됩니다. 원금대비 손실률은 약 -4.2%가 됩니다.

이렇듯 잘못된 배당투자는 자칫 손실을 불러올수도 있습니다. 하지만 그 회사의 보다 먼 장래를 보고 투자한다면 일시적인 시세 변동은 무시해도 될 것입니다. 그래서 우리는 정리할 수 있습니다.

첫째는 성장성이 겸비된 배당주에 투자하거나, 둘째, 아주 오랜 기간 투자하겠다는 마음가짐으로 투자를 해야 한다는 것입니다.

성장과 배당을 겸비한 종목은?

실제로 찾기가 어려워서 그렇지 양호한 성장과 배당을 겸하는 종목이 없진 않습니다.

대표적인 사례로 나이스디앤비가 있습니다. 이 회사는 신용평가업을 주요 사업모델로 하고 있기 때문에, 어떤 대규모 장치 및 시설을 보유할 필요가 없습니다. 또한 신용평가업은 오히려 경기가 부진할 때 호황기를 맞이하는 산업이기 때문에 상당히 안전성이 높다고 할 수 있습니다.

나이스디앤비 주가

2019년에는 773억원의 매출을 기록했고, 2020년에는 822억원, 2021년에는 887억원을 기록하는등 지속적인 성장세도 두드러지고 있는 상황입니다. 이에 따라 배당금도 각각 175원, 200원, 230원으로 증가하고 있는 추세입니다.

지금까지 배당금 높은 주식 종류와 배당금 투자 시 주의할 사항, 실제 수익금 사례까지 계산해보았습니다. 조금 더 안전성을 강화하고 싶다면 리츠나 리츠펀드에 관심을 갖는 것도 좋은 대안일 것입니다. 추가적인 칼럼을 통해서 재테크 지식을 쌓아보시기 바랍니다.

Contents

Leave a Comment